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주의 발령] 알아둬야 할 메르스 행동 수칙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413 Date2018.09.09 12:51

국내에서 3년만에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해 격리병실에서 치료 중이다

국내에서 3년만에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해 격리병실에서 치료 중이다

지난 9월 8일 중동 호흡기 증후군(메르스)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 위기경보를 4단계(관심>주의>경계>심각)중 2단계(해외 메르스 국내 유입)인 ‘주의’로 격상하였습니다. 서울시는 8일 오후 11시경 메르스 긴급점검 회의를 통해 비상방역대책반을 설치 했으며 밀접 접촉자 격리 해제 발표가 나올때 까지 1대1관리 체제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일반시민을 위한 수칙 10

1.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충분히 씻으세요.
물과 비누로 20초 이상 손을 씻고, 비누가 없으면 손세정제를 사용하세요. 야외 활동, 식사 전후, 화장실 사용 후, 외출 중이나 후에도 손을 꼭 깨끗이 씻으세요.

2.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마세요.

3. 열이나 기침이 나면 마스크를 쓰세요.
발열, 기침, 재채기 등이 있으면 꼭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4. 기침과 재채기 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기침,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 또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사용한 휴지는 봉지를 씌운 쓰레기통에 버리고 즉시 손을 씻으세요.

5.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하세요.

6. 병문안을 자제하세요.
본인과 이웃을 위해 당분간 병문안을 자제하고, 병문안 인사는 휴대전화 문자 등으로 대신하세요.

7. 일반 질환으로 진료가 필요하면, 시기를 놓치지 말고 진료를 받으세요.
메르스 이외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 시기를 놓치지 말고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세요.

8. 가벼운 질병은 동네 병원을 이용하고, 응급실 이용을 자제하세요.
가벼운 질병은 거주지 인근 의료기관을 주로 이용하고, 비응급 상황에서는 응급실 방문을 자제해 주세요. 병·의원 방문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씻기를 철저히 하세요.

9.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를 써주세요.
지하철, 버스 등 밀폐된 공간의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 예절 및 손 씻기에 신경 써 주세요.

10. 증상이 있으면 집에 머무르고 질병관리본부 1339로 문의하세요.

 

학생을 위한 수칙 10

3년 전, 메르스 발생 당시 학교에서 손 세정제로 손을 씼는 학생들

3년 전, 메르스 발생 당시 학교에서 손 세정제로 손을 씼는 학생들

1.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물과 비누로 20초 이상 손을 씻고 비누가 없으면 손세정제를 사용해요. 야외 활동, 식사 전후, 화장실 사용 후, 외출 중이나 후에도 수시로 손을 깨끗이 씻어 주세요.

2. 기침과 재채기는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휴지나 손수건, 또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기침, 재채기 후 물과 비누로 꼭 손을 씻으세요.

3.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 만지지 마세요.

4.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세요.
열이 나고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과 같은 공간에 있지 않도록 하세요.

5. 자주 환기를 시키고,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교실, 방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를 시켜 주세요. 열이 나거나 기침, 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6. 사람이 많은 곳에 가급적 가지 마세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급적 가지 말고, 환기가 안 되는 밀폐공간에 오래 머물지 마세요.

7. 휴대전화 등 개인용품 깨끗하게!
휴대전화 등 손으로 자주 만지는 물품은 알콜솜 등을 이용하여 자주 닦아 주세요.

8.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도 중요해요.
균형 잡히고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면, 운동으로 면역력을 유지하세요.

9. 열이 나거나 기침 등의 증상이 있다면 즉시 부모님과 선생님께 알려주세요.
열이 나거나 기침과 숨 가쁨, 매스꺼움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즉시 부모님과 선생님께 알리세요.

10. 증상이 있을 시 집에 머무르고 바로 1339로 신고하세요.
발열, 호흡기,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면 1339에 전화하여 안내를 받으세요.

메르스 관련 문의 : 질병관리본부 국번없이 1339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는 시민을 위한 수칙

발열체크ⓒ연합뉴스

1.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발열(37.5℃ 이상), 기침, 가래, 숨 가쁨(호흡 곤란), 근육통, 소화기 증상(매스꺼움, 구토, 설사) 등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최근 메르스 환자 발생·경유병원을 방문했는지 확인하세요.

3. 메르스 환자 발생·경유병원 방문이 확인되고 메르스 증상이 의심된다면, 1339에 전화하여 안내를 받으세요.
의료기관 개별 방문이나 외부 출입을 삼가하고 자택에 대기해 주세요.

4. 메르스 환자 발생·경유병원을 방문하지 않았으나 메르스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장 먼저 1339에 전화하세요. 
택시나 구급차를 이용할 경우 무차별 전염의 위험이 있을수 있습니다.

5. 의료기관 이용시 최근 방문한 병의원 정보를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주세요.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실 경우, 본인과 보호자 모두 최근 다녀온 병의원 정보를 의사에게 제공하세요.

6. 외출 전후, 화장실 이용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으시고, 휴대전화 등 개인용품에 대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세요.

7. 세면도구, 식기 등 생활용품을 가족과 함께 사용하지 마시고, 가능한 한 가족과 독립된 공간에서 생활하며 마스크를 쓰고 대화해 주세요.

8.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나와 이웃의 안전을 위해 손 대신 휴지 또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9. 메르스 관련 현황 및 안내 등 더 자세한 사항은 1339로 문의하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