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돌봄 서비스의 시작 ‘성동종합재가센터’ 개소

시민기자 김미선, 김정희

Visit886 Date2019.07.26 13:58

어르신·장애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동종합재가센터’가 7월 23일 개소했다

어르신·장애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동종합재가센터’가 7월 23일 개소했다

그동안 민간영역에 맡겨졌던 어르신·장애인·아동을 위한 사회서비스를 공공이 책임지기 위해 서울시 산하 재단법인으로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이 지난 2월 정식 출범하였다. 성동구는 지난 2월 서울시 ‘돌봄SOS센터’ 시범사업 자치구로 선정돼, 취약계층의 긴급상황 발생 시 17개 동주민센터에서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연계해 주는 ‘돌봄SOS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3일, 어르신·장애인을 위한 사회서비스를 책임질 ‘종합재가센터’ 1호가 문을 열었다. ‘돌봄SOS센터’와 연계하여 지역 내 돌봄서비스의 효율성과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에 성동구에 첫 번째 종합재가센터를 시작으로, 연내 은평·강서·노원·마포 5개 자치구에 개소한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2008년 장기요양보험 제도 도입과 함께 돌봄과 요양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그동안 민간요양 시설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많은 민간 돌봄 공급자들이 생겼으나, 돌봄 대상자의 인권이 무시되거나 영업 대상으로 전락하는 문제도 생겼다.

이에 어르신, 장애인, 아이들을 위한 공공의 돌봄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서울시가 성동재가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소식은 시민으로서 매우 반갑고 고마운 일이다.

성동종합재가센터 내부, 사무실, 회의실, 휴게공간, 상담실 등을 갖추고 있다.

성동종합재가센터 내부. 사무실, 회의실, 휴게공간, 상담실 등을 갖추고 있다.

‘성동종합재가센터’ 개소식을 직접 찾았다. 뚝섬역 3번 출구에서 1분 거리에 있어서 접근성이 용이했다. 총 면적은 353㎡ 규모로, 사무실, 회의실, 휴게공간, 상담실 등을 갖추고 있다.

개소식 공식행사가 진행되기 전, ‘성동종합재가센터’ 현판 제막식이 먼저 이루어졌다. 새롭게 시작하는 성동종합재가센터의 현판이 펼쳐지는 순간 모두가 함께 축하해주었다.

개소식에서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주진우 원장은 “서울시민들의 삶에 ‘언제든 어디서든 믿음직한 동반자’가 되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성동종합재가센터 현판 제막식

성동종합재가센터 현판 제막식

성동종합재가센터는 방문요양, 노인돌봄, 장애인활동지원의 일반서비스와 방문간호, 방문목욕, 방문재활, 긴급돌봄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한다. 노인과 장애인에게 장기요양과 활동지원, 건강관리 등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돌봄기관이다.

특히, 성동종합재가센터는 간호특화센터로 연내 개소하는 5개 센터의 방문간호를 전담해 운영한다. 또한 서울시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 또는 치매, 중풍,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병으로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워 장기요양등급(1~5등급, 인지지원등급) 판정을 받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각 자치구마다 종합재가센터를 오픈하며 본격적인 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각 자치구마다 종합재가센터를 오픈하며 본격적인 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돌봄서비스는 ‘기본형’, ‘통원형’, ‘확대형’, ‘간호특화형’ 네 가지로 제공된다. ‘기본형’은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 집에 방문해 신체활동, 가사지원 등 방문요양·노인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통원형’은 기본형 서비스와 함께 센터 내 주·야간보호시설에서 낮 동안 어르신들을 돌봐드린다. ‘확대형’은 기본형 서비스에 장애인의 활동까지 지원하게 된다. 간호 인력이 집에 방문해서 투약·영양관리 건강체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특화형’이 있다.

기념퍼포먼스로 성동종합재가센터의 발전을 기원하는 희망메세지를 적고 있다.

기념퍼포먼스로 성동종합재가센터의 발전을 기원하는 희망메세지를 적고 있다.

보건과 복지서비스의 통합 서비스가 서울시 전 자치구에 확대되어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많은 분들에게 더 효과적인 돌봄 서비스가 제공되기를 희망한다.

문의 : 노인요양돌봄 02-2038-8343, 장애인활동지원 02-2038-8286
홈페이지 : http://seoul.pass.or.kr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