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매력에 빠진 50+세대! 은퇴설계 콘서트 현장

시민기자 박옥주

Visit302 Date2019.10.22 13:50


행사장 밖에서는 50+세대를 위한 작은 박람회장을 열었다 ⓒ박옥주

2014년부터 해마다 열린 은퇴설계 콘서트가 어느새 13회를 맞았다. 이번 행사는 서울특별시와 푸른덴셜생명이 주최했다. 지난 10월 17일(목)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서울시청 태평홀에서 열린 은퇴설계 콘서트는 사전 신청자 174명과 현장 신청자를 대상으로 50+세대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50 이후 삶에 유튜브를 더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행사장은 입장 2시간 전부터 분주했다. 출연자들은 대본을 들고 꼼꼼하게 체크하며 리허설에 열중해 마치 본 행사를 보는 듯 했다. 무대에선 열정이 넘쳐나고, 사업 운영팀장인 황현정 총감독과 스태프들의 발빠른 진행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행사장 밖도 다르지 않았다. 서울시 도심권 50+센터(이형정 센터장)에서는 입장 대기 중인 50+세대들을 위해 작은 박람회장도 마련했다. ’50+ 꿈 담은 사진 사업단’과 푸르덴셜 생명이 SNS 프로필 인생샷을 찍어주고, ‘제2 인생, 어떻게 꾸며갈지?’를 고민하는 50+세대들에게 1:1 맞춤상담을 진행했다.

참석하는 50+세대들을 위해 정성 담은 3종 떡과 건강 9차, 센터가 제작한 노트와 볼펜을 설문지와 함께 배포했다. 설문지는 향후 50+세대가 재창조해 갈 유튜브 활동에 참고 자료로 활용되며, 푸르덴셜에서 3 iN 1 CABLE을 기념품으로 증정했다.

행사는 유튜브 채널 ‘춘재TV’ 이춘재 씨와 ‘아재스’의 이영옥 씨 두 사람의 사회로 진행됐다.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국내 사용자들의 유튜브 앱 사용시간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유튜브 사용시간인 388억 분 가운데 50대 이상 사용시간이 101억 분(26%)으로 가장 길었다. 은퇴설계 콘서트 사전 신청자 174명 중 110명인 64%가 하루 평균 30분이상 유튜브를 시청한다는 답변을 했고, 24명인 14%는 하루 2시간 이상 유튜브를 시청한다고 했다.

과거 중장년층 여가 생활 1위는 TV시청이었지만, 최근 유튜브 시청이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50+세대들의 끝없는 유튜브 사랑이 이어지는 가운데 세상은 이제 유튜브를 통해 소통하는 영상시대다. 오늘 행사는 은퇴 후, 자신의 관심사와 노하우를 유튜브로 공유 및 소통하는 50+유튜버 사례를 통해 ‘1인 미디어 전성시대’에 관심 있는 50세 이후의 삶을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유튜브의 성공요인에 대해 발표 중인 장은혜 PD ⓒ박옥주

유튜브 채널 ‘I Can TV’의 장은혜 PD는 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주목한다. 미디어 대여점과 음반, 만화책방, 종이신문이 쇠퇴하는 사이에도 영상분야는 별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유튜브 활성화로 1인 미디어가 성장하면서 변화가 시작됐다. 유튜브는 개인이 올리고, 대중과 소통하며 댓글과 답글로 피드백도 빠르다. 

기존 방송 프로그램은 허가 받은 기관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야만 접근이 가능했지만, 핸드폰이 스마트폰으로 바뀌면서 누구나 영상제작이 가능해졌다. 유튜브 제작 장소가 생겼으며, 이곳은 비용도 들지 않는 매력적인 공간이다. 사람들은 글로 보던 것들을 이젠 영상으로 본다. 

유튜브는 이동하면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보는 앱은 유튜브다. 유튜브 시장이 점점 커지면서 새로운 영상 생태계가 만들어졌다. 1인 미디어 성공요인은 1)공감과 스토리 2)트렌드 주목 3)짧지만 강한 임팩트 4)꾸준한 업데이트 5)철저한 기획 등이다.

유튜브는 나를 알리고 나를 보여주겠다는 것이며, 정체성, 캐릭터, 꾸준함 있어야 한다. ‘유튜브 바다에 빠진 사람들 이야기’ 강의 내내 50+세대들 고개는 저절로 끄덕였고, 눈은 빛났다. 도심권 50+센터를 찾는 많은 이들이 모두 새로운 유튜버로 등장할 기세다. 참석자들은 옆자리 동년배와 눈인사와 악수도 나누고, 맨손체조를 하며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어 도심권50+센터 유명 유튜버들 사례발표가 있었다.


강의 중 50+세대들은 맨손체조를 하며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도 가졌다 ⓒ박옥주


유튜브 채널 ‘인생 9988’에서 ‘용기로 도전하는 유튜브, 손자와 함께 쓰는 성장일기’를 진행 중인 이수인 씨가 관계의 변화 사례에 관해 설명 중인 모습 ⓒ박옥주

 
유튜브 채널 ‘비비새’를 통해 ‘부부가 함께 하는 좌충우돌 캠핑카 여행기’를 보여주는 김금녀 씨가 일상생활의 변화 사례를 발표 중인 모습  ⓒ박옥주


유튜브 채널 춘재 TV ‘59 짤’과 아재스의 ‘무모한 도전’을 운영 중인 이춘재, 이영욱 씨가 커리어의 변화 사례를 발표했다 ⓒ박옥주

항상 젊게 사는 서울시 도심권 50+센터 동년배들의 뜨거운 유튜브 사랑을 함께 지켜본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13차 은퇴설계 콘서트는 참석자 설문지 작성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1인 미디어 전성시대, 이 시대를 리드하고 있는 50+ 유튜버와 함께한 시간. 참석자들은 누구나 자신의 관심사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유튜브 세계로 함께 풍덩 빠져드는 경험을 했다. 선배 유튜버들은 동년배들에게 권한다. 이제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내가 좋아하는 것, 잘 하는 것,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천천히 머릿속에 떠 올려 보시라’고.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