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행진’부터 ‘무료음악회’까지…광복절 기념행사들

내 손안에 서울

Visit4,712 Date2018.08.13 15:36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찾은 한 가족이 대형 태극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찾은 한 가족이 대형 태극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8월 15일은 광복절. 올해로 73주년을 맞이합니다. 이날만큼은 광복의 기쁨은 물론 독립을 위한 수많은 투쟁의 역사가 있었음을 반드시 기억해야겠습니다. 서울시는 시민과 함께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념 행사들을 진행합니다. 한강에서는 2,018명이 태극기를 휘날리며 자전거행진 대회를 열고, 시민청에서는 영화상영과 공연·체험행사를, 서울광장에서는 서울시향의 기념음악회를 엽니다. 함께하면 두 배가 되는 광복의 기쁨과 감동, 꼭 참여하셔서 뜻깊은 광복절 보내세요.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

서울시는 제73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우선, 8월 15일 오전 8시에는 여의도한강공원 멀티플라자에서 평화를 기원하며 광복절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비경쟁 자전거 대회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가 개최된다.

‘2018 한강 자전거 한바퀴’는 한강몽땅 여름축제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올해는 광복절에 행사가 진행되어 뜻깊은 날을 기념하고자 참가자 2,018명이 태극기와 함께 한강 자전거길을 함께 행진하는 장관이 펼쳐질 예정이다.

운영코스는 ▲몽땅코스(왕복40㎞, 약 4시간 소요)와 ▲가족코스(15km, 약 2시간 소요)며, 자전거 내비게이션 앱을 활용해 가장 빨리 도착한 사람이 아닌 ‘에너지를 절약’하고 ‘안전속도를 잘 지킨’ 참가자에게 시상한다.

참가자들은 100명씩 20개 조로 편성되며, 조별로 자전거 전문 리더가 인솔한다. 안내에 따라 자전거도로 권장속도 20km/h로 시원한 강바람을 즐기며 안전주행하면 된다.

출발선에 선 `한강 자전거 한바퀴` 참가자들

출발선에 선 `한강 자전거 한바퀴` 참가자들

일반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사전신청은 자전거 내비게이션 ‘오픈라이더’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된다. 현장접수는 행사 당일 오전 9시까지 접수처(여의도 멀티플라자 옆)에서 할 수 있다.

참가비는 1인당 1만 원으로 ▲티셔츠 ▲태극기 ▲완주증 ▲에너지젤 등 기념품이 포함되어 있다. 가족코스에 참가하는 14세 미만의 자녀는 참가비가 무료다. 자전거와 안전모는 현장에서 유료 대여도 가능하다. (문의 : 02-6462-9816)

시민청 무료 영화상영 및 공연

시민청과 삼각산시민청에서는 광복절과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어 처음 맞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8월14일)을 맞아 영화 ‘아이캔스피크(I can speak)’와 ‘귀향, 끝나지 않은 이야기’를 무료로 상영한다.

또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께 보내는 메시지를 적어 나비모양으로 접어 보내는 ‘희망의 나비 날리기’와 ‘태극기 의미를 이해하며 그리기’ 체험행사와 시민청 예술가들이 준비한 뮤지컬, 해금연주 등 다양한 공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 시민청 광복절 기념행사 일정

구분 행사명 시간 장소
시민청
특별공연
15일 오후 2~3시
활짝라운지
‘아이캔스피크’ 상영
15일 오후 3~5시
희망의 나비 날리기
15일 오후 1~5시
시민플라자
삼각산
시민청
특별공연
15일 오후 1시30분~2시10분
활짝라운지
‘귀향, 끝나지않은 이야기’ 상영
15일 오후 3시30분~5시
태극기 만들기
15일 오후 2시~4시30분
서울시향 광복절 기념음악회가 서울광장에서 15일 저녁 8시에 개최된다

서울시향 광복절 기념음악회가 서울광장에서 15일 저녁 8시에 개최된다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서울시향 광복 73주년 기념음악회

15일 저녁 8시 서울광장에서는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희망의 선율이 울려퍼진다. 2005년부터 해마다 개최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대규모 광복 기념 음악회다. 올해 음악회 주제는 광복의 진정한 완성이라 할 수 있는 ‘한반도 평화’다.

팬텀싱어2 우승팀 남성 4중창 그룹 ‘포레스텔라’, 국내·외에서 활약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조진주 등 젊은 음악가들과의 특별한 협연도 마련돼 있다.

음악회는 5,000석 규모로 전석 무료다. 시민 누구나 별도의 예약 절차 없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즐길 수 있다. 라이브서울유튜브를 통해서도 생중계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9일부터 서울시 대표 페이스북 채널에서는 광복 73주년을 기념하는 ‘나만의 태극기 인증샷 올리기’ 시민참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광화문광장 무궁화축제

광화문광장 무궁화축제

광복절 가볼만 한 장소들

그밖에 독립운동에 평생을 바친 백범 김구의 일생과 독립운동 관련 사료들이 전시되어 있는 백범김구기념관과 애국지사들의 묘역이 조성된 효창공원, 14일과 15일 서대문독립민주축제가 열리는 서대문형무소, 나라꽃 무궁화의 아름다움을 만나볼 수 있는 광화문광장 무궁화 축제 등을 찾아가본다면 기억에 남는 광복절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