태양광발전소 설치가 궁금할 땐, 서울시 ‘햇빛지도’

대학생기자 정유리

Visit230 Date2020.03.03 09:27

서울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95%는 타 지역에서 만들어진다. 그마저도 대부분은 화력 및 원자력 발전을 이용해 만들어진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 실정엔 에너지 자립은 쉽지 않지만,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서울시는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자 하는 가구에게 지원금을 주어, 태양광 설치 가구 수를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서울시 햇빛지도 사이트(http://solarmap.seoul.go.kr)에서 태양광 미니발전소의 장점을 알아보자.

서울시 햇빛지도 사이트 첫화면

서울시 햇빛지도 사이트 첫화면

서울시 월평균 가구 전기량인 304kWh (전기세 45,250원 정도) 만큼 소비했을 때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사용하면 월 6,000원 정도를 아낄 수 있어 경제적이다. 또한 초미세먼지 배출이 없어 대기질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이전 설치가 가능하므로 세입자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다. 설치할 건물의 구조와 사용자의 편의에 알맞은 형태를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며, 서울시 거주자라면 가정이나 사업장에 최대 75%의 지원금을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지원금은 제품 용량에 따라 다르다.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시 자연환경도 보호할 수 있다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 시 자연환경도 보호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소는 원하는 곳에 설치하기 전 반드시 사용 대비 효율이 얼마나 좋을지 파악해야 한다. 지역마다 일조량의 차이가 있어 태양광에너지 효율등급이 다르게 산출되기 때문이다. 서울특별시 햇빛지도(http://solarmap.seoul.go.kr) 사이트에서는 서울 전 지역을 담은 태양광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 해당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햇빛지도는 주변 건물 간 빛이 끼치는 영향, 기후를 고려해 지붕 및 옥상에서 태양에너지를 얼마나 얻을 수 있는지 보여준다. 에너지의 효율성과 더불어 1년치 전기생산량, 이산탄소배출 감소량, 전기세 절감 비용 등도 볼 수 있다.

태양광발전 시뮬레이션

태양광발전 시뮬레이션

태양광발전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서울시청에 태양광 페널을 설치하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살펴보았다. 사이트 상단에 있는 ‘태양광발전량 시뮬레이션’을 클릭하고, 좌측에 있는 검색창에 ‘서울시청’을 입력해 보았다.

햇빛지도를 활용한 태양광 시뮬레이션

햇빛지도를 활용한 태양광 시뮬레이션

‘햇빛지도’ 옆 상자를 클릭하면, 사진 속 ②번과 같은 도구창이 등장한다. 지도 내 태양광에너지 정보가 표시된 영역을 선택해야 한다. ②의 도구를 이용해 알아보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한다.

팝업창이 뜨면, 환경설정 부분에 테스트해 보고 싶은 사항들을 입력한다. 발전시스템 용량, 설치 방위, 설치 각도, 태양광 발전 모듈 같은 수치들을 입력해 테스트 환경을 조성하면, 그 결과가 우측 표와 그래프에 표시된다. 어떤 숫자를 넣어야 할 지 모르겠다면 사용안내 항목 내 평균 수치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연구원에서 개발한 ScreeningLogic을 통해 절감 비용을 산출한다

태양광발전소를 통한 절감 비용을 산출해 볼 수 있다

좌측 빨간 상자 내 조건대로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경우, 우측 상자와 같은 데이터가 산출된다. 매년 약 7,700만원의 전기요금이 절감되고, 약 253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막을 수 있으며, 전기생상량이 가장 낮은 달은 12월이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건물 에너지 등급과 분포도를 볼 수 있는 햇빛 주제도 조회

건물 에너지 등급과 분포도를 볼 수 있는 햇빛 주제도 조회

이번에는 햇빛주제도 기능을 이용하여 서울시청 및 주변 건물의 태양광에너지 등급, 시기별 태양광에너지분포도를 살펴보자. 사이트 상단에 있는 ‘태양광발전량 시뮬레이션’을 클릭하고, 좌측에 있는 검색창에 ‘서울시청’을 입력한다.

햇빛지도 옵션을 클릭하고, 시기별 태양광 에너지 등급 및 에너지 분포를 확인한다

햇빛지도 옵션을 클릭하고, 시기별 태양광 에너지 등급 및 에너지 분포를 확인한다

‘햇빛지도’ 기능을 실행시키고 ‘건물 태양광에너지 등급도’를 사용하면 시기별 건물별 태양광 에너지 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지도에 의하면, 3월 서울시청의 효율등급은 2등급이라고 한다. 6월에는 3등급으로 내려가 효율이 조금 떨어진다. 다른 날짜와 비교해 시기별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도 알 수 있다.

8월 서울시청 주변 태양광 에너지 분포도. 시기에 따라 산출되는 결과가 다르다

8월 서울시청 주변 태양광 에너지 분포도. 시기에 따라 산출되는 결과가 다르다

‘태양광에너지 분포도’를 이용하면 시기별 영역별 태양광 에너지가 어떻게 분포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일조량이 적은 1월에는 서울시청 및 주변 건물들로부터 낮은 값이 산출되고, 뜨거운 8월에는 높은 수치가 산출된다.

서울특별시 햇빛지도는 태양광 발전소 설치 전 얼마나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지 산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태양광 에너지 사용을 홍보하고, 실생활에 가까운 존재임을 알리고, 에너지 절약 시민문화를 도모하는 데에 있다. 평소 태양광 설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서울햇빛마루 사이트를 방문해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자.

■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http://solarmap.seoul.go.kr) : 태양광 발전소 가동 시뮬레이션 및 설치 지원 안내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