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자랑하고픈 박물관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시민기자 최병용

Visit124 Date2020.01.22 13:48

서울은 가히 박물관의 도시라고 할 정도로 많은 종류의 박물관이 있다. 은평구에도 은평구만의 독특한 박물관이 있다고 해서 찾아갔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은 설립된 지 5년이 된 곳으로, 은평의 역사와 문화, 한옥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보존하고 있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은 은평구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살리는 곳이다.

은평구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살린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최병용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은 은평의 역사와 유물이 전시된 ‘은평역사실'(2층)과 실제 한옥과 한옥의 건축 과정 및 한옥의 과학성, 자연 친화성 등이 전시된 ‘한옥전시실'(3층)로 이루어져 있다.  

상설전시관인 은평역사실에는 은평 뉴타운을 개발하며 출토된 다양한 유물을 전시하고 있어 은평의 역사와 유물에 대해 자세히 공부할 수 있는 곳이다. 

은평 뉴타운에서 발굴된 유적을 전시하고 있는 상설 전시실

은평 뉴타운에서 발굴된 유적을 전시하고 있는 상설 전시실 ⓒ최병용

한옥전시실에는 시청각 자료를 통해 한옥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자세히 볼 수 있다. 한옥을 짓는 데 사용되는 도구 등 한옥의 특징과 과학적 원리들을 알 수 있다. 한옥에 담겨진 조상들의 지혜를 알 수 있다.

한옥의 특성과 과학적원리를 알 수 있는 한옥 전시실

한옥의 특성과 과학적 원리를 알 수 있는 한옥 전시실 ⓒ최병용

은평에 있는 절, ‘진관사’는 1919년 6월부터 12월 사이에 발행된 대한민국 상해 임시정부와 불교계의 독립 운동 자료가 발견된 곳이다. 2009년 진관사 칠성각 해체 및 보수 과정 중 불단과 기둥 사이의 벽 속에서 태극기에 싸서 깊이 숨겨 놓은 독립운동자료 21점이 발견되었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 전시된 태극기를 보고 있자니, 독립운동 당시 조상들의 고초가 생각나 가슴이 먹먹해진다.

진관사에서 발견된 독립만세 운동시 사용된 태극기

진관사에서 발견된 독립만세 운동시 사용된 태극기 ⓒ최병용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서는 일정 기간마다 지속적으로 주제가 바뀌는 특별전시를 한다. 2월 23일까지는 ‘구파발산대탈’ 전시가 진행 중이다. 구파발산대탈은 서울, 경기 지역 탈놀이의 원형인 구파발산대놀이를 소개하는 전시로 탈들의 생김새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고, 한국의 전통 탈에 대한 공부도 할 수 있다. 구파발이 전문 연희패의 집단거주지였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 수 있게 된다.

특별전시중인 구파발산대탈 전시회

특별전시중인 ‘구파발산대탈’ 전시회 ⓒ최병용

박물관 밖으로 나가면, 정원에 은평구를 감싸고 웅장하게 서 있는 ‘삼각산’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도 마련되어 있다. 삼각산은 북한산의 핵심을 이루는 산봉으로 백운대, 인수봉, 만경대로 구성되어 있다. 망원경을 통해 4계절, 시시각각 변하는 삼각산의 아름다운 모습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도 가질 수 있다.

삼각산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삼각산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최병용

박물관 내부에는 상설, 기획전시실 외에도 작은도서관, 체험학습실, 교육실, 희망장난감도서관 등의 부대시설이 있으며, 외부에는 통일신라시대의 기와가마터를 비롯한 석물 전시장과 옥상 정자인 용출정이 설치되어 있어 관람객들이 전시 관람과 휴식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게 개방형 구조로 되어 있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내의 작은 도서관

은평역사한옥박물관 내의 작은 도서관 ⓒ최병용

“이번 주말 어디로 가지?” 고민된다면 가족들과 함께 은평역사한옥박물관으로 나들이를 떠나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일 듯하다. 역사박물관의 전시해설 시간에 맞춰 방문한다면 더욱 쉽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을 것이다.

■ 은평역사한옥박물관
○ 운영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
○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추석, 설날
○ 입장료: 성인(1천원), 학생(500원) / 주차료 별도
○ 전시해설 (화~일요일) : 10시, 11시30분, 14시, 15시30분 진행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