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D-7 ‘개막식 미리보기’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4,133 Date2019.08.30 16:39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도시’를 고민하는 자리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가 곧 찾아옵니다. 올해는 ‘집합도시’라는 주제로 9월 7일부터 11월 10일까지 65일간의 대장정을 이어갑니다. 다채로운 투어프로그램과 강연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들이 기대를 모으는 가운데, 국내최초로 선보이는 평양검기무 등으로 특별하게 꾸며지는 개막식도 눈길을 끄는데요. 자세한 개막식 내용을 미리 소개해드립니다.

도시‧건축을 주제로 한 글로벌 학술‧전시축제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막을 앞두고, 서울시가 개막식의 주요내용과 이모저모를 소개하고 시민들을 초대한다.

개막식 총괄기획은 강원도 평창의 한 폐교를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지역 문화 예술의 활성화에 기여한 바 있는 감자꽃스튜디오의 이선철씨가 맡았다.

개막식은 9월 7일 오후 3시 30분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막선언과 함께 시작된다. 비엔날레 참여 작가‧관계자, 일반 시민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한다.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되며, 이날부터 비엔날레 65일간의 대장정이 이어진다.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포스터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포스터

1부(DDP) : 집합도시의 역동성 보여줄 공연 펼쳐져

개막식 1부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살림1관에서 약 60분 간 열린다. ‘집합도시’의 역동성을 문화적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평양검기무 공연 ▲전우치 놀이단의 놀이판 ▲서울 한량춤 ▲신바람 서울 춤곡 등의 공연이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이중에서도 국내 최초로 춤사위를 선보이는 ‘평양검기무’ 공연이 개막식 무대에 올라 주목된다. 민향숙 평양검무(평안남도무형문화재 제1호) 전승교수가 춤사위를 뽐낸다.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 중 서울과 평양의 문화적인 가치를 ‘서평도락’ 창작단이 재구성해 새롭게 디자인한 공연이다. 평양검기무는 북한 무형유산의 진수이자 우리춤 무형유산이다.

이밖에도 집합도시의 원초적 형태인 ‘시장’을 ‘놀이’로 재해석한 ‘전우치 놀이단’의 신명나는 놀이판도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대한민국전통명무 제3호로 지정된 김지립 선생의 ‘김지립류 입춤’을 시대에 맞게 디자인한 ‘서울 한량춤’, 전통 악기와 서양 현악기, 전자음악을 융합해 서울 도시 변화의 역사를 표현한 이상진 음악 감독의 ‘신바람 서울 춤곡’의 무대도 개막식을 빛낼 예정이다.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막식이 DDP 살림1관에서 열린다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막식이 DDP 살림1관에서 열린다

2부(돈의문박물관마을) : 소통의 장 ‘서울 토크쇼’

1부가 끝나면 ‘비엔날레 시티투어’ 버스를 타고 2부 개막식 장소인 돈의문박물관마을로 향한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출발해 세운상가, 서울역사박물관, 돈의문박물관마을에 이르기까지 비엔날레 주요 전시장을 거쳐 가는 과정에서 도시 해설사가 비엔날레 이해를 돕는 알찬 해설을 들려준다.

2부는 ‘서울’이라는 도시에 관한 생각을 나눠 보는 ‘서울 토크쇼’가 1시간 반(17:10~18:40) 동안 열린다. 도시의 비전을 그리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도시를 만들어가는 도시전문가, 도시의 주체인 시민이 함께 참여해 도시의 현안을 고민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에선 태블릿 PC로 즉석에서 의견과 질문을 받아 서울에 대한 생각, 도시 발전방안, 고민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토크쇼가 종료된 후에는 음악과 간단한 다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네트워크 파티도 진행된다.

■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요
○ 주제 : 집합도시 Collective City
○ 시기 : 2019년 9월 7일(토)~11월 10일(일), 총 65일
○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돈의문박물관마을 등
– 주요프로그램 및 전시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도시건축전시관
– 현장프로젝트 등 : 서울역사박물관, 세운상가 및 대림상가 일대
○ 프로그램 : 전시·현장 프로젝트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행사
– 전시 프로그램 : 주제전, 도시전, 현장프로젝트(서울도시장), 글로벌스튜디오
– 시민참여 프로그램 : 교육·투어·영화영상 등
– 공식행사 : 세계총괄건축가 포럼, 개·폐막식, 이벤트 등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운영사무국 02-731-2120, 2019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홈페이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