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공구, 주차까지’ 서울시 공유 서비스 이용법

내 손안에 서울

Visit5,997 Date2019.05.30 17:13

‘2019 공유의 날’ 행사가 6월 2일 서울광장과 시청 등에서 열린다

‘2019 공유의 날’ 행사가 6월 2일 서울광장과 시청 등에서 열린다

서울시가 ‘공유 서울’을 선포한 지 7년을 맞았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나눔카, 거주자우선 주차장 공유… 생각보다 많은 공유서비스가 우리 주변에 있었다는 사실! 하지만 일상 속에 찾아온 ‘공유’가 아직도 낯설게만 느껴지는 당신을 위해 오늘 내손안에서울이 공유를 주제로 몇가지 서울의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6월 첫째 주 일요일은 ‘세계 공유의 날’, 하루쯤 공유경제에 주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서울시에서 쉽게 체험해볼 수 있는 공유서비스들을 확인해보세요.

① 공유를 체험하다 | 6월 2일 ‘세계 공유의 날’ 행사

서울시가 공유 문화를 확산하고 국내 공유경제를 이끄는 기업‧단체를 알리고자 오는 6월 2일 서울광장 동편에서 ‘2019년 공유의 날’ 행사를 연다.

2013년부터 진행해 온 시민 참여 공유 행사는 올해 ‘시민이 주인이 되고 공유가 일상이 되는’ 이라는 주제로 ①시민 체험 프로그램 ②공유 포럼 등을 진행한다.

‘시민 체험 프로그램’은 전동킥보드, 초소형 전기차, 알씨(RC)카 조종 등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부터 IoT(사물인터넷) 공유 주차, 중고책·유아용품·정장 공유까지 다양한 공유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공유자전거 따릉이 타고 서울 투어, 공유정장 입고 인증사진 찍기 등 다양한 액티비티도 열린다.

‘공유포럼(오후 2시)’은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자치구 및 공유 기업 대표들의 공유 사례 발표와 전문가 강연, 공유 정책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의 자리가 마련된다. ☞포럼참가신청, 02-2133-6320

그밖에 뉴욕 등 공유도시 연합에 소속된 15개 도시 공유 정책을 소개하는 홍보존과 푸드트럭, 캠핑의자와 해먹에서 쉬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야외도서관 등도 만날 수 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② 필요한 공간을 바로바로 | 공유공간 서비스

일하는 공간을 함께 쓰는 ‘공유오피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잘 갖춰진 공간에 몸만 들어가면 되니 간편하고, 다양한 기업들과 연결·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서울시에서도 다양한 공유공간을 열어두고 있다. 특히 창업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입주공간을 제공하는 곳으로는 50+세대에게 특화된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 여성공예인을 지원하는 더아리움, 외국인·이민자·유학생들의 창업을 지원·육성하는 서울글로벌창업센터가 있다. 입주자 모집기간은 기관별 확인이 필요하다.

공간 공유는 물론 교육, 제작지원 프로그램을 갖춘 곳으로는 세운협업지원센터, 인공지능 분야에 특화된 양재 R&CD 혁신허브, 디지털대장간 등이 있다.

예비 창업가의 꿈을 현실로 이끌어 주는 창업 컨설팅과 테스트베드 공간을 제공하는 곳은 서울창업카페, 서울시 청년교류공간, 서울앱비즈니스센터이 있다.

주민 모임 등을 비롯해 번거로운 절차 없이 필요한 공간을 원하는 때에 빌려 사용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서울시 NPO지원센터, 강남 스마트코워킹센터가 있으며, 공공시설 유휴공간도 무료 혹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공유허브(Sharehub.kr) 홈페이지

공유허브홈페이지

③ 공유가 궁금할 때 | 공유허브 홈페이지(Sharehub.kr)

자동차, 주차장, 장난감 등을 공유하고 싶을 때, 서울의 공유기업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유허브’를 찾으면 된다.

공유허브는 공유의 확산과 참여를 위해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다. ▲국내외 공유소식을 들을 수 있는 공유스토리 ▲공구대여소·따릉이·나눔카 등 공유지도 ▲공유기업 및 단체 정보 및 서비스 등 공유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공유지도’서비스에서는 공유공간, 장난감도서관, 공공화장실 등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공유 정보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공유지도’서비스에서는 공유공간, 장난감도서관, 공공화장실 등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공유 정보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공유지도’는 원하는 지역의 공유 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인기가 높다. 공유공간이나 장난감도서관, 나눔카, 공공화장실 등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공유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공구찾기’ 코너 에서는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필요한 생활공구를 빌려주는 대여장소를 확인할 수 있고, ‘공유가이드’에서는 공유가 낯선 이들을 위한 공유경제 이용방법 등이 안내 돼 있다. 회원가입 후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다양한 공유정보를 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문의 : 사회혁신담당관 02-3141-3040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