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생각하는 커피 1잔의 적정 가격은 얼마?

행복드림

발행일 2019.12.24. 11:00

수정일 2019.12.26. 09:16

조회 2,664

#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매장 접근성’ 높고 ‘가격 및 부가혜택’ 낮아요

# 커피의 소비증가와 함께 커피전문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나,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해요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출액 상위 6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이용실태를 조사했어요 조사개요 o 조사대상 : 커피전문점 서비스(6개 사업자*) 이용경험자 1,031명** *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가나다순) **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을 고려하여 표본 수 할당 o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19.9.4.∼9.16.)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30%p

# '매장접근성' 만족도는 높고, ‘가격 및 부가혜택’ 만족도는 낮아요 조사대상 6개 커피전문점 서비스 종합만족도 평균 3.88점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 할리스커피 3.95점 스타벅스 3.93점 앤제리너스 커피 3.86점

# 서비스 품질 만족도 서비스 전달 과정에 대한 평가 평균 3.97점 스타벅스 4.12점 할리스커피 3.99점 투썸플레이스 3.93점 상품 특성 만족도 제품, 매장 접근성, 매장이용 편의성, 가격 및 부가혜택 등 서비스 4개 요인으로 평가 매장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 평균 4.05점 -> 가장 좋아요 부가혜택에 대한 만족도 평균 3.37점 -> 가장 낮아요 호감도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부정감정의 빈도 평균 3.78점 할리스커피 3.85점 엔젤리너스 3.83점 커피빈 3.80점

# 주이용 커피전문점 이용 이유는? (단위: %) 지리적 접근성 49.0 지리적 접근성이 가장 많아요 제품의 맛 24.7 분위기 82. 지인추천 5.5 가격경쟁력 4.9 서비스 친절 4.0 기타 3.7

# 주이용 커피전문점 이용 이유는? (단위: %) 지리적 접근성 49.0 지리적 접근성이 가장 많아요 제품의 맛 24.7 분위기 82. 지인추천 5.5 가격경쟁력 4.9 서비스 친절 4.0 기타 3.7

#소비자가 생각하는 커피[아메리카노] 1잔의 적정가격을 조사한 결과, 2017년 2,886원 169원 상승! 2019년 3,055원

#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매장 접근성' 높고 '가격 및 부가혜택' 낮아요

# 커피의 소비증가와 함께 커피전문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나,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해요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출액 상위 6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이용실태를 조사했어요

조사개요
o 조사대상 : 커피전문점 서비스(6개 사업자*) 이용경험자 1,031명**
*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가나다순)
**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을 고려하여 표본 수 할당
o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19.9.4.∼9.16.)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30%p

# '매장접근성' 만족도는 높고, '가격 및 부가혜택' 만족도는 낮아요
조사대상 6개 커피전문점 서비스 종합만족도 평균 3.88점
종합만족도 :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
할리스커피 3.95점 스타벅스 3.93점 앤제리너스 커피 3.86점

# 서비스 품질 만족도
서비스 전달 과정에 대한 평가
평균 3.97점 스타벅스 4.12점 할리스커피 3.99점 투썸플레이스 3.93점

상품 특성 만족도
제품, 매장 접근성, 매장이용 편의성, 가격 및 부가혜택 등 서비스 4개 요인으로 평가
매장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 평균 4.05점 -> 가장 좋아요
부가혜택에 대한 만족도 평균 3.37점 -> 가장 낮아요

호감도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부정감정의 빈도
평균 3.78점 할리스커피 3.85점 엔젤리너스 3.83점 커피빈 3.80점

# 주이용 커피전문점 이용 이유는? (단위: %)
지리적 접근성 49.0 지리적 접근성이 가장 많아요 제품의 맛 24.7 분위기 82. 지인추천 5.5 가격경쟁력 4.9 서비스 친절 4.0 기타 3.7

#소비자가 생각하는 커피[아메리카노] 1잔의 적정가격을 조사한 결과, 2017년 2,886원 169원 상승! 2019년 3,055원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