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으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공공마일리지 100% 활용법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12,448 Date2018.07.06 16:18

01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사 마일리지…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우리 주변엔 참 많은 마일리지가 있습니다. 잘 쓰면 살림에 보탬이 되기도 하지만, 몰라서 또는 알아보기 귀찮아서 안챙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서울시에서 적립할 수 있는 마일리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에코마일리지, 자동차마일리지 등 종류도 여러가지. 지방세 납부·티머니 전환 등 활용법도 다양합니다. 오늘 기사, 놓치면 후회하실 거예요
제20회 서울환경작품공모전 최우수상

제20회 서울환경작품공모전 최우수상

에코마일리지

에너지를 절약한 양 만큼 마일리지로 돌려받는 시민 참여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으로, 2009년 9월 처음 시작해 회원 수가 200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가 높다.

가입방법
에코마일리지를 받으려면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 가입 후 본인 인증, 에너지 수집을 위한 기본 정보(전기, 가스, 수도 고객번호 등)를 입력하면 된다. (☞에코마일리지 회원가입 안내)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의 ‘나의 마일리지 알아보기’를 통해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 혹은 이름과 아이디를 입력하면 본인이 쌓은 마일리지를 조회할 수 있으니 이용해보자.

마일리지 적립
5%~10% 미만 절감시 1만 마일리지, 10%~15% 미만 절감시 3만 마일리지, 15% 이상 절감시 5만 마일리지가 쌓인다. 홈페이지 가입 후 사용한 에너지 사용량은 에코마일리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기(필수), 도시가스, 수도, 지역난방 가운데 두 종류 이상의 에너지 사용량을 6개월 단위로, 직전 2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5% 이상 절감한 회원에게 차등 지급된다. (☞마일리지 지급 안내)

마일리지 활용
이렇게 누적된 에코마일리지는 지방세,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하거나 전통시장 상품권, 교통카드 충전권 등으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현금전환 등 에코마일리지 사용방법))

문의 : 에너지시민협력과 02-2133-3605

차종 및 번호판 확인이 가능하도록 촬영 , 누적주행거리 표출 확인 후 촬영

승용차마일리지에 가입한 시민은 1주일 이내 본인의 차량 번호판과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을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한다.

승용차 마일리지

유류비도 아끼고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승용차마일리지’. 이는 마일리지 회원이 자발적으로 자동차 주행거리를 감축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시민 실천 프로그램이다.

가입방법
가입대상은 서울시에 등록된 12인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 소유자로, 작년까지는 1인 1차량만 가입할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1인 다(多)차량 가입도 가능하다.
회원 가입을 희망하는 시민은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 또는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단 서대문구청은 동주민센터가 아닌 구청 교통행정과에서 신청을 받는다. (☞자치구 승용차마일리지 문의처)

마일리지 적립
가입 신청한 시민은 1주일 이내 본인의 차량 번호판과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을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등록 후 1년간 차량 운행을 줄이면 연간 주행거리 감축결과에 따라 최대 7만 포인트까지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
감축성과는 감축률 또는 감축량 중 시민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적용하며, 마일리지를 받은 다음해부터는 감축된 기준 주행거리만 유지해도 인센티브 1만 포인트를 받는다.

마일리지 활용
적립 받은 마일리지는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이택스(e-tax), 모바일 상품권으로 전환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마일리지는 지급일로부터 5년간 사용할 수 있다.(☞승용차마일리지 사용 방법)

문의 : 기후대기과 02-2133-3614, 3611

이택스 마일리지 홈페이지

서울시 이택스 홈페이지

이택스(e-tax) 마일리지

전자고지를 신청한 개인납세자가 지방세 정기분을 납기내에 전자적인 방법으로 납부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를 말한다.

가입방법
개인납세자가 이택스 홈페이지에 가입 후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된다.

마일리지 적립
개인납세자가 지방세 정기분을 납기내에 전자적인 방법으로 납부하는 경우 납부건당 세금 30만원 미만은 500원, 30만원 이상은 1,000원이 납세자 주민번호 별로 적립된다. 또 계좌 자동이체 납부 시 금액에 관계없이 50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이택스 포인트 현금 전환 방법

이택스 마일리지 현금 전환 방법

마일리지 활용
이렇게 적립한 마일리지는 지방세를 납부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할 수도 있다. 또 T-money로 충전하거나, 제휴 포인트인 위비꿀머니,SSG머니와 전환이 가능하다.

특히 에코 마일리지, 승용차마일리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 ETAX 마일리지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마일리지는 적립일을 기준으로 5년 동안 유효하며 5년이 지난 이후에는 자동소멸되니 아까운 마일리지가 사라지기 전에 알뜰히 사용하자.

문의 : 세무과 02-3151-3900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