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제품 이렇게 설정하면 전기료 아낄 수 있어요!

시민기자 최창임

Visit3,134 Date2018.07.24 16:12

미니 태양광을 설치하면 월평균 7~8천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다.

미니 태양광을 설치하면 월평균 7~8천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다.

본격적으로 찾아 온 더위는 냉방기기를 쉼 없이 돌아가게 한다. 다음 달 폭탄 맞을 전기세 고지서가 벌써부터 걱정되는 요즘, 에너지를 절감하면서 무더운 여름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지난 23일 열린 <아파트 태양광 설치 및 에너지절약 활성화 포럼>에서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아파트들의 전기요금 절약 노하우’를 배워보았다.

'아파트 태양광 설치 및 에너지절약 활성화 포럼', 전기요금 절약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아파트 태양광 설치 및 에너지절약 활성화 포럼’, 전기요금 절약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서울시는 ‘2022 태양의 도시 서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요즘 서울시내 주택가나 아파트에서도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한 가구를 자주 찾아볼 수 있다. 태양광 미니발전소 17대를 설치하면 경유차 한 대에서 배출하는 미세먼지만큼을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에너지 절약의 효과도 볼 수 있었다. 미니 태양광을 설치한 가구에선 전년도 대비 전기요금이 월 7,000~8,000원 정도 줄어드는 경제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태양광 미니발전소 외에 집에서 좀 더 쉽게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실천방법은 없을까? 서울시 아파트를 직접 방문하여 전기 절약 비법을 전수해주는 ‘아파트에너지보안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심재철 전문가에게 물었다.

“우리는 지금껏 다양한 에너지 절약교육을 받아왔지만 커다란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왜일까요?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나와 가족이 고통을 감수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사용해야 한다거나, 무조건 코드를 뽑아 대기 전력을 줄인다거나, 냉온정수기는 쓰면서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지 말아야 한다는 교육은 사실 실용성이 떨어집니다.”

대신 심재철 아파트에너지보안관은 가족의 고통은 최소화하고 에너지 절약은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는 ‘3+1’ 전기제품 설정 방법을 권장한다. 한번만 전기제품 설정을 맞춰 놓으면 되니 실천법도 간편하다.

한번의 전기제품 설정만으로 큰 에너지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번의 전기제품 설정만으로 큰 에너지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첫째, 냉장고 온도를 적정 온도로 설정하자. 냉동실은 –17~-18℃, 냉장실은 5℃로 맞춰놓자.
둘째, HDTV의 설정을 ‘절전모드’로 변경해 두자. HDTV의 절전모드 수준을 3~4단계로 맞춰놓으면 전력을 많이 줄일 수 있다. TV밝기가 다소 어두워지긴 하지만 우리눈이 금세 어두운 밝기에 익숙해진다.
셋째, 에어컨을 쓰지 않는 9월부터 6월까지는 에어컨 코드를 뽑아두자. 에어컨 코드를 뽑는 것보다 더 쉬운 것은 흔히 신발장 옆에 있는 누전차단기에 에어컨 전용 누전차단기가 있는데, 이 누전차단기를 내려놓으면 에어컨 코드를 뽑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가지 설정을 실천했다면 다음은 가정에서 한 번도 뽑지 않았던 인터넷 관련 전원을 끄는 습관을 익히는 것이다. 그동안 다른 전원 플러그를 뽑는 일은 해보았지만 단 한 번도 인터넷(와이파이, 셋톱박스 등) 관련 전원을 끈 적은 없었다. 외출 전이나 자기 전, 이것을 끄는 것만으로 시간당 13.5W의 대기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니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봐야겠다.

외출 전, 잠자기 전 와이파이, 셋톱박스 등 인터넷 관련 전원을 끄자

외출 전, 잠자기 전 와이파이, 셋톱박스 등 인터넷 관련 전원을 끄자

심재철 아파트에너지보안관은 이 밖에도 아파트단지 공용 전기료를 절감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지하주차장, 가로수, 엘리베이터의 조명을 LED로 설정하고 급수펌프를 사용하는 아파트라면 부스터 펌프로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옥상, 베란다, 경비실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엘리베이터에 회생제동장치를 도입하는 것도 좋다.

이렇게 아파트단지 공용 전기료를 비롯해 세대별 전기료 절감 방법에 대해 전문가에게 제대로 컨실팅을 받고 싶다면 ‘아파트에너지보안관’ 방문상담을 신청해 보자. 신청서를 팩스(0504-428-8268) 또는 이메일(iesw@daum.net)로 접수하면 컨설팅이 가능하다.

심재철 아파트에너지보안관이 아파트에서 에너지 절약하는 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심재철 아파트에너지보안관이 아파트에서 에너지 절약하는 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폭염과 열대야에 지쳐가는 여름이다. 오늘도 관리실에서는 에너지 급증으로 인해 정전될 수 있음을 안내 방송하고 있다. 에너지는 에너지대로 사용하지만 절약하면서 환경을 보호하는 지혜로운 에너지 소비 방법을 함께 고민해 보길 바란다.

문의 :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02-2133-3662)

한번의 전기제품 설정만으로 큰 에너지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에너지 절약 방법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