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뷰가 포인트! 다재다능한 공간 ‘뚝섬 서울생각마루’

대학생기자 오윤정

Visit1,046 Date2019.08.20 14:55

2층 생각마루, 한강뷰가 더 잘 보이는 책장

2층 생각마루, 한강뷰가 더 잘 보이는 책장

뜨겁고 습한 8월, 남녀노소 나이 불문하고 모든 이에게 푹푹 찌는 날씨가 찾아왔다. 날씨가 더운 만큼 시원한 에어컨과 함께 더위를 식힐 공간은 필수적이다. 뜨거운 하반기를 맞이하여 카페 혹은 도서관 등에서 치열하게 각자의 꿈을 향해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질문해본다.

Q:밀린 업무 때문에 혹은 꿈을 위해 밤낮없이 몸부림치고 있는가? Q:카페와 도서관 등을 오가며 반복된 생활반경에 있는가? Q:개인 혹은 단체 모임공간을 찾고 있는가?  Q:편안한 분위기도 즐기며 기분전환도 하고 싶은가?

위의 네 가지 질문에 모두 긍정적으로 대답한 독자에게 이곳을 강력히 추천한다. 뚝섬 자벌레전망대로 알려진 ‘서울생각마루’이다. 이곳은 서울시에서 무료로 모임 및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복합문화쉼터이다.

도보 1분 내외로 접근성이 높고 외관상 동그란 곡선이 특징인 ‘서울 생각마루’

도보 1분 내외로 접근성이 높고 외관상 동그란 곡선이 특징인 ‘서울 생각마루’

모든 시설을 갖춘 ‘서울생각마루’는 7호선 뚝섬유원지역에 위치해있으며, 평일 및 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22시까지 이용가능하다.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하니 참고 바란다.

방문하는 모든 이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총 3층으로 공연, 휴게, 모임 공간이 분류되어 있다.

3번출구와 연결된 통로를 활용한 전시공간

3번출구와 연결된 통로를 활용한 전시공간

이곳에는 방문객의 눈과 머리를 둘 다 즐겁게 해줄 공간이 펼쳐진다 . 1층 생각마루의  ‘천만시민의 책장’은 시민의 참여하에 도서목록이 만들어진다. 구비된 책의 종류는 어린아이를 위한 동화부터 소설, 자기계발 및 전문서적 등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1층 생각마루 입구

1층 생각마루 입구

혹여나 읽고 싶은 책이 없다면 홈페이지에 신청할 수 있다. 기자는 본인의 취향이 담긴 책 리스트를 만들어가는 것도 추천해본다. 

본인이 신청한 단 한권의 책이 손에 손을 거쳐 천만 시민이 공유한 책이 되어 공간의 이름처럼 ‘천만시민의 책장’이 될 수 있다. 도서 관람은 물론 한강을 바라보며 개인업무를 하는 이들도 볼 수 있다. 또한 잔잔한 음악이 나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근처 편의시설로 카페와 수유실 등이 마련되어 있으니 참고바란다.

1층 휴게공간을 지나 쭉 직진하면 공연과 강연 및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온다. 이공간은 ‘생각마루’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예약접수를 한다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1층, 생각마루 공연장

1층, 생각마루 공연장

이는 많은 문화인들에게 (마술사 혹은 거리연극 혹은 레크리에이션 등) 무대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여비는 따로 없으며 무대장치와 관련된 것은 개인이 지참한다면 공간을 활용하여 무대를 이용할 수 있다.

2층 생각마루, 한강뷰가 더욱 잘 보이며 아래층 보다는 좀 더 조용한 분위기이며 각자의 일로 집중한 사람들이 보인다. 이곳에는 1층과 달리 폐쇄형 모임공간이 구비돼있으니(마루10) 스터디 혹은 업무회의 등의 단체모임 공간을 찾고 있다면 참고바란다.

한강뷰를 더 넓고 크게 보고 싶다면 2층 생각마루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노트북을 가지고 온 분들도 멀티탭이 겸비된 테이블이 있어 충전을 하며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있다. 개인 업무 중 안 풀릴 때는 바로 앞에 펼쳐있는 한강을 보며 머리를 식혀보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3층은 모임 및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료로 공간을 대여하는 ‘상상마루’이다.  공간은 1인실, 2인실, 자유석, 회의석으로 나눠져 있으며 3층을 이용하는 이들에게 프린터, 냉장고와 씽크대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9월 1인, 2인실 예약은 마감되었으니 자유석, 회의석을 이용하려는 이들은 홈페이지들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3층 상상마루전경

3층 상상마루전경

항상 같은 동선에서 생활하고 있는 모든 이에게 ‘서울 생각마루’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 공간을 통해 잠시나마 기분전환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세한 대관문의는 담당고객센터(02-3780-0517)와 ‘서울생각마루’ 홈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