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추족도, 대가족도 알아야 할 추석 정보 모음

시민기자 이현정

Visit1,188 Date2019.09.10 16:07

한옥마을의 차례상 안내

추석 연휴 알아두면 유용한 서울 생활 정보를 정리해 보았다 (c)Getty Images Bank

함께 서울 착한 경제 (133) 추석 연휴 서울 생활 정보​

추석 명절 풍경이 달라졌다. 나홀로 추석 명절을 즐기는 혼추족(혼명족)은 늘고, 차례 음식도 온라인으로 구매해 직접 만들기보다 간편식으로 차리려는 수요도 늘고 있다. 
    ,   5  1   ,  45%( 63%)     .
2 ,  (HMR) 20~60%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캉스(추석 + 바캉스), 호캉스(호텔 + 바캉스)족도 크게 늘었다. 올해는 노재팬운동으로, 일본 여행 대신 국내 여행을 선택한 이들이 확실히 늘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 2~8일까지 국내 호텔 상품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85% 늘었다고 한다.

이제 명절 연휴는 휴일 정도로 인식하고 고향이란 개념도 희미해지고 있으며, 향후 십 년 안에 귀성 귀경길 민족대이동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명절 문화, 서울에서 나홀로 혹은 간편하게, 추캉스를 즐기는 이들을 위해 추석 연휴 알아두면 쓸모있는 서울 생활 정보를 정리해보았다.  

1. 무료 주차, 교통 정보
추석 연휴 대부분 관공서나 주민센터, 학교 주차장은 무료 개방된다. 오늘 12일부터 나흘 간 전국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 공공기관 주차장
1만6,000천여 곳이 무료 개방한다. 
지역별 무료 개방 주차장 위치와 이용 가능 시간은 ‘정부24’ 누리집(www.gov.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주차정보’ 앱에선 실시간 무료주차 가능 여부와 길 찾기 서비스까지 제공 받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정체 구간 등 연휴 기간 교통정보는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topis.seoul.go.kr)이나 서울교통 포털 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자별·시간대별로 서울 시내 도로의 정체 구간과 통과 소요 시간 예측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 더욱 저렴하고 간편한 연휴 먹거리 준비는?
추석 휴무 전날 마감 직전 할인 행사를 노려보자. 백화점이든 대형마트든 시장이든 저녁 시간대 마감 직전 떨이 세일을 한다.
특히 휴무일 전이라면 대부분 남은 물량은 묶음 세일을 크게 해서라도 전부 소진하려 한다. 
서울 시내 주요백화점은 대부분 12, 13일이나 13, 14일 이틀간 쉬며, 대형마트들은 올 추석엔 별도의 휴무일 없이 영업한다.
전통시장은 시장별 매장별로 제각각이니 미리 시장상인회 등에 미리 문의해보는 것이 좋다. 

3.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급체 등으로 갑자기 아프면 119에 전화해 병원·약국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하면 응급의학전문의의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추석 연휴 문 여는 병원, 약국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이나 정부24 홈페이지(www.gov.kr)와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상비의약품(소화제, 해열진통제, 감기약, 파스 등 4종류 13개 품목)는 편의점 등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6,918곳(서울시 홈페이지→안전상비의약품)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4. 아이돌봄서비스

연휴 때도 출근해야 하는 부모를 위한 아이돌봄서비스도 정상 운영된다. 가까운 센터나 이용 안내는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1577-2514)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추석연휴 무료개방 (c)news1

5. 추석 연휴 무료로 즐기자, 문화 행사, 전시, 공연들

사람인 조사 결과, 직장인 10명 중 4명은 명절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추석경비부담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기혼자는 1위, 미혼자는 어른들의 잔소리 부담에 이어 2위) 서울에선 연휴기간 양질의 문화공연과 행사를 무료로 제공하니, 걱정없이 부담없이 즐기자. 

​12일부터 14일까지 무료 개방하는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제1회 서울국악축제 서울광장 공연들(9.14~15 www.seoulgugak.com), 남산골 한옥마을 ‘추석의 정석’​(9.12~14 www.hanokmaeul.or.kr), 운현궁 한가위 민속 한마당(9.12~15 www.unhyeongung.or.kr​) 등이 있으며, 서울시민청이나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돈의문 박물관마을은 물론 서울의 공원 등에서도 다양한 한가위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서울시내 4대 고궁, 종묘, 조선왕릉 등도 추석 연휴 기간 무료로 개방하며, 국립박물관 등에서도 행사를 진행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korean.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현정 시민기자이현정 시민기자는 ‘협동조합에서 협동조합을 배우다’라는 기사를 묶어 <지금 여기 협동조합>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협동조합이 서민들의 작은 경제를 지속가능하게 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그녀는 끊임없이 협동조합을 찾아다니며 기사를 써왔다. 올해부터는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자리 잡은 협동조합부터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자활기업에 이르기까지 공익성을 가진 단체들의 사회적 경제 활동을 소개하고 이들에게서 배운 유용한 생활정보를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그녀가 정리한 알짜 정보를 통해 ‘이익’보다는 ‘사람’이 우선이 되는 대안 경제의 모습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