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한글 상표’ 만들어볼까? 국립한글박물관 무료교육

내 손안에 서울

Visit571 Date2018.08.31 16:40

상반기 교육 활동 사진

국립한글박물관 상반기 교육 활동 사진

국립한글박물관은 10월 20일부터 8주간 매주 토요일마다 성인을 대상으로 멋진 한글 상표 이름을 만들고 이를 개성 있게 디자인해보는 교육 ‘한글 상표 공방’을 운영한다.

널리 알려진 상표나 거리의 간판 중에는 외국어 문자로 표기된 것이 많다. ‘한글 상표 공방’ 교육은 이러한 현 상황을 개선하고자 우리말의 어감을 살린 아름다운 한글 상표 이름을 만들고 이를 디자인하여 전시함으로써 한글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널리 드러내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한글 상표 공방’ 교육은 한글 상표 이름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두 가지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초반에는 상표 이름 짓기 전문가의 한글 상표 개발 전략과 사례 강의를 통해 한글 상표 만들기 실습이 이루어지고, 이어서 글꼴 디자인 전문가의 지도를 통해 개성 있는 글꼴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다. 조별로 만든 결과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주간 전시할 예정이다.

본 교육은 지난 2017년에 처음 선보인 한글, 상표, 디자인 등이 융합된 전문 교육을 한 자리에서 연계하여 받는 국내 유일의 프로그램이다.

그간 이론과 실제 영역을 두루 배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으며, 전문가의 실제적인 지도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관련 산업체 견학을 통해 실무 현장을 엿볼 수 있다는 점 등이 큰 장점으로 꼽혔다.

지난 4월~6월 진행된 상반기 교육에서는 ‘물품 보관함, 분식집, 막걸리, 교육 공간’의 네 가지 주제로 31개의 한글 상표를 선보인 바 있다.

하반기 교육 수강생은 모집은 8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한다. 대상은 상표 이름 짓기와 디자인에 관심 있는 성인이며, 서류 심사를 통해 30명 내외의 수강생이 선발된다. 교육을 수료한 수강생에게는 국립한글박물관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글상표공방 일정(☞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한글상표공방 일정(☞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문의 : 국립한글박물관 연구교육과 02-2124-6421, 국립한글박물관 홈페이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