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파 대비 ‘채우기, 틀기, 녹이기’ 잊지 마세요!

서울시 직원기자단·류현선(상수도사업본부) 서울시 직원기자단·류현선(상수도사업본부)

Visit1,353 Date2018.12.27 16:15

한파에 동파된 수도 계량기들

한파에 동파된 수도 계량기들

이번 주말 날씨가 영하10도 이하로 떨어진다는 일기예보 들으셨죠? 연말에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수도계량기를 한 번 확인해봐 주세요. 날씨가 영하권으로 내려가면 하루만 집을 비워도 수도계량기가 얼어버려 낭패를 겪을 수 있답니다.

연립주택이나 빌라 벽면에 설치된 계량기라면 안에 보온재를 채우고 틈새로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비닐로 덮고 테이프를 꼼꼼히 붙여주세요. 일반주택이라면 마당 혹은 집 입구 땅속에 계량기가 있는데 땅속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어요. 동파 예방을 위해 헌 옷가지로 계량기 주변을 채워서 얼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팁 하나, 택배 배송 시 딸려오는 제품 완충재(일명 뽁뽁이)로 계량기를 감싸주면 혹시 누수가 발생해도 옷가지나 천은 젖은 채로 얼어서 제거하기 힘들지만, 뽁뽁이는 젖지도 않고 무게도 가벼워 수월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팁 둘, 뚜껑을 덮을 때 두꺼운 비닐을 한 장 준비해 주세요. 비닐을 덮은 후 뚜껑을 닫아주시면 뚜껑 사이로 찬바람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줘 온도를 3~4도까지 더 올릴 수 있답니다.

수도계량기를 보온재로 덮고 비닐을 덮은 후 뚜껑을 닫아 동파에 대비하자, 보온재는 일명 뽁뽁이로 감싸주면 가볍고 젖을 염려도 없어 좋다.

수도계량기를 보온재로 덮고 비닐을 덮은 후 뚜껑을 닫아 동파에 대비하자, 보온재는 일명 뽁뽁이로 감싸주면 가볍고 젖을 염려도 없어 좋다.

장기여행을 계획하고 있나요? 그럼, 수도꼭지를 아주 약하게 틀어주세요. 보일러 급수관까지 동파예방을 막으려면 냉수보다는 온수 쪽으로 아주 약하게 틀어놓으면 더 좋아요. 이렇게 물을 틀어놓는다고 수도요금이 많이 나오는 건 아니니 걱정 마세요. 수도요금은 몇 천원 더 내면 되는데, 수도계량기부터 집안 배관이 얼어 시공업체에 의뢰하면 몇 만원부터 몇 십만원까지 더 비용이 많이 듭니다. 큰 불편도 감수해야 하죠.

마지막으로 정말 동파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냉수는 나오는데 온수가 안 나오면 보일러 급수관이 얼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틀어놓은 후 보일러 급수관을 따뜻한 수건으로 감싸 드라이기로 천천히 녹여주세요.

냉수까지 얼었다면 집안 배관 어딘가가 동결된 것인데 이럴 땐 계량기를 먼저 살펴보고 계량기가 파손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계량기는 이상이 없다면 계량기 주변 수도관을 따뜻한 수건으로 감싸고 드라이기로 천천히 녹이세요. 그래도 물이 안 나오면 가까운 수도 설비업체에 연락해서 동결된 곳이 어디인지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빨리 녹이겠다고 계량기에 뜨거운 물을 직접 부으면 절대 안 됩니다.

집 밖에서부터 수도계량기까지 얼거나 수도계량기에 금이 가거나 깨져있으면, 국번 없이 120번 다산콜센터에 연락하거나 관할 수도사업소에 전화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계량기를 떼거나 교체하면 안 됩니다.

■ 관할 수도사업소 연락처

수도사업소 전화번호 관할 지역

중부수도사업소

02-3146-2000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북구

서부수도사업소

02-3146-3500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동부수도사업소

02-3146-2600

성동구, 광진구, 중랑구, 동대문구

북부수도사업소

02-3146-3200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강서수도사업소

02-3146-3800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남부수도사업소

02-3146-4400

동작구, 관악구, 영등포구, 금천구

강남수도사업소

02-3146-4700

강남구, 서초구

강동수도사업소

02-3146-5000

송파구, 강동구

사람도 온도에 따라 체온관리가 필요하듯이 수도계량기도 동파 없이 안전한 아리수를 공급받으려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연말연시 수도계량기 채우기, 틀기, 녹이기 잊지 마시고 따뜻한 새해 맞이하세요.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안내 수도계량기가 얼면 수돗물이 나오지 않아 불편을 겪게 됩니다. 미리 미리 수도계량기를 보온하여 불편없는 겨울을 보내세요!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방법 1. 계량기함(통) 내부 수도관 관통구 등 틈새를 밀폐한다. 2. 계량기함(통) 내부를 에어캡, 헌옷 등의 보온재로 채운다. 3.뚜껑부분은 보온재로 덮고 비닐커버 등으로 넓게 밀폐한다. 4. 수도꼭지 밸브를 약하게 틀어 수돗물을 실처럼 가늘게 흘려준다. -0도 ~-10도 : 45초 안에 1회용 종이컵에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 -10도 ~ -15도 : 33초안에 1회용 종이컵에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수도계량기[수도관]가 얼었을때 1.따뜻한 물수건을 이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녹여야한다. #화기(토치, 헤어드라이기 등)을 사용할 경우 화재 발생과 계량기 파손 위험이 있고 50도 이상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계량기가 고장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계량기가 얼어서 유리가 깨지면 수도사업소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안내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앞으로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