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골목길 만들기’ 등 시민 연구사업 결과 공개

내 손안에 서울

Visit538 Date2019.04.09 17:10

시원한 우리동네를 위한 골목길 디자인 제안 내용 중(추소연)

시원한 우리동네를 위한 골목길 디자인 제안 내용 중(추소연)

걷고 싶은 우리 동네를 위한 골목길 디자인, 창의력을 키우는 놀이터의 특성, 제로 플라스틱 라이프 등 일상생활 속 문제를 연구한 결과가 나왔다.

서울연구원은 10일 오후 2시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2018년 하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지원사업 결과 발표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작은연구 좋은서울’은 시민이 직접 서울시정과 일상생활 문제를 연구하면서 정책을 건의하는 서울연구원의 대표적인 시민참여 사업이다.

이날 환경개선을 통한 시원한 골목길·동네 만들기 방안 등 2018년 하반기 기획주제인 “시원한 서울 만들기” 연구결과를 포함해 부동산 정책이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분석, 다문화가정과 한국 엄마들의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촉진 방법 등 총 12개 연구사업에 대한 활동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 작은연구 좋은 서울 지원사업 결과 발표회

올해의 한책(작가) 저자간담회 일정
기획연구과제
“시원한 서울 만들기”
1. 걷고 싶은 골목길이 만드는 시원한 우리 동내
2. 도시열섬 저감시설의 직지적소 배치 통한 보행자를 위한 시원한 서울 만들기
: 쿨링포그의 효율적 입지 분석
자유연구과제
3. 공익신탁법을 활용한 유휴 부동산 활용 및 임팩트투자 연계
4.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놀이터의 특성 연구
5. 주거복지 관점에서의 접근한 도시빈곹층의 공동체 형성에 대한 고찰
: 서울시 쪽방촌 주거복지정책을 중심으로
6. 서울페이 활성화 방안 연구
7. 서울시민 중 아동의 천식환자의 생활위험 노출 평가 및 개선 방안
8. 빅데이터를 이용한 사회심리적 변화와 부동산 가격 변동간의 관계 분석
9. 단기거주 전입자의 도시 애착도 형성 요인과 정책적 과제
: 서울 동대문구 지역에 거주하는 비수도권 출신 대학생을 중심으로
연구모임
10. 제로 플라스틱 서울
11. 사이좋은 사이길
12. 다문화가정의 육아맘들과 한국엄마들의 커뮤니케이션 촉진

발표 후에는 함께 자리한 시민과 지원사업 참여자, 전문가 자문단이 각 연구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향후 이 의견은 연구결과 최종 보고서에 반영된다. 공개 발표회는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2019년 상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사업 공모 창의적인 시민 연구자를 찾습니다. 현장의 이야기가 담긴 연구를 찾습니다. 일상의 작은 변화를 만드는 새로운 정책을 찾습니다.

2019년 상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사업 공모

한편, 서울연구원은 오는 4월 24일까지 2019년 상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 단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2019년 상반기 기획주제는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우리동네 활력 불어넣기’이다. 비어있거나, 버려진 장소를 탈바꿈해 동네의 활력을 불어넣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응모작 중 총 12개(연구과제 9개, 연구모임 3개)를 선정할 예정이며, 기획연구과제는 800만 원, 자유연구과제는 500만 원, 연구모임은 3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연구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은 “생활 현장 이야기가 담긴 연구는 정책적으로도 가치가 매우 크다. 특히 시민이 직접 내 삶의 변화, 서울의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열정이 담긴 발표회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문의 : 서울연구원 홈페이지, 02-2149-1125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