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제도 10주년! 함께 만드는 좋은돌봄 한마당

시민기자 이경자

Visit365 Date2018.11.12 15:10

2018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은 서울복지박람회 연합행사로 개최됐다

2018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은 서울복지박람회 연합행사로 개최됐다

지난 10월 2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과 서울광장에서는 ‘2018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이 열렸다.

좋은 돌봄의 가치와 좋은 일자리의 중요성, 그리고 좋은 돌봄문화를 서울시 전 지역에 알리고자 올해로 네 번째 열린 본 행사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4개 권역 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가 주관하였으며, 2018 서울복지박람회 연합행사로 개최되었다. 노인장기요양제도 10주년을 맞아 ‘함께 만드는 좋은돌봄’을 슬로건으로 다채로운 순서가 많이 준비되었고, 서울시 장기요양기관의 돌봄노동자 400여 명이 참여해서 자리를 빛내 주었다.

 

‘좋은돌봄 실천단’과 박원순시장이 함께 한 ‘좋은돌봄 좋은일자리 7대 약속’ 퍼포먼스

‘좋은돌봄 실천단’과 박원순시장이 함께 한 ‘좋은돌봄 좋은일자리 7대 약속’ 퍼포먼스

어르신돌봄종사자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는 말로 인사를 시작한 박원순 시장은 내년에 서울사회서비스원의 설립을 통해 서울시가 좋은돌봄과 좋은일자리를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특히, 좋은돌봄을 위해 돌봄노동자가 주축이 되어 서울시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좋은돌봄 실천단’과 박원순 시장이 함께 한 ‘좋은돌봄 좋은일자리 7대 약속’ 퍼포먼스는 환상의 호흡과 더불어 진한 감동을 주었다.

이어서 오카리나, 민요, 한국무용, 라인댄스, 난타공연 등 돌봄노동자들의 장기자랑이 흥을 돋우고 백자밴드와 함께 ‘좋은돌봄’ 노래를 배우고 부르며 한마당 잔치의 즐거움을 더했다.

올해 4회차로 진행된 요양현장 수기사진 공모전 수기분야 최우수상작인 ‘열정을 불태운 나의 두 번째 인생’ 수기발표와 서울시 제작영상 ‘요양보호사의 마음을 알아주세요’ 상영 순서에서는 많은 울림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돌봄노동자들이 크게 공감을 표했다.

특별히 이 날 행사에서는, 좋은돌봄 활동을 위해 노력해온 어르신돌봄종사자 8명을 대상으로 ‘좋은돌봄 서울시장상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또한 올해 진행된 요양현장 수기사진 공모전에 당선된 수상자 14명에게도 상장과 꽃다발을 전달하는 시상식이 있었다.

지난 10월 25일~27일 3일간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 좋은돌봄 작품 전시가 열렸다

지난 10월 25일~27일 3일간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 좋은돌봄 작품 전시가 열렸다

한편 서울광장에서는 ‘좋은돌봄 문화부스’를 운영하였다. 문화부스에는 좋은돌봄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참여프로그램으로 팡팡풍선 터뜨리기, 좋은돌봄 서약나무, 좋은돌봄 포토존 등이 있었는데 즐거운 웃음을 선사하며 남녀노소 많은 서울 시민이 행복하게 참여했다.

특히 서울광장 중앙무대에서 펼쳐진 좋은돌봄 실천단의 ‘행복한 돌봄’ 플래시몹은 따라 부르기 쉬운 가사로 개사되어 경쾌한 율동과 함께 ‘2018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에 화려함을 더했다. 그리고 그 어느 해보다도 다양한 구성으로 성황리에 마무리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외에도 10월 25일~27일 총 3일에 걸쳐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는 ‘좋은돌봄 작품전시전’이 열렸다. 4개 권역 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 소모임에 참여하는 돌봄노동자들이 직접 쓰고 그린 시화, 그림, 수필 등과 제 4회 요양현장 수기사진 공모전 사진분야 수상작이 함께 전시되어 시청을 방문한 많은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돌봄현장에서 멋진 돌봄을 위해 노력하는 돌봄노동자로서 참 행복하고 의미있는 하루였다. 내년에도 ‘2019 좋은돌봄 서울한마당’이 지속적으로 열려 더욱 멋진 시민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본다.

■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문의 : 02-389-7790
○ 홈페이지 : http://www.dolbom.org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