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알수록 솔깃! ‘서울시정학교’ 지금 신청하세요!

시민기자 이현정

Visit1,089 Date2019.09.20 15:00

서울시정학교

서울시정학교

서울의 주인은 바로 나 (14) 서울시정학교 10문 10답

서울시정에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정책을 제안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나도 한 번 참여해볼까 싶지만,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서울시정학교’부터 수강하자. 서울시 주요 정책과 핵심 사업을 공부하며, 자신에게 꼭 맞는 시정 참여 방법도 찾을 수 있다. 현재 10기 수강생을 모집 중이라는데 보다 자세히 알아봤다.

Q1. 서울시정학교는 어떤 곳인가?

A. 서울시정학교는 서울시 주요 정책이나 핵심사업, 행정 절차 등에 대해 담당 부서장(혹은 팀장‧담당자, 유관‧협업기관 전문가)이 직접 알기 쉽게 설명하는 시정 교육프로그램이다. 더욱 많은 시민들이 시정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마련한 행사다.

Q2. 왜 시정학교를 시작하게 되었나?

A. 민선 6기 공약사항으로,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시의 ‘시티 워크스 아카데미 City Works Academy’를 벤치마킹한 것이다. 오스틴 시의 아카데미 또한, 실무 정책 경험이 풍부한 시 간부 및 담당자가 아카데미 참가자들에게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다수의 졸업생이 각종 위원회 등 시정 현장에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다.

Q3. 서울시정학교 강의, 들을만한가?

A. 서울시정학교는 2014년 처음 시작한 이래, 매회 만족도 및 호응도가 높아, 해마다 교육 기간이나 선발인원 등을 조금씩 늘려 왔을 정도로 인기 있다. 지난 5월 진행된 9기 시정학교 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91.4%가 서울시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으며, 해마다 70~80% 이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Q4. 제10기 시정학교, 교육 기간은?

A. 10월 14일부터 11월 3일까지 주 2회, 월요일과 수요일 19시부터 21시까지, 총 10회 진행한다.

Q5. 교육 장소는?

A. 모든 강의는 서울시청 지하 2층 서울시민청 태평홀에서 열린다. 단, 시정 현장 체험 강의는 서울 시내 별도의 장소에서 진행된다. 주요 시정 현장으로 찾아가 배우는 현장 탐방 형식의 교육인데, 가장 기대되는 강의 중 하나다.

서울시정학교

서울시정학교 Ⓒ이현정

Q6. 10기 시정학교, 강의 내용은?

A. 10기 시정학교는 특히 시 주요 정책 중에서도 일상생활과 밀접한 내용으로 과목을 구성했다. 예정 과목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서울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나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디자인 정책에 관한 내용이다. 서울 정책 중 대중적으로 주목받는 정책이기도 하고, 세삼 감탄하게 되는 정책들이다.

지난 시정학교에서 특히 만족도가 높았던 우리동네키움센터나 서울 역사, 시민안전파수꾼, 시정 현장 체험 등과 함께, 많은 시민이 관심을 보였던 서울 협치 사업에 대한 강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서울의 역사는 시정과 무슨 연관이 있나 싶겠지만, 과거를 통해 현재의 의미를 찾고 서울시정의 방향성을 고찰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강의였다. 이번 기수에는 또 어떤 의미를 찾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 서울시정학교 10기 운영과목(안)

연번 분야 과목명
1 일반행정 서울시 데이터 활용 사례
2 서울협치의 전망 및 시민참여
3 문화관광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디자인
4 일제강점기의 서울과 문화유산 파괴
5 사회복지 초등생 방과후 돌봄을 위한 우리동네키움센터
6 교통 걷는 도시 서울
7 환경 서울의 공원녹지 주요정책
8 기타 시정현장 체험
9 함께 지키는 서울의 안전 시민안전파수꾼

※ 실제 운영과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Q7. 누구나 들을 수 있나?

A. 물론, 특별한 자격 제한은 없다. 서울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100명 모집하는데, 수강 신청 후 전산 추첨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 조건을 따로 없지만, 기존 서울시정학교 미참여자를 우선 선발한다.

Q8. 수강료는?

A. 무료다. 무료라고 해서 강의질이 떨어지려나 생각하면 오산, 듣고 또 듣고 싶어 하는 수강생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Q9. 수강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

A. 오는 30일까지 서울시 평생학습포털(http://sll.seoul.go.kr)에서 온라인 수강 신청 받는다. ☞ 신청 바로 가기 클릭

‘수강 신청’ 버튼만 클릭하면 바로 접수되므로, 회원 가입 시 휴대폰 번호나 주소 등 개인정보를 제대로 입력했나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실제 이름 외 개인 정보를 제대로 기재하지 않아 추첨에서 탈락한 사례도 있었다.

Q10. 수료증과 수료식도 진행된다는데…

A. 당연히 수료증도 준다. 수료식도 학사모에 졸업 가운까지 쓰고 진행하는데, 수료식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대학 졸업식은 안 갔어도, 시정학교 수료식은 온다는 얘길 할 정도로 수료생 모두 축제처럼 즐기는 분위기다. 단, 성실히 수강해야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9기 기준 80% 이상 출석)

아는 만큼 보인다 하지 않았던가! 서울시정도 마찬가지다. 자세히 보아야 해당 정책의 의미도 방향도 제대로 확실히 알 수 있다. 시정 참여 방법도 덤으로 알 수 있고, 보다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사업도 찾을 수 있게 된다. 오는 30일까지 수강 신청할 수 있다 하니 미리미리 신청하자.

■ 서울시정학교 운영개요
○ 운영일정 : ’19.10.14.(월)~11.13.(수), 기간 중 10회 운영
– 매주 월요일, 수요일 19시~21시
○ 대 상 : 서울시정에 관심있는 분 누구나 (제한없음)
○ 장 소 : 서울시청 시민청 (지하2층 태평홀)
○ 모집기간 : ’19.9.10.(화)~9.30.(월)
○ 모집인원 : 100명(수강신청 후 전산추첨, 당첨자 개별통보)
※ 기존 서울시정학교 미참여자 우선 선발
○ 모집방법 : 온라인 모집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로그인 > 기관강좌정보 > 서울시 > 수강신청)
○ 수 강 료 : 무료
○ 문 의 처 :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02-2133-6431)
이현정 시민기자이현정 시민기자는 ‘협동조합에서 협동조합을 배우다’라는 기사를 묶어 <지금 여기 협동조합>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협동조합이 서민들의 작은 경제를 지속가능하게 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그녀는 끊임없이 협동조합을 찾아다니며 기사를 써왔다. 올해부터는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자리 잡은 협동조합부터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자활기업에 이르기까지 공익성을 가진 단체들의 사회적 경제 활동을 소개하고 이들에게서 배운 유용한 생활정보를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그녀가 정리한 알짜 정보를 통해 ‘이익’보다는 ‘사람’이 우선이 되는 대안 경제의 모습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