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편집부터 외국어까지! 무료로 배우는 ‘평생학습포털’

시민기자 정인선

Visit2,539 Date2020.02.13 13:47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 메인 화면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 메인 화면

흔히 100세 시대라고 말하는 요즘이다. 평생 배움의 끝을 놓지 않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들려온다. 새롭게 무언가를 배워보고 싶지만, 비용적인 부분과 시간이 부담스러워 시작을 못했다면 ‘서울시 평생학습포털(sll.seoul.go.kr)‘을 추천한다.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은 서울시에서 시민에게 평생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만든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0년 새해를 맞아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에서는 신규 온라인 강의가 추가되었다. 기존 강의와 더불어 새롭게 오픈하는 1,500여 개의 과정이 2월 중에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강의 리스트는 ‘학습지원센터’ 메뉴 내 ‘공지사항-2020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온라인 신규과정 안내’ 게시물(http://sll.seoul.go.kr/lms/front/boardItem/doViewBoardItem.dunet)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테고리별로 ‘추천강좌’, ‘신규강좌’, ‘인기강좌’로 새로 올라와 있어 원하는 강의를 찾기에도 편리하다.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유튜브 영상 만드는 강의도 있고, 스마트 어플 개발하는 강의도 찾아볼 수 있었다.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은 ‘온라인학습’, ‘몽땅1번지(동네학습장)’, ‘서울자유시민대학’, ‘학습지원센터’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학습’ 코너에는 인문학, 취업/자격증, 외국어, 가족/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있다. 그 중 ‘지식충전소’에는 라이프 스타일, 리더십, 비즈니스, 이슈 트렌드 등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대부분 강의 시간이 10분 내외의 짧은 강의들을 소개하고 있다. 별도로 수강신청을 하지 않아도 들을 수 있다. 실제로 제일 첫 번째 목록에 소개된 ‘사랑과 명예를 위해 결투를 선택한, 푸시킨’, ‘파워풀‘ 등의 강의를 들어 보았더니 자투리 시간 활용에 좋았다. 책 속의 인물소개를 들려주어, 갑자기 지식이 충전되는 기분이 들었다.

스마트 어플 개발, 영상편집 등 신규강좌 프로그램
스마트 어플 개발, 영상 편집 등 신규강좌 프로그램 소개 화면

수강 신청하기 전에 미리 샘플 강좌를 들어 볼 수도 있다. 사실 강의 제목과 과정 소개만 보고도 내가 원하는 강좌인지 궁금증이 해결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미리 듣기로 들어보니 편리했다. 수강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면 간단하게 신청을 할 수 있다.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공공기관의 강의가 거의 모두 중단된 상태다. 학습을 못하고 집에 계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에서 관심 있는 강좌가 있나 찾아보자. 본 기자는 듣고 있던 강의가 전부 중단되어서 비슷한 강좌를 평생학습포털에서 찾아 보았다. 그리고 ‘생각을 실천하는 글쓰기 책 쓰기 – 실전 편’을 신청했다.

직접 들어본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온라인 강의
직접 들어본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온라인 강의

‘생각을 실천하는 글쓰기 책 쓰기 – 실전 편’은 난이도는 초급이라서 누구나 무난하게 들을 수 있었다.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꼭 성인이 아니더라도 청소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이다. 강의 내용은 강사가 직접 경험한 출판을 위한 팁과 책 판매의 홍보 방법이었다. 강사의 생생한 경험을 집 안에서 쉽게 들을 수 있어 흥미로웠다. 기존에 듣고 있던 강의 내용과 비슷하지만 표현 방법이나 쓰는 단어들이 달라서 또 다른 새로운 재미가 있었다. 

 신청한 강좌를 수강 완료하면 이렇게 표시된다

신청한 강좌를 수강 완료하면 이렇게 표시된다

교육기간은 과목마다 다르게 정해져 있다. 직접 들어본 온라인 강의는 수강신청일로부터 7일 이내에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들을 수 있어 편리했다. 강의 전체 학습시간의 70% 이상 수강 완료 시 수료증을 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 내에 있는 마이페이지에서 수료증 저장과 인쇄도 가능하다.

온라인 강의는 수강 기간 내에 편안한 자세로 어느 시간 때나 자유롭게 들을 수 있어 편하다. 일이 있으면 잠시 정지시켜 놓았다가 다시 재생하면 된다. 한번 듣고서 생각이 정리가 안 되면 반복해서 다시 들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게다가 원하는 강의를 모두 무료로 들을 수 있어서 시간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 서울시평생학습포털: http://sll.seoul.go.kr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