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타고 과학여행! 사이언스 스테이션 ‘상월곡역’

서울시 직원기자단·박남식(서울교통공사) 서울시 직원기자단·박남식(서울교통공사)

Visit3,985 Date2018.09.21 14:27

지하철 6호선 상월곡역 사이언스 스테이션 호기심존으로 들어서는 입구

지하철 6호선 상월곡역 사이언스 스테이션 호기심존으로 들어서는 입구

지난해3월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상월곡역(지하철 6호선)에 서울교통공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6개 기관이 공동으로 ‘사이언스 스테이션’을 개관했다.

사이언스 스테이션 내부 시설 안내

사이언스 스테이션 내부 시설 안내

‘사이언스 스테이션’은 일반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주 찾는 지하철역을 과학문화 확산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곳이다. 과학 대중화와 교육을 위한 강연장, 바이오리빙랩, 스토리존·과학자존 등의 전시 공간을 조성했다. 또한 과학과 동화를 접목한 유아 대상 교육프로그램 등 연령 별 강연을 운영하고 있어 시민들에게 즐거운 문화공간 역할을 하고 있다.

이제 사이언스 스테이션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자.

‘사이언스 스테이션’을 가려면 상월곡역 4번 출구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4번 출구 초입에 사이언스 스테이션을 알리는 조형물이 있다.

사이언스 스테이션을 방문한 유치원생들

사이언스 스테이션을 방문한 유치원생들

계단을 내려가면 가장 먼저 반기는 것은 ‘과학자존’이다. 어렸을 적 책에서 보던 과학자 이야기를 슬라이드 영상 콘텐츠로 보여 준다. 아이작 뉴턴, 최형섭 KIST 초대 소장, DNA 이중 나선 구조를 발견한 왓슨과 크릭, 광전효과로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등 8명의 과학자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또한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즉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재미도 있다.

다음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호기심존’을 지나게 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역사와 연구 성과로 디자인된 곳이다. 요즘 상용화되는 전기 자동차가 60~70년대에 개발된 사실을 안다면 놀라울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60년대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과학 성장과 앞으로 진행되는 연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바이오기기 체험이 가능한 바이오리빙랩

바이오기기 체험이 가능한 바이오리빙랩

이제 개찰구를 통과하면 ‘바이오리빙랩(Bio-Living Lab)’이 나타난다. 이곳에선 벤처 중소기업 바이오 기기 및 인근 대학 연구소의 연구성과 전시를 볼 수 있다. 특히 다양한 바이오 기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정맥혈전 색전증을 예방하는 제품, 재미있는 스마트 재활 시스템, 혈관 건강 상태 확인 기기 등 첨단 헬스케어 제품을 경험할 수 있다. 경험 후에는 누구나 우리나라 헬스케어 산업의 장밋빛 미래를 점칠 수 있을 것이다.

유치원생들이 인터랙티브월을 신기하게 바라보고 있다

유치원생들이 인터랙티브월을 신기하게 바라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강연장’ 가는 길이다. 가는 길에 인터랙티브월과 무안경 3D 디스플레를 체험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월은 수많은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인식해 형상에 따라 빛을 낸다. 신기함에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이곳에서 한 번씩은 춤을 출 것이다. 바로 옆에 있는 3D 디스플레이는 안경 없이도 현실감 있는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기술로 인기이다.

다양한 강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강연장 내부

다양한 강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강연장 내부

강연장에선 과학 강연이 열리는 곳으로, 주로 어린이 청소년 프로그램이 많고, 기타 시간에는 일반 시민들에게 소통 공간으로 개방한다. 사이언스 스테이션 홈페이지 프로그램 예약에서 강연 정보 확인 및 신청을 할 수 있다. 어린이 프로그램은 매주 금요일 10~11시엔 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단체 접수가, 토요일 오전 11~12시에 가족 대상으로 신청을 받는다. 청소년은 매달 다양한 프로그램별로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상월곡역 사이언스 스테이션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어린이 청소년에게 과학에 대한 꿈을 키워주고, 어른에게는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는 공간이다. 강연이 있는 날 이용해도 좋고, 매일 2회 진행되는 도슨트투어 프로그램에 참여해 둘러봐도 좋겠다.

■ 상월곡역 사이언스 스테이션 안내
○전시공간 : 오전 8시~오후9시 연중무휴
○리빙랩 및 강연장 : 주중 오전 10시~오후 7시 30분, 주말 오전 10시~오후5시, 1·3·5주 월요일 및 명절연휴 휴관
○문의 : 전화(02-958-6920), 사이언스 스테이션 홈페이지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앞으로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다음뉴스검색제휴 api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