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밤의 과학관, 일상에 판타지가 펼쳐진다!

여행스토리 호호 여행스토리 호호

Visit895 Date2018.08.02 13:41

여름밤 불을 밝힌 서울시립과학관

여름밤 불을 밝힌 서울시립과학관

호호의 유쾌한 여행 (101) 서울시립과학관 야간개장

연일 이어지는 찜통더위에 초열대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덥다 덥다’ 하지만 말고 서울시립과학관으로 과학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떠세요? 서울시립과학관은 8월 1일부터 11일까지 (휴관일 월요일 제외) 열흘간 ‘한여름밤의 과학관’이라는 주제로 야간개장을 합니다.

야간개장 첫날 발 빠르게 다녀왔습니다. 야간개장 기간에는 오전 9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문을 열고 있어요. 저녁 8시에 매표가 마감되니 늦어도 8시에는 입장권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서울시립과학관 실내 풍경

서울시립과학관 실내 풍경

서울시립과학관은 서울시가 청소년의 기초과학 이해를 돕고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건립한 최초의 시립과학관 입니다. 우리 일상에 숨어있는 과학적 원리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관은 크게 그린(공존_생존,환경, 건축), 오렌지(생존_인체, 유전, 물질), 레드(순환_힘, 에너지), 블루(연결_뇌과학, 우주, 수학)로 구성됩니다.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에서 각 전시관별로 활동지를 다운받을 수 있어요.

렛츠고~한여름밤의 과학관 안내지

렛츠고~한여름밤의 과학관 안내지

과학관 야간개장 기간에만 체험해 볼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과학 강연 사이언스 버스킹, 반딧불이 특별전시, 스탬프투어, 메인무대 (공연, 강연, 매직쇼) 프리마켓 등이 열립니다.

위 프로그램은 과학관 방문객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따로 예약할 필요 없이 현장 선착순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프리마켓, 미래진로특강 등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자세히 보기 ☞클릭

야간개장 특별전시 반딧불이 특별전

야간개장 특별전시 반딧불이 특별전

반딧불이 특별전은 이번 야간개장 프로그램 중에서 눈여겨 봐야할 프로그램 중에 하나입니다. 서울 도심에서 만나는 반딧불이 야간탐방(20시~21시), 발광하는 반딧불이 만들기 체험부스(19시~21시), 별들의 고향을 찾아서 반딧불이 생태특강(8/9, 8/10 19시~20시)등이 열립니다.

도시에 살면서 한 번도 반딧불이를 보지 못한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 줍니다. 확대경 돋보기로 반딧불이 애벌레를 관찰해 볼까요?

반딧불이는 딱정벌레목 반딧불이과의 곤충으로 흔히 개똥벌레라고도 부르는데요. 배마디 배면 끝에서 2~3째 마디를 자세히 보면 연한 노란빛이 납니다. 그곳이 바로 빛을 내는 기관입니다. 어른벌레뿐만 아니라 알, 애벌레, 번데기도 빛을 낸다는 사실! 반딧불이의 루시페린이 루시페라아제에 의해서 산소와 반응해 빛을 냅니다.

반딧불이 만들기 체험

반딧불이 만들기 체험

과학관 한쪽에서는 고사리 손으로 종이접기가 한창입니다. 색종이를 이용해 반딧불이를 접어 보는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정성스럽게 색종이를 접어 만든 반딧불을 도화지에 붙여 완성합니다. 작품을 만드는 동안에는 무더위도 잊게 됩니다.

달을 배경으로 인증샷 포토존

달을 배경으로 인증샷 포토존

야간개장 첫날에는 평소보다 조금 더 여유롭게 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었어요. 대형 둥근 달이 놓인 포토존에서 인생샷도 남겨보았습니다.

3D 입체 영상을 통해 가상우주여행도 떠나볼 수 있습니다. 3D 입체영상 상영은 오후 6시, 7시, 8시에 시작됩니다. 1층에서 오후 4시부터 선착순으로 입장권을 발권합니다. 이밖에 로봇코딩 체험, 과학 특강 등 재밌는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보세요.

서울시립과학관 옥상에서 열리는 천문관측

서울시립과학관 옥상에서 열리는 천문관측

옥상으로 향하는 문을 여니 뜨거운 열기가 느껴집니다. 과학관 옥상에는 찾아가는 우주학교. 감성별빛투어가 한창입니다.

올 여름 화성과 지구가 가까워지는 ‘대접근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평소보다 크고 밝게 보이는 화성은 물론 여러 행성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우와~” 곳곳에서 탄성이 들려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금성. 태양계에서 가장 거대한 목성과 그 주위의 위성, 토성의 아름다운 고리까지 선명하게 보입니다. 과학 교과서에서 사진으로만 봤던 태양계의 행성을 눈으로 직접 보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한여름밤의 별 관측

한여름밤의 별 관측

서울시립과학관과 함께 가볼만한 곳으로 노원우주학교를 추천합니다. 노원우주학교는 빅히스토리관, 코스모스관, 천체투영실, 천문대를 갖추었으며 우주 시간여행과 우주공간여행을 떠나볼 수 있습니다.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는 야간관측 프로그램(19:30~21:00)을 운영합니다.

8월 16일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퀴즈대회 도전! 골든벨 행사가 열릴 예정이니 과학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은 참여해 봐도 좋겠습니다.

■ 여행정보
○ 서울시립과학관
– 주소 : 노원구 한글비석로 160
– 전화 : 02-970-4500
– 이용시간 : 09:30~17:30 / 8/1~8/11 야간개장 기간 09:30~21:00
– 입장료 : 어른 2,000원, 어린이 1,000원
– 가는법 : 7호선 하계역 3번 출구 도보 30분 또는 버스 이용

○ 노원우주학교
– 주소 :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205길 13
– 전화 : 02-971-6232
– 이용시간 : 09:00~18:00 / 09:00~21:00 (하절기 21:30)
– 입장료 : 어른 2,000원, 어린이 1,000원
– 가는법 : 7호선 하계역 6번 출구 또는 중계역 4번 출구 도보 7~8분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