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놀고 싶다! 청소년 놀터 2곳 추천

시민기자 김미선

Visit391 Date2020.02.11 13:48

과거에는 동네에서 또래 친구들과 모여 뛰어놀며 자연스럽게 어울렸다. 하지만, 요즘은 밖에서 놀 수 있는 공간들이 많지 않다. 방과 후에도 학업으로 인해 지친 아동·청소년들은 놀고, 쉬고 싶다. 성북구에는 아동·청소년들이 놀고, 쉴 수 있는 청소년 놀터가 여러 곳 있다.

오늘은 지난해 9월 새롭게 태어난 ‘성북 도담’과 우리 사회의 희망이자 미래인 청소년들을 위해 건전한 청소년 문화여건을 조성하고 있는 ‘성북청소년문화의집’을 소개하고자 한다.

도서실, 보드게임, 퍼즐 등 두루 갖춘 예쁜 공간 ‘성북도담’

경동고등학교 동인관 1층에 위치한 성북 도담

경동고등학교 동인관 1층에 위치한 성북 도담 ⓒ김미선

2018년 10월 경동고등학교에서는 동인관 내 유휴공간을 지역주민을 위한 교육·문화·복지 시설로 성북구에 무상사용 협약을 체결하였다. 지난해 9월 지역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간으로 ‘성북 도담’이 개관하였다. ‘도담’이라는 말은 ‘아이가 탈 없이 잘 놀며 자라는 모양’을 뜻하는 순우리말이라고 한다. ‘성북 도담’을 통해 잘 놀고, 잘 쉬고, 잘 배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아동·청소년이 직접 선정한 이름이다.

성북 청소년들을 따뜻하게 맞아주는 '성북도담’ 입구

성북 청소년들을 따뜻하게 맞아주는 성북 도담 입구 ⓒ김미선

마을 방과후 거점공간 & 청소년 놀터로 아동·청소년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학기별 상시 방과후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원데이 클래스, 인권아카데미, 청소년 자원봉사단도 운영한다.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도담터에는 비밀의 방, 작은 도서관, 동굴 의자, 숲 터널 등 놀이 및 휴식 공간이 있다. 1,600여 권의 다양한 종류의 도서가 있어서 책을 읽기에도 좋은 곳이다. 퍼즐, 레고, 컬러링 세트, 각종 보드게임 등이 구비되어 있다. 전면 거울이 있어서 신체활동 공간으로도 안성맞춤이다.

도담터에는 비밀의 방, 작은 도서관, 동굴의자, 숲터널 등 놀이 및 휴식 공간이 있다

도담터에는 비밀의 방, 작은 도서관, 동굴 의자, 숲 터널 등 놀이 및 휴식 공간이 있다 ⓒ김미선

배움터(다목적실)는 방과후 프로그램실, 회의실, 자율학습실 등 다목적 학습공간으로 사용된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대관이 가능하다. (7일 전까지 대관 신청, 무료 이용) 오후 2시 이후부터는 아동·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및 자율학습공간으로 운영된다. 오후 7시가 되면 초등학교 저학년들은 안전사고 발생 우려 때문에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오후 7시 이후에는 12세(초5)부터 19세(고3)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 아동·청소년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성북 도담’이다. 한 번 방문하면 꼭 다시 찾게 될 것 같다. 

코인노래방에서 소리 질러~ ‘성북청소년문화의집’

성북청소년문화의집 외관

성북청소년문화의집 외관 ⓒ김미선

성북구 정릉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휴식 같은 공간 ‘성북청소년문화의집’이 있다. 놀 권리 문화 사업으로 보드게임, 코인노래방, 스탠딩 축구, 에어 하키,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 웹툰 도서 읽기 및 휴게공간에서 탁구를 자율적으로 즐길 수 있다.

1층 코인노래방과 다양한 놀거리가 있다

1층 코인노래방과 다양한 놀거리가 있다 ⓒ김미선

1층 전시홀로 들어가니 조명이 반짝반짝 코인노래방에서 노래 한 곡을 부르고 싶어진다. 2층으로 올라가면 ‘함께 행복 카페’가 있다. 청소년은 물론이고 주민들도 이용 가능한 공간이다. 조용히 책을 읽을 수 있고, 만남의 장소가 된다. 안내데스크 옆으로 닌텐도 게임과 플레이스테이션을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이용은 안내데스크에 문의하면 된다. ‘오늘의 쉼표를 그리는 문화놀이터’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가득이다. 

시청각실, 편집실, 음악연습실, 녹음실, 다목적실이 있다. 3층에는 동아리실과 강의실이 있고, 청소년과 지역주민을 위한 활동 공간으로 시청각실, 동아리실, 강의실, 다목적실 대관이 가능하다. 9세부터 24세 청소년들에게는 무료로, 성인들은 유료로 대관할 수 있다.

2층 만남의 장소 ‘함께 행복 카페'

2층 만남의 장소 ‘함께 행복 카페’ ⓒ김미선

안내데스크 옆에서는 닌텐도 게임과 플레이스테이션을 즐길 수 있다

안내데스크 옆에서는 닌텐도 게임과 플레이스테이션을 즐길 수 있다 ⓒ김미선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키워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곳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지원한다. 아동친화도시 성북구에서는 아동·청소년들이 편하게 쉬고, 놀 수 있는 공간들이 많이 있다.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성북이다. 성북구 청소년들을 위한 더 많은 정보는 성북구 놀이 정보 플랫폼(http://play.sb.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3층 중앙에 편하게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다

3층 중앙에 편하게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다 ⓒ김미선

현재 ‘성북 도담’은 체열 검사 후 이용이 가능하다. (마스크 착용은 필수) ‘성북청소년문화의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예방을 위해 2월 4일 ~ 2월 16일 임시 휴관한다. 

■ 성북 도담
○ 위치 : 서울 성북구 보문로29길 49 경동고등학교 동인관 1층
○ 관람시간 : 화요일 ~ 토요일 10:00~21:00 
○ 휴관일 : 매주 일요일, 월요일, 공휴일
○ 문의 : 02-927-9579, 9580

성북청소년문화의집
○ 위치 : 서울 성북구 솔샘로 107 (정릉동 1031-2)
○ 카페 운영시간 : 화요일 ~ 토요일 10:30~17:30, 일요일 12:00~17:3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공휴일
○ 홈페이지 : https://sbyc.or.kr/
○ 문의 : 02-919-9566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