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외출, 스마트서울맵으로 지켜요!

시민기자 박은영

Visit1,179 Date2020.03.02 14:10

코로나19로 집 밖으로 나가기 머뭇거려지는 날들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 아이들과 온종일 집안에서 보내야 하는 부모라면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지치고 힘든 하루하루이다. 답답한 마음을 풀기 위해 잠시라도 외출을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어디가 안전한지 알 수 없어 마음이 편하지 않다면 스마트서울맵을 통해 우리 동네 클린 지역을 확인해보자. 유모차나들이 장소나 창의놀이터 혹은 유아숲 놀이터 검색도 가능하다. 어디든 내가 가려는 장소를 검색해 나들이를 떠날 수 있다.

01

스마트서울맵 메인화면 (좌), 생활 속에서 필요한 테마를 선택하면 도움받을 수 있는 도시생활지도 (우)

스마트서울맵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다. 어플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이용 가능하다. 포털 검색창에 스마트서울맵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스마트서울맵 주소(map.seoul.go.kr)를 입력하면 된다. 스마트서울맵에 접속한 후 상단의 주황색 바로 가기 메뉴를 선택, 지도 보기를 클릭한다. 화면에 서울시의 지도가 보이고 좌측 상단에 있는 검색하고 싶은 정보의 버튼을 다시 한번 클릭한다.

도시생활지도의 가장 첫 번째 복지 항목을 선택한 후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문화, 복지, 경제, 교통, 주택, 환경 등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장소를 확인할 수 있다. 빠른 검색을 위해 ‘생애주기별’, ‘누구를 위한’, ‘언제’, ‘무엇을 할까’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지점 안에서 선택가능하다.

스마트서울맵은 스마트폰으로 검색이 가능해 현재 자기 위치에서 가까운 지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지도 위에 아이콘으로 장소가 표시되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치 및 주변 정보 등을 언제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다.

우리동네키움포털, 직장맘든든맵, 창의놀이터, 야간이나 휴일에 여는 약국도 확인이 가능하다. 코로나19로 어디를 가야 할지 걱정이 된다면 코로나19 클린존 병역안심시설을 알아본 후 이동해도 좋겠다. 또한 가족 중 코로나19로 의심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스마트서울맵을 통해 선별진료소의 위치도 알 수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사람들은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다. 외출을 꺼려 하는 사람이 늘면서 온라인 주문을 통해 장을 보거나 생필품을 구입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스마트서울맵에서는 혼자 사는 여성이 안심하고 택배를 인수할 수 있도록 서울 전역의 여성안심택배 위치를 지도로 알려주고 있다.

02

스마트서울맵 지도 속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세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좌), 여성안심 무인 택배함 리스트 (우)

지도를 확대 축소하려면 우측의 ‘+’ 또는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손가락 두 개로 동시에 터치해도 가능하다. 지도 속 아이콘을 클릭하면 주소, 연락처, 상세 설치 위치, 운영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스마트서울맵에서는 서울의 둘레길이나 테마산책길, 서울 골목길 등도 검색이 가능하다. 먼 곳을 산책하다 다리가 아프면 자신이 있는 위치에서 따릉이 대여소를 찾을 수도 있다. 동네배움터나 일자리카페 등의 유익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외출 중 급하게 전동 휠체어 충전이 필요하다면 스마트서울맵을 활용해 서울 전역의 전동 휠체어 급속 충전기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

스마트서울맵에서는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기념지도 서비스와 더불어 우리가 필요한 지도를 직접 만들어 공유할 수 있는 시민참여지도도 볼 수도 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서울 근교 나들이나 노원구지역아동센터 혹은 대학로 거리공연, 사진 찍기 좋은 장소 등이다. 현재 스마트서울맵에는 총 80개의 시민참여지도가 있다.

그 어느 때보다 확실한 정보로 코로나19 예방에 대처해야 하는 때다. 눈만 뜨면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뉴스를 확인하는 지금, 스마트서울맵으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변 정보를 간편하게 검색해 보자. 코로나19로 인한 답답함을 해결해주는 작은 실마리가 되어줄 것이다.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