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말 한마디’로 마음건강 챙기세요!

시민기자 김가현

Visit583 Date2019.08.19 15:00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도시 서울. 다양한 사람만큼 여러 삶의 방식이 존재하고, 서로가 행복을 정의하고 느끼는 바도 다양합니다. 이 중 각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이들도 많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21.3명이 자살로 사망하고 있고, 시민의 7%가 자살을 생각한 적 있으며 우울감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50+상담센터. 50+상담센터에서는 50+세대의 인생설계 7대 영역(일‧가족‧사회적관계‧사회공헌‧건강‧여가‧재무)에 대해 동년배 컨설턴트가 1:1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50+상담센터. 50+상담센터에서는 50+세대의 인생설계 7대 영역(일‧가족‧사회적관계‧사회공헌‧건강‧여가‧재무)에 대해 동년배 컨설턴트가 1:1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신체적 노화와 은퇴 등 생활환경의 변화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전환기를 겪는 50+세대는 특히 우울, 불안, 고립감 등 정신건강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할 필요는 물론, 자신과 타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도 필요합니다.

지난해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 행사 전경

지난해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 행사 전경

하지만 스스로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러한 중장년층의 정신건강을 위해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만났습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서울시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2005년 개설된 기관인데요. 정신건강을 위한 예방과 조기치료는 물론,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좀 더 행복하게 정신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서울시 50+세대(만50~64세)의 인생전환기를 지원하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함께 2017년부터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연과 강연을 결합한 문화행사로 준비해 더 많은 분들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한 컨퍼런스입니다.

이번 2019년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의 주제는 ‘50+, 그럼에도 불구하고’입니다. 총 3일간 3회에 걸쳐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마포구 공덕동) 1층 50+의 서재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인문학 및 정신건강 전문가인 명사들의 강연을 통해 전환기에 있는 중장년층의 불안하고 지친마음을 격려하고 위로합니다. 또한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을 통해 사회적 지지와 공감의 긍정적 에너지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 공연 모습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 공연 모습

8월 23일 오후 2시 30분부터 시작하는 1회차 컨퍼런스는 ‘놓아야 하는 것들’을 주제로 마음을 위로하는 스트링 콰르텟 ‘산책자들’, 8090년대 포크음악으로 관객과 소통하는 아티스트 진화영의 공연과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이해우센터장의 50+세대가 겪는 과업 중 하나인 갱년기의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극복해나가는 방법에 대한 강의,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신지영 교수의 따뜻한 말 한마디의 힘에 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2회차 컨퍼런스는 9월 5일로 ‘놓아서는 안 되는 것들’을 주제로 신나는 힙합듀오 ‘술래와 내토’의 공연과 가야금과 해금으로 이루어진 팀 ‘가야해’의 공연이 펼쳐집니다. 세월이 가도 놓지 말아야 할 인성에 관한 이야기를 이학기 HD행복연구소 감성코칭 수석강사가, 신체적 노화와 변화로 인해 위축되는 이들을 위로하는 자존감에 대한 강연을 김찬호 성공회대 초빙교수가 진행합니다. 평소 TV 프로그램에서 종종 접했던 명강의를 실제 가까이에서 들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 컨퍼런스는 9월 19일에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더’라는 주제로 지금까지 타인을 위한 삶을 살아왔던 50+세대에게 오직 나를 위한 삶을 살아보자고 선포하는 이호선 한국노인상담센터장의 강의와 나와 타인을 받아들이며 내 마음의 행복을 누리자는 따뜻한 한 마디, 임재영 의왕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담과 정신건강전문의의 따뜻한 말 한마디를 통해 위로와 용기를 얻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에서는 구로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자존감에 대한 무료 특강을 운영합니다. 지난해 서점가를 뜨겁게 달구었던 베스트셀러 ‘자존감수업’의 저자 윤홍균 박사가 중장년층의 삶에 자존감이 미치는 영향을 소개하고, 건강하게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특별한 수업을 진행합니다. 용기와 자신감을 듬뿍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 자세히 보기: https://50plus.or.kr/scc/detail.do?id=5663179 

신청 바로가기: https://50plus.or.kr/education-detail.do?id=5194405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 포스터

마음건강 컨퍼런스 ‘따뜻한 말 한마디’ 포스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