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혁신파크는 오늘도 혁신 중!

대학생기자 신예은

Visit1,222 Date2020.01.07 11:39

서울혁신파크 공유동과 연결동 일대 ⓒ 신예은

바야흐로 복합문화공간의 시대이다. 최근 서울에 무중력지대, DDP 등의 복합문화공간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러한 공간들은 도시를 한층 더 역동적인 ‘활동의 장’으로 만들어준다. 새해를 맞이하여 3·6호선 불광역 2번 출구에서 약 100m 거리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에 다녀왔다.

서울혁신파크는 과거 국립보건원, 식품의약안전청, 질병관리본부가 위치한 곳이었다. 보건 및 의료의 공간으로 활용한 셈이다. 2012년 질병관리본부가 충청북도 오송 부근으로 이전을 하게 되어, 부지는 빈 공간으로 남게 됐다. 이에 서울시는 남은 공간에 ‘자율성’과 ‘창의성’을 더한 공간인 ‘서울혁신파크’를 오픈했다.

서울혁신파크 지도 ⓒ 신예은

서울혁신파크는 혁신가의 아이디어, 시민의 참여와 생각이 어우러져 상호작용하는 공간이다. 2017년 1단계 공간 조성과 함께 입주단체를 모집했으며, 2018년 상상청, 공유동, 연수동을 개관했다.

서울혁신파크는 2019년 제5회 팹랩아시아 콘퍼런스, 서울시 적정기술한마당 국제콘퍼런스, 혁신파크 네트워크 포럼, 에너지 전환 프로젝트 등의 큰 성과를 보였다.

2019년 5월, 서울혁신파크 내 서울기록원을 개원하여 서울혁신파크는 많은 이들이 오고 싶은 공간, 시민의 다양한 삶이 물들어 있는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서울혁신파크에는 여러 동과 청이 위치해있어, 테마별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풍부하게 얻을 수 있다.

청년청 내부 ⓒ 신예은

가장 먼저 맞이한 공간은 ‘청년청’이다. 청년청에서는 청년의 아이디어와 실험을 통하여 새로운 혁신의제를 제시해, 다양한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층은 열린공간으로 누구나 함께하며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2층과 3층은 입주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서울혁신파크의 도로를 따라 걷다 공유동에 도착했다. 공유동은 입주 단체에게 물품을 공유해주는 공유 창고, 청소년미래진로센터 등이 위치해 있다. 이곳은 연결동을 통해 상상청으로 이동하기 편리한 장점이 있다.

청년들이 소통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공간인 ‘청년허브’  ⓒ 신예은

서울혁신파크 건물 중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미래청을 둘러보았다. 미래관에는 서울시 협동조합 지원센터, 청년허브, 두레생협 등이 모여있다. 참고로 5층은 옥상공유지이며, 3층~6층은 입주자 사무실로 이용되고 있다. 서울혁신파크는 혁신가와 시민이 상호작용하는 곳이다. 특히 미래청은 상호작용의 열기가 한층 더 뜨겁게 달아오르는 장소이다. ‘우리의 도시는 모두의 미래이다’ 청년허브 입구에 쓰여있는 글귀가 시사점을 주었다. 미래청 1층에 위치한 청년허브는 청년들의 아이디어와 실험으로 서울시의 미래 및 더 나은 사회를 위해 기여하는 공간이다. 청년허브에는 세미나실, 실험실, 다목적홀, 공유주방, 창문카페 등이 위치해있다.

청년허브는 보다 평등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약속문을 제시하고 있다. 7가지 약속문에는 상호 높임말을 이용할 것, 어떠한 이유를 들어 차별하는 행위를 금지할 것, 모든 폭력과 혐오에 반대할 것, 경청할 것, 약속문을 어긴 자에 한해 문제 제기를 할 수 있음, 약속문을 어길 시 숙고하는 자세를 가질 것, 공론장 주최자는 청년허브와 상호협력할 것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다.

N개의 공론장 약속문 ⓒ 신예은

복잡해지고 다극화된 대도시에서는 분열, 갈등, 폭력, 혐오 등의 사회 문제 역시 다극화되기 마련이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되짚어보고 해결하지 않으면, 대도시는 갈등의 공간, 소통이 단절된 공간으로 변질될 수 있다. 청년허브에서는 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상호협력적인 모습, 평등을 지향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추구하고 있다. 이는 시민들의 생활을 조화롭게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갈등 해결 방안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해마다 많은 이슈들이 역동적으로 일어나는 서울이다. 이러한 서울생활을 보다 다채롭게 만들어 줄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공간을 찾고 있는가? 그렇다면 서울혁신파크가 답이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통하여 서울에서의 삶을 더욱 풍부하게 누려보자. 거창한 계획 없이도 누구나 편하게 오고갈 수 있는 곳, 오늘도 서울혁신파크에서 혁신이 시작된다.

■ 서울혁신파크
-위치 :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3·6호선 불광역 2번 출구에서 도보 약 100m 거리)
-운영시간 : 06:00~24:00 (주말 휴무)
-홈페이지 : http://innovationpark.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