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충만 ‘서울 오래가게’ 옛 다방 베스트3

시민기자 이훈주

Visit1,132 Date2019.08.21 15:10

서울시는 오래되었거나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오래가게’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서울시는 오래되었거나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오래가게’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오래가게. ‘오래된 가게가 오래가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서울시는 30년 이상 운영 중인 가게, 2대 이상 전통을 계승한 곳 등을 ‘오래가게’로 매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그 중 오랜 전통을 지켜온 카페 3곳을 찾아가 봤다. 어르신들에게는 고스란히 간직해온 추억을 꺼내보는 감성 카페가 되고, 젊은 청춘들에게는 옛 시절을 상상하게 하는 곳.

카페가 다방이라 불리던 그 시절 그 때,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여행하듯 역사 깊은 카페로 떠나보자.

대학로 학림다방

혜화 학림다방 내 인기가 높은 창가 자리

혜화 학림다방 내 인기가 높은 창가 자리

Since 1956. 63년이라는 긴 세월을 지내온 만큼 많은 추억을 담고 있는 혜화의 학림다방. 젊은 사람들에게는 옛 감성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인기 만점의 장소이며,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곳이다.

점심 시간 이후에 방문한다면 대기줄을 서야 할 정도로 유명세가 대단한 학림다방은 한 때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촬영지로도 유명하여 드라마 팬들의 성지순례 장소이기도 하다.

짙은 갈색의 오래된 나무들로 이루어진 독특한 인테리어가 특색인 학림다방은 어느 자리를 앉든 그곳이 포토존이 된다.

학림다방 카운터 겸 주방

학림다방 카운터 겸 주방

이곳의 베스트 메뉴는 비엔나 커피와 블루베리 크림치즈 케이크. 은은한 카페라떼 위로 부드러운 생크림을 올린 나오는 비엔나 커피는 달달한 커피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이곳의 또 하나의 매력은 항상 정통 클래식 음악이 흐른다는 점이다. 오랜 전통의 카페에서 듣는 클래식 음악은 마음이 점점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학림다방의 창가 자리는 북적거리는 혜화 시내의 모습이 한 눈에 보이는 명당이다.

○장소 : 서울 종로구 대학로 119
○시간 : 10:00 ~ 23:00 연중무휴
○전화 : 02-742-2877

신촌 독다방

신촌 독다방 내부 전경

신촌 독다방 내부 전경

Since 1971. 신촌에 위치한 독다방은 독수리다방으로도 불리는데, 신촌 카페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닌 곳이다. 그 시절 젊은이들의 만남의 장소이자 많은 예술가들의 단골집이기도 했던 이곳은 낭만이 흐르는 카페다. 

독다방에 들어서면 48년의 세월이 무색할 정도로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에 놀라게 된다. 리모델링하여 새롭게 단장한 독다방은 언제나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은은하게 음악이 흘러나와 공부하거나 책을 읽기에 좋은 장소다.

신촌 독다방의 상징인 독수리 조형물과 음료

신촌 독다방의 상징인 독수리 조형물과 음료

독다방의 내부는 복층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윗층 자리에 앉으면 넓은 독다방의 풍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독다방은 오랜 시간 머무르기에 편안한 공간으로 소모임을 위한 공간도 구비되어 있다. 카페 한켠은 공부를 하기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테이블마다 스탠드 조명이 은은하게 불을 밝혀주어 조용히 공부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더위가 한 풀 꺾이고 선선해지는 가을이 오면 독다방의 야외 테라스에 자리 잡는 것을 추천한다. 독다방은 8층에 위치하고 있어 야외 테라스로 나가면 신촌 시내의 전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장소 :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36
○시간 : 월~토요일 11:00 ~ 24:00, 일요일 11:00 ~ 23:00
○전화 : 02-363-1222

을지로 을지다방

운치 있는 을지다방 내부 전경

운치 있는 을지다방 내부 전경

Since 1985. 을지다방은 을지로3가역 5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다. 허름한 계단을 올라 가게에 들어서면 조금은 투박한 인테리어지만 그렇기에 더욱 꾸밈없는 그 시절 그 때의 모습을 마주하는 곳이다.

예스러운 가죽 소파와 옛 달력, 네모난 상자 텔레비전까지 을지다방에 있는 모든 소품들은 요즘에는 쉽게 찾아보기 힘든 것들이 많다. 

을지다방의 베스트 메뉴 쌍화차

을지다방의 베스트 메뉴 쌍화차

을지다방의 베스트 메뉴인 쌍화차는 단연 돋보이는 비주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고소한 견과류가 듬뿍 들어있고 옛날 방식 그대로 노른자까지 넣어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옛 쌍화차를 만날 수 있다. 

34년의 역사가 고스란히 묻어나는 옛 감성의 카페인 을지다방은 그 시절의 추억을 커피 한 잔의 여유와 함께 즐기러 많은 어르신들이 찾는 곳이다.

○장소 : 서울 중구 충무로 72-1
○시간 : 07:00 ~ 21:00, 토요일 07:00 ~ 20:00
○전화 : 02-2272-18862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