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동주민센터 서비스의 모든 것

시민기자 김은주 시민기자 김은주

Visit1,400 Date2019.02.15 17:11

동주민센터에서는 주민생활 밀착형 민원업무가 이뤄진다

동주민센터에서는 주민생활 밀착형 민원업무가 이뤄진다

각종 서류를 떼기 위해 찾는 곳이 있다. 바로 동주민센터다. 흔히 동사무소로 불리웠던 주민센터는 지역 주민들의 행정 업무와 민원 업무를 담당하는 곳이다.

① 각종 증명서 발급, 복지 서비스 제공

주민센터에서는 다양한 계층을 위한 복지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다(좌), 가구 등 대형폐기물을 버릴 경우 주민센터에서 폐기물 스티커를 구매해야 한다(우)

주민센터에서는 다양한 계층을 위한 복지 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다(좌), 가구 등 대형폐기물을 버릴 경우 주민센터에서 폐기물 스티커를 구매해야 한다(우)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등 각종 민원서류와 주민등록증 발급, 전입신고, 출생신고, 사망신고 등을 처리해 준다. 또한 지역 주민들의 복지와 관련하여 기초생활보장제도, 장애인 등록, 기초연금, 어르신 일자리 사업 운영, 보육료 지원과 한부모가정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아기를 출산한 가정들은 필수적으로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출생신고를 하게 된다. 출생신고와 함께 양육수당과 전기세 할인 신청도 그 자리에서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작년 7월 이후 출산한 모든 가정에 출산 축하선물을 지급하고 있다. 출생신고를 하러 가서 양육수당과 전기세 할인 신청 그리고 선물까지 챙겨올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전세계약을 한 후 확정일자 발급, 대형폐기물을 배출할 경우 폐기물 스티커 발급 등의 업무도 주민센터가 담당하고 있다. 만 17세가 되면 발급되는 주민등록증을 만들어 주는 곳도 동주민센터다.

② 작은도서관, 헬스센터 이용

신월5동 방아다리 문학도서관에선 책꾸러미를 지급하고 있다

신월5동 방아다리 문학도서관에서 책꾸러미를 지급하고 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작은도서관’과 ‘헬스센터’도 같이 이용할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이용할 수 있는 헬스센터는 건강도 챙기면서 동네 주민들의 소통 공간으로 이용된다. 규모는 작지만 유용한 작은도서관에서는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읽을 수 있는 책과 독서 관련 프로그램들이 1년 내내 진행되고 있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해 참여해볼 수 있다.

양천구의 모든 도서관은 문학, 음악, 미술, 과학, 역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고 있다. 여러 프로그램 중에서 초등학생 역사탐방 프로그램과 독서토론 수업은 늘 인기여서 금방 마감된다. 열람실도 별도로 운영하는 곳들이 많아 사설 독서실을 이용하지 않아도 무료로 학업과 독서를 이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 주민소통 공간으로 활용되는 북카페에서는 커피를 비롯한 음료도 저렴하게 마실 수 있다.

③ 공구 대여

갑자기 필요한 공구는 주민센터에서 무료 혹은 적은 비용으로 대여해 이용해보자

갑자기 필요한 공구는 주민센터에서 무료 혹은 적은 비용으로 대여해 이용해보자

갑자기 필요한 고가의 공구도 주민센터에서 빌릴 수 있다. 햄머드릴, 충전드릴, 직소기, 샌더기 등 평소에 자주 쓰지 않는 공구들이 종류대로 비치되어 있어 종종 이용하기 좋다.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대여할 수 있는 공구대여소는 신분증만 지참하고 방문하면 빌릴 수 있어 편리하다.

④ 복지 사각지대 지원

신월5동 주민센터 앞에는 이웃의 따뜻한 관심으로 희망을 배달해주는 햇살우편함이 있다

신월5동 주민센터 앞에는 이웃의 따뜻한 관심으로 희망을 배달해주는 햇살우편함이 있다

신월5동 주민센터 앞에는 작고 예쁜 빨간 우편함이 있다. 이 우편함은 햇살우편함으로, 이웃이나 본인이 어려움에 처한 경우 사연을 적어 제보하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에게 희망을 배달해준다. 담당공무원이 우편함에 있는 사연을 확인하고 직접 방문해 도움을 주고 있다.

⑤ 여성안심택배 보관함 이용

여성안심택배함은 주민센터 앞에 항상 비치되어 있다

여성안심택배함은 주민센터 앞에 항상 비치되어 있다

여성 혼자 사는 1인 가구에서 자주 이용하는 여성안심택배함도 주민센터에 가면 만날 수 있다. 안전하게 원하는 시간대에 방문해 택배를 수령할 수 있어 여성들에게 인기다. 또한 여름엔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고 겨울엔 한파로 고생하는 이웃들도 보살펴 주는 곳이 주민센터이기도 하다.

⑥ 무인민원발급기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민센터 업무시간 이외에 이용하기 편리하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민센터 업무시간 이외에 이용하기 편리하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되는 주민센터는 직장인이 이용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직장인들을 위해 무인민원발급기가 주민센터마다 비치되어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게등록부, 국세 납세증명, 졸업·성적증명서, 병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토지대장, 자동차등록원부, 수급자증명서 등 기본적인 민원서류를 24시간 내내 발급받을 수 있다.

⑦ 교육 프로그램 및 동호회 지원

이뿐만이 아니다. 서예교실, 외국어학습교실, 성인문해교실 등과 같은 성인 대상 학습강좌도 마련되어 있으니 공부와 취미생활을 주민센터에서 해결할 수 있다. 이웃끼리 모임을 결성해 동호회를 만들어 관심사를 함께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그림교실을 만들거나 캠핑을 좋아해 킴핑 동호회를 꾸려 활동하기도 한다.

주민센터는 민원만 해결해주는 곳이 아니었다.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들여다보니 여러모로 유용하고 지역주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었다. 지역마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서울시복지포털 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꼼꼼하게 챙겨보자.

참고 : 서울시복지포털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