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한옥마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

시민기자 박찬홍

Visit337 Date2018.10.31 16:00

은평역사한옥마을박물관

은평역사한옥마을박물관

북한산 둘레길의 아름다운 단풍을 감상한 후 찾아간 ‘은평한옥마을’, 마을 구석구석을 구경하다 은평의 역사문화 이야기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 들러봤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은 시민들에게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와 긍지를 심어주고, 은평 지역 고유의 생활양식과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지난 2004년에 건립됐다.

주요시설로는 체험 학습실, 희망 장난감 도서관, 은평역사실, 한옥전시실 등이 있다. 옥상에는 한옥의 아름다운 미를 담은 정자인 용출정과 북한산과 은평한옥마을 전체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전망뜰이 위치해 있다.

층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1층에는 전통 목가구 체험 교육이 진행되는 체험 학습실, 영유아를 위한 희망 장난감 도서관 등이 마련돼 있다.

희망 장난감 도서관

희망 장난감 도서관

특히 희망 장난감 도서관에는 목재를 활용해 만든 다양한 놀이기구와 장난감이 마련돼 있다. 박물관 전체를 관람하지 못하는 영유아, 어린이들에게 한옥의 주재료가 되는 나무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할 수 있어 인상적이었다.

은평역사실 내부 모습

은평역사실 내부 모습

2층에 위치한 은평역사실에는 은평의 역사와 뉴타운 개발 당시 발굴된 유물이 전시돼 있다. 생각했던 것보다 다양하고 많은 유물들이 전시돼 있어 놀라웠다.

조선시대에는 한양도성과 도성사방 10리에는 무덤을 쓰지 못하게 했는데 도성 밖 10리에 걸쳐 있는 금장지역(매장이 금지된 지역) 바로 진관 내·외동이였다. 은평뉴타운 개발 당시 5,000여기의 무덤이 발견이 됐으며 당시 발굴된 유물들이 이곳에 전시돼 있다. 또한 조선시대 은평은 한양으로 향하는 길목이자 의주로 향하는 관문이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말의 안장, 마패와 같은 유물도 쉽게 눈에 띄었다.

한옥전시실

한옥전시실

3층은 한옥과 한옥의 건축과정 및 한옥의 과학성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한옥전시실로 이루어졌다.

한옥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한옥에 관한 모든 것이 전시된 공간으로 흙, 한지, 돌, 나무 등 자연으로 이루어진 한옥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며 체험, 관람을 할 수 있게 꾸며져 있었다.

또한 한옥을 짓는 건축과정은 한옥과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가옥을 비교, 이해하면서 한옥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었다.

은평한옥마을 전경

은평한옥마을 전경

은평의 역사와 한옥의 우수성을 체험한 후 옥상으로 나오면 전통 정자인 용출정이 있어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단풍으로 물들고 있는 아름다운 북한산에 안긴 은평한옥마을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올 가을이 지나가기 전, 가을색으로 물들어 가고 있는 은평한옥마을과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을 꼭 한 번 찾기를 권유하고 싶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