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공방들 성안로에 다 모였네! 엔젤공방거리

시민기자 김민채

Visit1,437 Date2020.02.25 08:29

원래 성안로는 일반음식점 간판을 내걸고 변종까페를 운영하는 문제로 골머리를 앓았다. 변종카페가 밀집한 이 거리에 구립 성내도서관과 성내중학교, 성일초등학교 등 문화 교육시설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강동구는 지난 2016년부터 성안로에 청년 공방을 입점시켰는데 젊음과 다양한 예술이 공존하는 문화의 거리로 거듭나고 있다.

성안로를 걷다보면  ‘Angel Workshop(엔젤공방)’ 세련된 간판들을 만나게 된다 ©김민채

강동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 그리고 열정을 가진 청년들에게 진입 부담을 줄여주었다. 공방의 점포 리모델링 비용과 임대보증금, 함께한 첫 해에 한해 월세의 절반을 구에서 지원해준 것이다. 그 덕에 성안로에는 ‘엔젤공방’이라고 씌어 있는 아기자기하고 볼거리 많은 공방들이 뜨문뜨문 생겨나고 있다.

엔절공방 18호점 '오늘도 예쁘구나'는 간판만 보아도 기분이 좋아지는 애견 관련 수공예품점

엔절공방 18호점 ‘오늘도 예쁘구나’ 애견 관련 수공예품점 ©김민채​

현재는 금속공예, 도자기공예, 제과, 커피 ,젓가락 등 18곳의 다양한 엔젤공방이 성업을 이루고 있고 공방 운영자들이 모여 ‘온도도시협동조합’도 만들었다. 엔젤공방거리 온도도시협동조합은 창작, 예술, 힐링, 소통을 통한 ‘따뜻한 도시 만들기’를 목표로 삼았다. 조합은 교육 및 공예체험, 전시, 마켓, 공연 등 다양한 문화컨텐츠를 기획하고 디자인, 상품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온도도시협동조합은 플라워, 식문화 교육, 캔들, 디퓨저, 감성 마카롱 디저트, 금속공예, 도자기 도예, 캘리그라피, 쿠킹 베이킹, 커피까지 공예와 관련된 다방면의 서비스를 토탈로 제공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엔젤공방 4호점 ‘시와저’는 젓가락 디자인과 제작, 유통, 교육을 하는 식문화 공간이다 ©김민채​

지난해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전시·마켓·교육 등 문화행사를 발굴 및 지원하는 사업에 온도도시 협동조합이 공모해 2019 공예주간 기획 프로그램에 선정돼, ‘감성 ON! 공예로 놀자’ 라는 주제로 5월 20일 ~ 5월 26일까지 공예주간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공예주간은 다채로운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로 많은 주민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올해도 조합은 공예주간에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겨울 햇살이 따스하게 내려 앉은 성안로를 천천히 걸어 내려오면서 엔젤공방 거리를 감상해보았다. 칙칙하고 어두운 거리의 분위기는 온데간데없고 아기자기한 공방들로 밝고 건강해진 분위기가 물씬 풍겼다. 코로나19로 거리는 비교적 한산했지만 엔젤공방 안 풍경은 체험수업으로 즐거운 분위기가 눈길을 끌었다.

목재 젓가락 중 가장 좋은 천연 100% 옻칠이 된 젓가락을 강동사랑상품권으로 구매했다 ©김민채

​빨강머리 앤을 연상시키는 빨간 장식들이 눈길을 끄는 엔젤공방 4호점 ‘시와저’를 방문해봤다. 공방으로 들어서니 다양한 젓가락과 숟가락뿐만아니라 공예품과 소품들이 전시회처럼 아기자기하게 진열되어 있었다. 젓가락과 식문화 공방인 시와저는 서울시 선정 협력기업으로 선정돼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으로 진로직업체험 수업을 진행하고, 젓가락 제작, 전시 및 판매한다. 예쁜 플레이팅 도마 위에 천연 옻칠 젓가락은 명품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시와저의 젓가락은 국내 무형문화재 장인뿐만아니라 국내외 공예 작가들의 수공예품과 일본 젓가락의 자존심인 효자에몽 젓가락까지 볼 수 있었다.

