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엔 가슴 따뜻해지는 시민대학 인문학 수업 추천

서울시 직원기자단·김수민(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서울시 직원기자단·김수민(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Visit1,328 Date2018.10.01 16:08

‘셰익스피어 이노베이션: 시대와 삶과 예술’ 수업 중 강태경 교수가 수강생의 질문을 받고 있다.

‘셰익스피어 이노베이션: 시대와 삶과 예술’ 수업 중 강태경 교수가 수강생의 질문을 받고 있다.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는 영국인의 자존심! ‘셰익스피어’가 고교 중퇴 출신 비정규직 인턴이라고?” 시원한 가을바람이 솔솔 불어오는 가을의 어느 날,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를 살던, 셰익스피어 옛날이야기에 수업을 듣는 학습자들의 눈이 반짝입니다.

대학이냐구요? 아닙니다.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에서 진행되는 ‘셰익스피어 이노베이션: 시대와 삶과 예술(강태경, 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수업인데요, 어떤 내용들을 배우고 있는지 잠시 들여다볼까요?

셰익스피어는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 등 누구나 알고 있는 4대 비극뿐만 아니라 희극, 비극, 문제극과 로망스까지 총 37편을 저술한 극작가입니다. 전 세계 주요 도시에는 매년 800명의 햄릿이 공연을 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영화만 약 1,500편에 달한다고 하니, 과연 셰익스피어 산업(Shakespeare Industry)이라 할 만합니다.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 내 학습카페,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이용 할 수 있으며, 도서 대출도 가능하다.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 내 학습카페,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이용
할 수 있으며, 도서 대출도 가능하다.

타고난 천재라서 고생도 안 했을 것 같고, 일찍 성공했을 것 같은 셰익스피어가 영국 남부의 작은 마을 출신에 고등학교도 중퇴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한 살배기 딸이 있는 셰익스피어가 19세에 런던에 와서 처음 구한 직업이 연극극장에서 허드렛일을 하며 찾아온 손님들의 마차나 말을 주차해주는 것이었다고 하네요.

요즘 취업난으로 고생하고 있는 20~30대 만큼이나 그 역시 우여곡절이 많았는데요, 일을 하는 도중 항상 책을 읽고 있는 것을 본 극장주가 갑자기 펑크 난 단역 배역을 맡을 생각이 없냐고 제안하면서, 연극 배우로서의 생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7년 근무, 숙식 제공, 급여 없음’ 지금이라면 상상하기 힘든 표준계약서에 서명하고, 비정규직 단역배우, 정규직 조연 배우를 거쳐 셰익스피어는 27세 늦은 나이에 드디어 극작가로 데뷔하게 됩니다. ‘27세가 어떻게 늦은 나이야?’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당시 활동하던 유명한 작가들은 20~23세라는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의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출신이었으니, 셰익스피어의 극작가 데뷔가 상당히 파격적이었을 듯합니다.

추석 이후 수업부터는 셰익스피어의 극작가로서의 활동과 그의 유명한 작품들에 대해서 알아본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울특별시평생학습포털 내 서울자유시민대학 메뉴에서 수강 신청하면 함께할 수 있습니다.

3호선 녹번역 4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

3호선 녹번역 4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

이처럼 인문교양 강의 외에도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에서는 ‘자기이해를 도와주는 생각나누기-키워드로 만나는 나’(박은선) ‘사례로 보는 미래 예측! 더 큰 대한민국의 희망프로젝트를 말한다’(윤덕균), ‘급변하는 정세 읽기-북한 현대사의 이해와 흐름’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솔솔 부는 가을 바람과 함께 따뜻한 인문학 한잔 어떠세요?

■ 서울자유시민대학 인문교양 강의 안내
○위치 : 서울시 은평구 은평로 245번지 녹번119안전센터 2층
○교통 : 지하철 3호선 녹번역 4번 출구 바로 앞
○일정 : 12월 4일(화)까지 월~금요일 주 1회
○대상 : 서울시민 누구나장소 : 서울자유시민대학 은평학습장
○수강료 : 무료(학점은행제 제외)
○온라인 수강신청 : http://sll.seoul.go.kr
○문의: 02-384-8091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앞으로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