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부터 비행까지! 한강드론공원의 모든 것

청소년기자 장지환

Visit501 Date2020.02.07 12:39

요즘 드론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드론을 사서 날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저가형 모델의 등장은 누구나 드론을 쉽게 구해서 비행시킬 수 있게 했다.

하지만 서울에서 드론을 날리기 위해서는 의외로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 한다. 만약 드론의 무게가 25kg 이상 나갈 경우에는 항공안정기술원으로부터 안전성 인증을 받은 뒤, 초경량비행장치 전용구역을 비행할 경우를 제외하고 비행 승인을 받아야한다. 항공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국방부의 허가가 필요하다. 고도 150m 이상, 서울 강북지역, 휴전선 및 원전 주변, 비행장 반경 9.3km 경우에는 비행허가를 받아야 한다. 비행시간대, 낙하물 투하 금지, 음주비행 금지 등 지켜야할 제약들이 많다. 이러한 점을 준수하지 않고 비행시킬 경우, 항공안전법에 따라 처벌받게 된다.

이에 서울시는 드론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 무료로 한강드론공원을 운영하고 있다. 12kg 이하 취미용 드론 이용 개인 및 단체(30명 이상)가 대상이다. 어떻게 이용할 수 있고 어떠한 것들이 어떻게 준비되어있을까?

한강드론공원, 어떻게 예약할까?

한강드론공원은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 먼저 서울시의 공공서비스예약 포털에 접속한다. 검색창에 드론, 혹은 드론공원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게 되면 서비스를 하나 발견할 수 있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한강드론공원을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 항목이다.

공공서비스예약에서 광나루한강공원 내에 있는 한강드론공원이 검색된 모습

공공서비스 예약에서 광나루한강공원 내에 있는 한강드론공원이 검색된 모습

해당 서비스를 상세보기하면 드론공원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어떤 것을 준수해야하는지 등을 볼 수 있게 된다. 만약에 예약을 하고 싶다면 우측의 예약현황을 보고 하단에 있는 예약신청하기를 클릭해서 예약을 진행하면 된다. 이때,서울시 아이디로 로그인해야한다. 만약 아이디가 없을 경우에는 본인인증을 거치면 예약이 가능하다.

2020년 드론공원 서비스 소개 및 예약페이지 모습

2020년 드론공원 서비스 소개 및 예약 페이지 모습

예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항목에 관련해 동의를 진행해야 한다.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날짜와 시간을 선택한다. 이때 예약 가능한 시간은 최대 3시간으로 정해져 있다.

드론공원 이용날짜 및 시간 선택화면

드론공원 이용 날짜 및 시간 선택 화면

이렇게 날짜를 선택한 뒤, 신청인 수를 입력해야 한다. 인원수는 기본으로 한 명으로 정해지는데, 일행이 있다면 추가로 인원을 선택하면 된다. 예약할 때, 드론의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이 날릴 드론이 어떤 드론이고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 보험의 가입 유무를 표시해야 한다.

드론 정보 및 보험가입유무 기재화면

드론 정보 및 보험 가입 유무 기재화면

이용자 개인 정보를 기재해야 한다. 이름과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작성하면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 되면 예약이 완료된다. 이때, 발급받을 수 있는 예약확인증을 제출해야 드론공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한강드론공원, 어떤 모습일까?

예약을 마치고 나니, 한강드론공원이 어떤 모습일지 더욱 기대되었다. 한강드론공원은 광나루 한강공원 내에 위치해있다. 표지판을 따라 걷다 보면, 한강드론공원 조형물이 나온다.

드론공원 내에 비행 공역이 나누어져 있다

드론공원 내에 비행 공역이 나누어져 있다 ©장지환

한강드론공원은 3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운영되고 있다. 레이싱 드론 공역, 우리가 흔히 아는 회전익 드론 공역, 고정익 드론 공역이다. 이 공역을 참고해서 자신이 날릴 드론에 맞게 입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드론공원 주변으로 펜스가 쳐져 있어 행인들, 이용객을 보호하고 있다

드론공원 주변으로 펜스가 쳐져 있어 행인들, 이용객을 보호하고 있다 ©장지환

드론공원은 안전을 위해서 펜스를 설치해 행인들, 이용객들을 보호하고 있다. 각 공역의 구획, 공원 둘레로 펜스가 쳐져 있어 이곳을 넘어가는 것을 막고 있다. 특히 레이싱 드론의 경우에는 펜스를 더 높게 지어 빠른 레이싱 드론이 공획을 넘어가지 못하게 준비해두었다. 또한 한강드론공원은 각 공획에 맞는 시설들을 준비해두고 있었다. 회전익 드론 공획의 경우에는 이착륙 지점을, 고정익 드론의 경우에는 활주로를, 레이싱 드론의 경우에는 레이싱 트랙을 갖추어서 자신이 날리는 드론에 맞는 비행을 할 수 있었다.

회전익 드론 공획 내 이착륙지점

회전익 드론 공획 내 이착륙 지점 ©장지환

기자가 실제 이용해본 결과, 드론 시설을 잘 갖추어놓아서 드론 비행에 있어서 문제 되는 것은 거의 없었다. 또한 이용객들 또한 규칙을 잘 지키면서 비행을 하고 있었다. 그 덕분에 드론 비행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사방이 뚫린 쾌적한 환경에서 드론 비행을 해보고 싶다면 한강드론공원 방문을 추천한다. 날씨만 잘 따라준다면 더욱 재미있게 비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한강드론공원
○ 주소 : 강동구 천호동 351-1 (광나루 한강공원 내)
○ 전화 : 02-470-1778
○ 대상 : 12kg 이하 취미용 드론 이용 개인 및 단체(30명 이상) 이용
○ 운영시간 : 08:00~16:0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