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랗게 노랗게 물들었네! 개나리 꽃길 걸어볼까?

여행스토리 호호

Visit1,006 Date2019.03.28 15:23

응봉산을 뒤덮은 개나리

응봉산을 뒤덮은 개나리

호호의 유쾌한 여행 (133) 서울 개나리 명소 ‘응봉산 개나리 축제’

봄볕이 따뜻한 3월 마지막 주입니다.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더니 하루 이틀 사이에 완연한 봄이 찾아왔어요.

봄 햇살을 따라 응봉산에 다녀왔습니다. 응봉산은 지금 개나리가 한창입니다. 서울 개나리 명산인 응봉산은 매년 봄이면 개나리 축제가 열리는데요. 올해에는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제22회 응봉산 개나리 축제’가 열립니다.

응봉산 올라가는 길 화사한 개나리 꽃길

응봉산 올라가는 길 화사한 개나리 꽃길

응봉산은 서울 성동구 금호동에 있는 높이 81m의 낮은 산입니다. 등산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정상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산책로를 따라 10분 정도 오르면 응봉산 정상인 팔각정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응봉산은 암반층의 지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에는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개나리꽃이 피어 장관을 이룹니다. 멀리서 보면 산 전체가 노란색으로 보일 정도입니다.

응봉산 팔각정으로 향하는 등산로

응봉산 팔각정으로 향하는 등산로

응봉산 팔각정까지 오르는 등산로는 여러 곳이 있지만 응봉역 방면에서 올라가는 길과 응봉파출소 맞은편에서 시작되는 길이 있습니다. 차를 타고 마을길을 따라 어느 정도까지 올라갈 수 있지만 경사가 심하고 길이 좁아 등산로를 따라 걸어 올라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저는 응봉파출소 맞은편 독서당길에서 이어진 계단을 따라 올라갔더니 약 7분 만에 팔각정에 도착했습니다. 걷기는 전신 혈액순환을 돕고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해 자율신경기능을 조절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걷고 나면 스트레스가 풀리고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어요. 응봉산은 걷기코스로도 제격입니다.

응봉산 정상을 지키고 있는 팔각정

응봉산 정상을 지키고 있는 팔각정

응봉산 앞으로 한강이 흐르고, 뒤로 남산이 있어 예로부터 풍광이 아름다운 곳으로 소문난 곳입니다. 조선시대 때에는 임금이 사냥할 때 이곳에서 매를 놓아 꿩을 잡기도 해서 ‘매봉’ 또는 ‘응봉’(매봉우리)이라 불렀습니다.

조선 태조는 살곶이벌에서 사냥을 즐기기 위해 1395년에 사냥을 관장하는 응방을 지금의 응봉 기슭에 설치했습니다. 응방은 사냥에 쓸 매를 사육하는 일을 맡아보던 정부기구였습니다.

응봉산에서 바라본 남산

응봉산에서 바라본 남산

응봉산 정상에서 남산이 보입니다. 팔각정 둘레에 여러 가지 운동기구가 있어 운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응봉산은 서울 일출 명소이자 야경명소이기도 한데요. 사진을 촬영을 취미로 하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포토스폿입니다. 실제로 전문 카메라 장비를 갖추고 응봉산을 찾은 사람들의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응봉산 개나리 개화 시기는 3월 말~4월 초다.

응봉산 개나리 개화 시기는 3월 말~4월 초다.

가족 나들이, 연인 데이트로도 가볍게 다녀오기 좋은 응봉산. 꽃망울이 터지듯 응봉산을 찾은사람들의 입가에 웃음꽃이 활짝 폈습니다. 어떻게 알고 왔는지 외국인 관광객의 모습도 보입니다.

요즘 트렌드 중 하나가 ‘소확행’이라고 하던가요? 응봉산 산책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곳임이 틀림없습니다.

응봉역으로 가는 길, 알록달록 벽화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응봉역으로 가는 길, 알록달록 벽화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응봉역으로 내려가는 길 다세대 주택이 언덕길을 따라 어깨를 맞대고 있습니다. 담장을 따라 그려진 알록달록한 벽화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한낮에는 기온이 많이 올라 살짝 땀이 날 정도인데요. 시원한 물 한 병 챙겨 가는 것도 팁입니다. 이번 주말에는 산책도 할 겸, 축제도 즐겨볼 겸 응봉산 봄나들이 어떠세요?

■ 여행정보
○ 응봉산 팔각정
-문의: 02-2286-6061
-가는법: 중앙선 응봉역 1번 출구에서 도보 15분, 응봉파출소 맞은편 등산로 입구에서 약 7~8분
○ 제22회 응봉산 개나리 축제
일시: 2019년 3월 29일 ~31일
내용: 환경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가족백일장, 그림그리기대회, 봄콘서트, 시낭송회 등
* 여행스토리 호호 : 여행으로 더 즐거운 세상을 꿈꾸는 창작자들의 모임입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