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부터 출산·교육까지 한 번에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시민기자 박은영

Visit665 Date2019.02.21 14:14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입구

성북구에는 특별한 장소가 있다.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가 그곳이다. 아이 키우기 힘들어 출산율이 줄어든다는 요즘, 센터에서는 결혼부터 출산, 교육 등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해 11월 개관한 온가족 행복지원센터는 성북구 정릉로 27길 61-6에 있다. 버스를 타고 정릉동 태영아파트 앞에서 하차, 골목길을 따라 5분 정도 걸으니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가 보였다.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층별 안내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층별 안내

정보검색과 독서를 할 수 있는 2층 휴카페

정보검색과 독서를 할 수 있는 2층 휴카페

센터는 4층 건물로, 구석구석 공간을 빈틈없이 잘 활용했다는 느낌이었다. 사무실, 회의실, 상담실이 있는 1층은 생애주기별 가족행복 서비스 상담과 비혼·임신· 갈등상담 및 정보 제공을 하고 있다.

‘상담실’에서는 육아, 개인적인 심리상담 등 일대일 전문 상담이나 가족상담도 받을 수 있다. 자녀 양육에 고충을 느끼거나 심리상담을 받고 싶을 때 성북구민 누구나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상담 예약은 전화(02-919-5141)로 할 수 있다.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에서는 이후 긴급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위기상담과 비혼 청소년을 위한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회의나 강의 등을 할 수 있는 공간

회의나 강의 등을 할 수 있는 공간

정보 검색과 독서를 할 수 있는 쉼터를 제공하는 공간은 2층의 ‘휴카페’다. 3층  ‘강당’에서는 가족행복·신체활동 등 대규모 프로그램이 이루어진다. 4층 ‘공동육아나눔터’는 안심하고 우리 아이를 돌볼 수 있는 공동육아 공간으로, 아늑하고 아기자기했다. 별도로 마련된 수유실과 품앗이방, 주방 등을 갖추고 있다.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프로그램 게시판, 성북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소개돼 있다.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프로그램 게시판, 성북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소개돼 있다.

공동육아나눔터 프로그램은 다양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놀이공간과 자녀양육을 위한 그룹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3월부터는 놀이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자녀 양육을 함께하는 가족품앗이방

자녀 양육을 함께하는 가족품앗이방

가족품앗이 그룹 활동 모임 장소도 대관할 수 있다. 품앗이란 관심분야가 비슷한 가정이 그룹을 이루어 부모들의 돌봄 나눔과 재능 나눔을 통해 자녀 양육을 함께하는 동아리 모임이다.

옥상에는 봄이 되면 꾸려질 작은 텃밭도 있다. 자연을 느끼며 쉴 수 있도록 꾸며진 공간이어서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다양한 교구와 놀이감이 진열된 공동육아나눔터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다양한 교구와 놀이감이 진열된 공동육아나눔터

또 성북구의 생애주기별 서비스인 ‘성북 온가족 행복망을 통해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안내받을 수 있다. 유휴 공간 대여, 지역 내 임신·영유아·아동청소년·약국 등 시설 현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아이행복지도’도 제공한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의 유익한 프로그램과 함께 하면 큰 걱정을 덜 수 있을 것 같다.

■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위치 : 성북구 정릉로 27길 61-6 (우이신설선 정릉역 1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주요시설 : 상담실, 휴카페, 강당, 공동육아방 등
○홈페이지 : 성북 온가족 행복망
○문의 : 성북 온가족 행복지원센터 02-919-5141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