엔젤공방 11호점 테라리공방은 나만의 정원 만들기 체험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엔젤공방 11호점 테라리공방은 나만의 정원 만들기 체험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민채​​

현재 엔젤공방거리는 행복한 수다와 구수한 빵 냄새, 향긋한 꽃향기가 골목 깊이 뿌리내린 변종카페를 밀어내고 있다. 강동구는 건물주들과 꾸준히 협의해 더 많은 엔젤공방을 입점시켜 개성있고 활기넘치는 거리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엔젤공방은 강풀만화거리와 성내동 주요 명소를 연계한 투어코스에도 포함돼 방문객들에게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와 감동까지 선사하고 있다. 입소문을 타고 공방투어를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강동구의 새로운 랜드마크 엔젤공방거리는 청년의 꿈을 키우는 새 관광명소가 될 가능성이 높여가고 있다.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과 행복한 추억을 만들수 있는 성안로의 엔젤공방거리를 찾아 주말나들이를 해보는건 어떨까.
■ 엔젤공방거리 온도도시협동조합 (9개의 공방)
① 1호 베이크 포터리 <도자기공방 >​
– 소개: 따뜻한 도자기를 굽는 도예공방
– 주소 :서울강동구 성안로 109
– 문의 : 010-5441-2504
– 인스타그램 : bake _pottery
​​
 ② 2호사과나무 < 토탈공예수업공방>
– 소개: 자연이 주는 낭만스케치 감성 캘리그라피 예쁜손글씨POP 우드버닝 한지생활공예
– 주소 : 서울강동구 성안로 101
– 문의 : 010-6449-7945
– 인스타그램 : appletree_kim
 ③ 3호 디저트공방 연 <수제디저트 공방>
– 소개: 정성들여 만든 수제 디저트공방 마카롱 수제쿠키 파이 타르트류 판매한다.
– 주소 : 서울강동구 성안로 101
– 문의 : 010-7732-5145
– 네이버 :  jumeoni
 ④ 4호 공방 시와저  <젓가락 공방>
– 소개: 젓가락 &식문화ㆍ공방 시와저는 국냐최초의 식문화 전문 공방이다.
– 주소 : 서울강동구 성안로 101
– 문의 : 02-471-7444
–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공방 시와저
⑤ 5호 커피플라스크 < 커피공방>
– 소개: 커피에 대한 교육과 체험이 가능한 커피공방이다.
– 주소 :서울강동구 성안로 41
– 문의: 02-6338-3776
– 인스타그램 : coffee.flask
⑥ 6호 모리앤토 <플라워공방>
– 소개 : 일상 속에서 꽃을 가까이 마주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꽂으로 노는 공간이다.
– 주소 : 서울강동구 성안로 41
– 문의 : 02-6052-0642
– 인스타그램 : moriandto
⑦ 7호 메탈룸  <금속공예>
– 소개 : 메탈룸은 라틴어 중성단어(metallum)로 금속 광물을 뜻하기도 하고 metal room과 같게 읽히며 금속공간을 뜻한다.
– 주소 : 서울강동구 성안로 109
– 문의 : 010-9518-2308
– 인스타그램 : metallum_official
⑧ 8호 더오브세트 이은  <향기공방 >
– 소개 : 기억하고 싶은 특별한 향기를 오브제로 만드는 공간이다.
– 주소 : 서울강동구 성안로 37 1F
– 문의 : 02 -488-8515
– 인스타그램 leeeun_official
⑨ 12호 잰아틀리에 쿠키공방
– 소개 : 5세부터 성인까지 키즈쿠킹클래스 ,성인 기초 베이킹클래스, 케이크 만들기 원데이클래스 운영한다.
– 주소 :서울강동구 성안로 41
– 문의 : 02-476-8941
– 인스타그램 jen_atelie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