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생긴 ‘신기한 놀이터’…떼굴떼굴 모래놀이 신나요

시민기자 박찬홍

Visit1,935 Date2020.01.21 15:10

두꺼운 외투를 입어도 부쩍 추운 날씨이다.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 외출을 하려고 하면 이것저것 걱정이 앞선다. 특히나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주말이면 어디를 가야 하나 고민을 하게 된다.

신기한놀이터 입구의 모습

‘신기한 놀이터’ 입구 ⓒ박찬홍

이러한 고민을 내려놓게 해주는 기분 좋은 놀이터가 생겨났다. 홍제1동 일대에 조성된 모래놀이터 ‘신기한 놀이터 떼굴떼굴’이다. 지난해 11월 12일에 개장을 했다. 직접 찾아가 보니, 뻔한 놀이터가 아닌 특별한 의미가 담긴 즐거운 놀이터였다. 놀이터를 완공하는 과정 중에 어린이, 학부모, 놀이터 전문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모았다. 무엇보다 인근 초등학교 어린이 12명을 어린이감리단으로 위촉한 ‘디자인워크숍’을 통해 놀이터 설계 과정 등에 어린이의 시각에서 바라본 개선사항을 반영했다. 어린이들이 바라고 꿈꾸는 놀이터를 만들어 내기 위한 노력이 담긴 의미 있는 놀이시설이 서울시에서는 서대문구에 처음으로 생긴 것이다.

 첫 번째 원형놀이터 에서 어린이가 모래놀이를 하는 모습

첫 번째 원형놀이터에서 어린이가 모래놀이를 하는 모습 ⓒ박찬홍

놀이터는 세 개의 원형놀이터로 구성하고, 촉감놀이에 적합한 동해안 모래를 깊이 50cm이상으로 조성했다. 원목 놀이기구, 천연목재 산책로, 황토 포장 등 놀이공간의 다양한 시설도 ‘천연재료’로 만들고 자연 지형과 지물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른 놀이터와 확실한 차이를 두었다.

놀이시설의 주요시설인 원형놀이터 중 놀이터1에서는 유아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놀 수 있도록 유아용 ‘미끄럼대’를 마련해두었고, 모래를 흘려보내며 소근육 발달을 향상시키는 ‘오아시스’, ‘개울물 놀이대’, ‘모래놀이 탁자’ 등을 설치했다. 

두 번째 원형놀이터의 전경

두 번째 원형놀이터의 전경 ⓒ박찬홍

놀이터 2에는 초등학생이 친구들과 함께 편을 나누어 모래를 모아 역할놀이를 할 수 있는 ‘모래 채취 놀이대’, ‘모래 굴삭기’, ‘개울물 놀이대’, ‘모래놀이 탁자’ 등을 설치했다. 

세 번째 원형놀이터에서 놀이를 하는 어린이들의 모습

세 번째 원형놀이터에서 놀이를 하는 어린이들의 모습 ⓒ박찬홍

놀이기구 이용방법과 안전에 대해 알려 주시는 지킴이 선생님의 모습

놀이기구 이용방법과 안전에 대해 알려 주시는 지킴이 선생님 ⓒ박찬홍

놀이터 3에는, 모래 굴삭기와 여러 가지 사방치기판이 수놓아져 있어서 고학년도 즐거운 모래놀이에서부터 사방치기까지 신나게 놀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놀이터마다 연결되는 길은 천연 목재로 조성되어 있어서 유모차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이 외에 어린이들이 손발을 닦을 수 있는 세족장과 음수대가 설치되어 있고, 놀이터 앞쪽으로 잔디마당이 조성이 되어 있어서 따뜻한 봄날에는 돗자리를 펴고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모래 굴삭기로 
<p class=놀이터에 비치된 자전거를 타는 어린이들(좌), 모래굴삭기로 놀이를 하는 어린이의 모습(우) ⓒ박찬홍

음악이 흐르는 공중화장실 안에는 기저귀 교환대, 어린이 소변기 등이 준비되어 있고, 무엇보다 관리실에서 지속적으로 놀이시설을 관리하고 점검하는 부분이 마음이 놓인다. 더불어 어린이용 자전거와 모래놀이 소품들은 무료로 대여가 가능하다. 모래놀이를 하기 위해 이런저런 놀이기구를 챙겨오지 않아도 깨끗하고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할 수 있고, 신나는 자전거까지 무료로 즐길 수 있으니 편리하다.  

관리사무실 앞에 비치되어 있는 어린이 자전거와 모래놀이 도구들

관리사무실 앞에 비치되어 있는 어린이 자전거와 모래놀이 도구들 ⓒ박찬홍

서대문구 ‘신기한놀이터’는 아이들이 꿈과 상상력을 키우며 천진난만하게 놀 수 있는 자연 모래놀이터로 아이들의 의견이 반영된 놀이터의 표본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날씨가 조금 추워도 꼭 한 번 찾아가 땀을 흘려가며 사방치기를 하고 옹기종기 모여 모래집을 만드는 시간을 보내며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었으면 한다.

■ 서대문구 ‘신기한 놀이터’ 이용방법
○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1동 산41-29
○ 이용료: 무료 (어린이 자전거, 모래놀이 도구 무료 대여)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