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한걸음, 힐링 한걸음! 걷기 좋은 은평한옥마을

여행스토리 호호 여행스토리 호호

Visit1,295 Date2018.10.25 10:50

가을 하늘 아래 고즈넉한 은평한옥마을

가을 하늘 아래 고즈넉한 은평한옥마을

호호의 유쾌한 여행 (112) 은평한옥마을

“서울에 이런 곳이 있었어?” 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은평한옥마을 입니다. 북한산 품에 안겨있는 은평한옥마을 풍경이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습니다.

은평한옥마을은 북촌, 서촌과는 달리 새롭게 조성된 한옥마을입니다. 주거공간 외에도 박물관, 카페, 식당, 공방 등이 있어 마을 구경을 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은평한옥마을의 한옥은 전통 한옥의 단점 (단열, 방음, 보안)을 보완해 지어졌어요. 대부분 2층 한옥으로 지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골목을 따라 천천히 산책을 즐기며 여유를 느껴봅니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전경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전경

본격적인 은평한옥마을 나들이에 앞서 은평역사한옥박물관 부터 들러봅니다. 박물관 이름처럼 은평지역의 역사와 한옥에 관련된 전시가 열립니다.

박물관은 크게 두 파트로 구성됩니다. 2층 은평역사실은 2005년 은평뉴타운 개발 당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합니다. 3층 한옥전시실은 한옥과 관련된 자료를 전시합니다. 이밖에 기획전시실, 작은도서관, 체험학습실, 교육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요.

전통 가구 만들기, 한옥교실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열리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참조)

은평역사한옥박물관 2층 은평역사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2층 은평역사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2층 은평역사실에서는 은평의 역사자료를 전시합니다. 은평은 예로부터 한양으로 향하는 길목이자 의주로 향하는 관문이었습니다. 파발병과 사신행렬이 지나던 곳이기도 했지요. 터치스크린을 통해 어명을 전하는 파발병 게임이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오랜 세월 묻혀있던 유물을 통해 과거 한양 사람들의 풍습을 알아봅니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3층 한옥전시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3층 한옥전시실

3층 한옥전시실에서는 전시를 통해 한옥의 문화정체성과 정서, 친환경성과 과학성, 한옥의 건축과정 등을 익혀볼 수 있어요. 한옥전시실에는 등록문화재 제229호 민형기 가옥 사랑채를 1:1 모형으로 재현해 놓았습니다.

아파트에서 나고 자란 아이들은 한옥이 그저 신기하게 느껴질 테지요. 한옥의 건축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보니 한옥이 얼마나 친환경적이고, 과학적으로 지어졌는지 알게 됩니다.

박물관 옥상에 있는 한옥전망대도 놓치지 마세요. 정자의 누마루 형식을 갖춘 한옥전망대에 오르면 북한산 아래 펼쳐진 은평한옥마을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은평한옥마을 최고의 뷰포인트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너나들이센터 한복체험실

너나들이센터 한복체험실

고운 한복을 차려입고 한옥마을을 거닐어 보면 어떨까요?

은평역사한옥박물관 당일 입장권 소지자는 은평너나들이센터에서 무료로 한복체험 (1시간)을 할 수 있어요. 마음에 드는 한복을 입고, 멋진 사진을 남겨 보세요.

너나들이센터 2층에는 한국의 전통미를 살린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은평한옥마을 현대식 한옥

은평한옥마을 현대식 한옥

은평한옥마을에는 곳곳에 가볼만한 문화공간이 많습니다. 소설가 이외수, 시인 천상병, 시인이 중광스님을 테마로 조성한 ‘셋이서 문학관’은 누구나 쉬어갈 수 있는 문학쉼터입니다. 차도 마시고, 시도 감상하고, 주말에는 마당에서 민속놀이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셋이서 문학관 옆에는 금암미술관이 있습니다. ‘韓문화 흥취’ 전시가 열리고 있는데요. 무형문화재 선생님이 만든 전통공예품, 한복장인이 만든 배냇저고리, 이근배 시조시인의 서재를 등을 전시합니다.

규모가 그리 큰 편은 아니기에 가볍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진관사 가는 길

진관사 가는 길

은평한옥마을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진관사가 있습니다. 진관사는 서울 근교 4대 명찰로 손꼽히는 사찰로 1011년에 창건했습니다. 일제강점기에는 항일운동의 중요한 거점이 되기도 했는데요. 훗날 대형 태극기에 정성스럽게 싸여 있는 독립운동 역사자료가 발견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의의가 있는 장소입니다.

진관사에 들어서면 마음의 정원이 펼쳐집니다. 잘 가꾸어 놓은 조경이 인상적입니다. 산책을 마치고 사찰 안에 있는 전통찻집. 연지원으로 발걸음을 옮겨 봅니다. 향긋한 쌍화차 한 잔을 마시니 몸과 마음에 따뜻한 기운이 퍼집니다.

북한산 둘레길 9구간

북한산 둘레길 9구간

북한산 둘레길 중 9구간이 진관사 뒤쪽으로 이어집니다. 누구나 쉽게 다녀올 수 있는 난이도 ‘하’ 구간입니다. ‘마실길’ 이라는 이름처럼 놀러가듯 가볍게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깊어가는 가을. 은평한옥마을에서 쉼표 하나 찍고 갑니다.

■ 여행정보
◯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주소 : 은평구 연서로50길 8
전화 : 02-351-8524
시간 : 09:00~18:00 (월요일 휴무)
입장료 : 어른 1,000원, 청소년, 초등학생, 군인 500원
◯ 진관사
주소 : 은평구 진관길 73
전화 : 02-359-8410
입장료 : 무료
* 여행스토리 호호 : 여행으로 더 즐거운 세상을 꿈꾸는 창작자들의 모임입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