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 같은 수제화 상식이 가득 ‘성수 구두테마역’

서울시 직원기자단·박남식(서울교통공사) 서울시 직원기자단·박남식(서울교통공사)

Visit278 Date2018.11.26 17:45

구두테마역 성수역

구두테마역 성수역

“우리나라 구두에 대한 역사를 알 수 있어 좋았어요”
“지하철역 안에 구두박물관이 있네요”
“구두테마역 주변에 수제화 거리가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어요”

구두에 대한 지식도 얻고, 쇼핑까지 할 수 있는 이곳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지하철 2호선 성수역이다. 2013년 11월 서울시,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협력으로 성수동 수제화 산업 활성화를 위해 ‘구두테마역’을 조성했다. 역사 안 구두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로 시민들에게 구두에 관한 관심을 끌고 있다.

‘슈스팟 성수’ 역사 내부 전시에 대한 설명이 있다

‘슈스팟 성수’ 역사 내부 전시에 대한 설명이 있다

성수역에 내려 개찰구를 나오면 2층 통로가 구두 관련 전시물로 가득하다. 제일 먼저 ‘슈스팟 성수’라는 기둥이 나타난다. 슈스팟 성수를 시작으로 ‘구두지움’, ‘슈다츠’, ‘구두장인공방’, ‘다빈치구두’ 순으로 다양한 테마별 관람을 할 수 있다.

‘구두지움’에 한 전시물 연도별 구두 산업의 일대기를 보여 준다

‘구두지움’에서 연도별 구두 산업의 일대기를 보여 준다

‘구두지움’은 구두에 대한 역사를 알려주는 공간이다. 해방 이후부터 지금까지 연도별 구두의 역사와 우리나라 수제화 산업의 변천사를 알 수 있다. ‘구두는 순우리말일까?’ 와 같은 질문의 답변과 짤막한 구두 역사 이야기는 한번 보면 잊어버리기 어려울 정도로 흥미롭다.

‘슈다츠’ 전시물 중 시간을 테마로 한 전시물

‘슈다츠’ 전시물 중 시간을 테마로 한 전시물

다음은 슈다츠이다. 성수동을 시간, 공간, 사람으로 나누어 성수동이 우리나라 수제화 산업의 중심지인 이유를 소개한다. 성수동 구두 장인이 당신만의 수제화가 만들기 위한 시간은 며칠이 필요할까? 바로 7일이다. 이 공간에서는 성수동 구두 장인이 유명한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구두장인공방’은 최고급 수제화를 만드는 기술이 이곳 성수동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성수동의 최고급 수제화 제작 프로세스를 소개하며 구두와 관련된 재미있는 상식도 모여있다. 직접 전시된 작업도구를 보면 ‘나도 한번 수제화를 만들어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 것이다. 성수역에서 다양한 전시를 체험하고 미래 구두장인 탄생할지도 모른다.

교각에 설치된 매장과 구두 테마 조형물 ‘고양이의 빨간 꿈’

성수 수제화 공동 판매장인 ‘fromSS’

전시물을 관람하고 출구를 나오면 1층 하부 교각에 박스형태의 가게가 설치되어있다. 이곳 매장은 성수동 수제화 공동브랜드인 ‘프롬에스에스(fromSS)’에서 나온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매장 구경뿐만 아니라 앞에 세워진 구두 테마 조형물인 ‘고양이의 빨간 꿈’과 인증사진을 찍으면 좋을 것 같다.

이제 구두와 친해졌다면 수제화 거리에 가서 수제화 한켤레 장만해보자!

성수역 주변을 이끌고 있는 구두장인들 싸인

성수역 주변을 이끌고 있는 구두장인들 싸인

■ 성수 수제화 거리
○위치 : 성수역에서 뚝섬역까지 이어지는 거리 인근 500 m 내 수제화 제작, 판매업체, 부자재 취급 업체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
○교통 : 지하철 2호선 성수역 1,2번 출구
○희망플랫폼 : 1층 전시장, 2층 체험공방 / 오전 10시~ 오후 7시 운영(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홈페이지 : http://seongsushoes.or.kr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앞으로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