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꿀 채취 ‘양봉 전문가’ 무료 교육…24일부터 모집

내 손안에 서울

Visit1,838 Date2020.02.17 16:00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2019년 양봉 전문가’ 교육 현장 사진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2019년 양봉 전문가’ 교육 현장 사진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고부가가치로 대두되고 있는 양봉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오는 3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센터는 서울시 최초 ‘곤충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 으로 지정되었으며 양봉 전문가 교육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이다.

양봉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은 2월 24일부터 3월 4일까지 총 10일간 서울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양봉산업 종사자·창업희망자,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총 3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지원서류는 담당자 이메일(hsunny1227@seoul.go.kr)로 제출하면 되고, 선발 결과발표는 3월 12일 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봉 전문가 교육’ 과정은 양봉산업의 현황, 꿀벌의 종류와 특성, 계절별 꿀벌관리, 벌꿀채취 실습, 꿀벌 병해충 예방과 치료, 프로폴리스 채취방법, 양봉농가 견학 등 양봉 창업을 위한 기초지식부터 전문기술까지 실무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실습과 현장견학을 포함해 총 20회에 걸쳐 70시간 동안 진행되며, 3월 23일 첫 수업을 시작해 11월 2일 수료식으로 마무리 된다.

양봉장은 서울농업기술센터 옥상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생들의 조별활동을 통해 벌통을 관리하게 된다. 교육과 실습 모두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진행된다.

조상태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양봉은 벌꿀, 로열젤리, 화분, 프로폴리스, 봉독, 밀랍 등의 갖가지 양봉산물을 생산하며, 꿀벌의 화분매개 기능은 6조원의 가치가 있다”며 “양봉 전문가 교육은 양봉을 준비하는 시민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02-6959-9362

☞ 참고 영상: 정영진·최욱의 걱정말아요 ‘서울도시양봉’ 편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