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고민 ‘우리동네 히어로 3인방’을 찾으세요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502 Date2018.09.18 17:13

서울시는 생활 속 고민을 풀어주기 위해 마을변호사, 마을세무사, 마을노무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마포대교에 써 있는 많이 힘들었구나 문구

서울시는 생활 속 고민을 풀어주기 위해 마을변호사, 마을세무사, 마을노무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마포대교에 써 있는 문구.

사는 게 마음 같지 않죠. 뜻하지 않은 일에 휘말리기도 하고, 선의로 베푼 일에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억울하고 속상할 때, 어떻게 해결할지 답이 나오지 않을 때 ‘우리동네 히어로’를 찾아주세요. 서울시는 마을변호사, 마을세무사, 마을노무사를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물론, 평소 어렵게 느꼈던 법률지식과 생활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젠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 담아두지 마세요. 마을변호사, 마을세무사, 마을노무사들이 당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입니다.

마을변호사

마을변호사에게 상담을 받는 사람들. 서울시는 누구나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는 ‘마을변호사’를 운영하고 있다.

마을변호사에게 상담을 받는 사람들. 서울시는 누구나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는 ‘마을변호사’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마을변호사는 변호사와 마을을 1:1로 연결해 주는 제도로 누구나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별도 비용 없이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다.

2014년 12월 83개동을 시작으로 2015년 7월 183개동, 2016년 8월 344개동으로 늘려왔다. 현재 25개 구청, 424개 동주민센터에서 마을변호사를 운영 중이며, 동주민센터별로 전담 마을변호사가 1~2명 배치됨에 따라 굳이 먼곳으로 갈 필요없이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마을변호사를 만날 수 있다.

마을변호사는 지역마다 상담날짜가 다르며, ‘우리동네 정기상담일’에서 날짜를 확인할 수 있다. 동주민센터에 방문·전화 접수 후 해당 날짜에 방문하면 된다.

상담비용은 무료이나, 법률상담 외에 단순 진정이나 민원성 상담은 하지 않는다.

■ 마을변호사 이용방법
1. 동별 마을변호사 상담일 : 서울시 법무행정서비스 ‘우리동네 정기상담일’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동 주민센터 상담 접수 :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법률상담카드를 작성·제출하거나, 해당 동 주민센터에 직접 전화로 상담 접수
3. 상담일자에 방문하여 상담 실시

마을세무사

양도세, 상속세, 증여세 등 세금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서울시 마을세무사의 도움을 받아보자. 서울시 마을세무사는 2015년 143명의 현직 세무사들의 재능기부로 시작됐다. 2018년에는 358개동 331명이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마을세무사는 국세 및 지방세 상담을 하며, 지방세에 한해 불복청구도 지원한다. 불복청구는 ‘청구세액 1,000만 원 미만의 지방세만을 대상으로, 납세자의 재산수준 등을 고려한 영세사업자로 한정’한다.

상담을 원하는 이들은 해당 동주민센터에 비치된 마을세무사 연락처와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마을세무사를 확인하여 상담 신청하면 된다. 상담은 1차 전화상담으로 이뤄지고, 전화로 해결이 안 될 경우는 대면상담으로 이어진다.

■ 마을세무사 이용방법
1. 지역 마을세무사를 확인하여 전화, 팩스, 이메일 등으로 상담한다.
2. 필요할 경우 주민이 담당 마을 세무사 사무실을 방문하여 직접 상담한다.

마을노무사

노동법을 몰라서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마을노무사의 도움을 받아보자. 서울지역에 주소를 둔, 9인 이하 소규모 사업장이라면 마을노무사가 제공하는 노무전문컨설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2016년 처음 시작돼 현재 50명의 노무사들이 활동 중이다. 사업장 전담 마을노무사가 2주 동안 2회 방문해, 노무관리 현황 진단 등 집중 관리한다.

‘마을노무사’는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직원관리에 필수서류인 근로계약서 및 급여대장 작성, 노동법상 임금관리, 근로·휴게시간, 휴일운영 등에 대한 노무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또 어려운 노동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소규모사업장에서 반드시 알아야할 법률, 서식 등을 점검해준다.

마을노무사의 컨설팅을 원한다면 컨설팅신청서를 작성해 관련 신청서류(개인 및 기업정보 수집·이용 제공동의서, 사업자등록증)를 구비해서 서울시 노동정책과 또는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구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에 방문, 우편, 팩스, 이메일 등으로 접수하면 된다.

■ 마을노무사 이용방법
1. 컨설팅 신청서를 작성 후 신청서류를 구비한다.
– 준비할 서류 : 컨설팅 신청서, 개인 및 기업정보 수집·이용 제공동의서, 사업자등록증
2. 서울시 노동정책과 또는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구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에 방문, 우편, 팩스, 이메일 등으로 접수한다.
○ 서울시 노동정책과
– 주소 : 서울시 중구 무교로21 더익스체인지서울빌딩 8층
– 전화 : 02-2133-5423, 팩스 : 02-2133-0709
– 이메일 : nodong@seoul.go.kr
○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주소: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 서울신용보증재단빌딩 7층(04130)
-전화: 02-2174-5110, 팩스 : 02-3278-8120
다음뉴스검색제휴 api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