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한번 외치는 “대~한민국” 월드컵경기장 투어

시민기자 김윤경 시민기자 김윤경

Visit311 Date2018.06.15 15:44

서울월드컵경기장 스타디움 투어에서 본 선수대기실. 2002 한일월드컵에서 활약한 선수들로 채워진 벽

2002 한일월드컵에서 활약한 선수들로 채워진 벽면

선거가 끝나고 또 다시 전 국민의 관심을 집중시킬 행사가 다가왔다. 6월 15일 오전 0시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이 시작했다. 211개국은 예선을 통해 본선에 오른 32개국으로 압축되었다. 본선은 4개국 8개조로 조별리그를 통해 순위를 가리고 2위 안에 진입한 나라가 16강 토너먼트를 통해 우승을 노린다. 대한민국은 F조로 강한 상대들과 함께 겨뤄야 하지만 실망은 아직 금물, 공은 둥글다.

‘월드컵’을 생각하면 2002년 붉은 악마와 함께 전 국민을 가슴 뛰게 하던 ‘서울월드컵경기장’이 떠오른다. 바로 2002년 ‘한일 월드컵축구대회’가 열린 주경기장이었다. 또한 영국 축구 전문지 <월드 사커>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10대 축구 경기장 중 하나로 선정한 곳이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은 지하 1층, 지상 6층, 총 49m의 높이의 규모로, 귀빈석 등을 포함해 총 6만6,704석의 관람석을 갖추고 있다. 총 관람석의 90%를 덮는 지붕은 전통 소반과 팔각모반, 방패연을 닮았다. 전체적인 이미지는 마포나루에 드나들던 황포 돛대의 모습을 담고 있다.

스타디움 투어로 둘로본 서울월드컵경기장 모습

스타디움 투어로 둘러본 서울월드컵경기장 모습

‘서울월드컵경기장’ 서측에서는 ‘스타디움 투어’를 운영한다. 참가비는 일반인의 경우 1,000원이다. 단체라면 예약을 문의하는 것이 좋겠다.

스타디움 투어는 월드컵경기장 서문 입구를 통해 입장한 후, 대기공간 → 주경기장(선수단벤치) → 선수대기실 → 감독실 → 워밍업 실 → 영상관(2002년 월드컵 상영) → 건립존 → 기념품샵 순으로 진행된다.

작전회의 때의 긴장감이 그대로 전해오는 듯하는 감독실

작전회의 때의 긴장감이 그대로 전해오는 듯하는 감독실

복도에는 ‘2002 한일 월드컵’ 당시 선수들 하나하나 백넘버와 생일, 별명이 적혀 있다. 옆방에는 선수들이 쉴 수 있는 간이침대 등이 있다. 선수대기실에는 2002년 주역들이 한명씩 라커에 새겨져 있다. 박지성 선수를 비롯해, 이영표, 차두리, 설기현, 안정환 선수 등 그때 주역들을 만날 수 있어 더 흐뭇하다. 감독실에 들어오면 작전회의를 하는 감독과 코치진들의 긴장감이 전해오는 느낌이다.

선수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선수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무엇보다도 경기장을 보면 당시의 감격이 다시 살아난다. 마치 함성이 들려오는 듯하다. 푸른 잔디밭은 밟지 못한다 해도 그 내음만으로도 즐겁다.

아이들은 풋볼 골대가 놓인 작은 그라운드에서 환호를 지르고 좋아한다. 벽면에는 경기장에 깔린 잔디에 관련한 설명이 자세히 적혀있다. 품종은 ‘켄터키 블루 글래스’로 이 품종이 경기장에 왜 적합한 지부터 경기 후 훼손된 잔디를 걷어내고 새로 심는 법까지 위트 있게 나와 있다. 한번쯤 읽어보는 것도 재미있다.

건물은 국민안전처에서 내진설계 인증을 받았으며 엘리베이터는 2002년 붉은 악마 응원 모습으로 래핑돼 있다.

스타디움 투어를 할 수 있는 서문 입구(좌), 붉은 악마 이미지로 래핑된 엘리베이터(우)

스타디움 투어를 할 수 있는 서문 입구(좌), 붉은 악마 이미지로 래핑된 엘리베이터(우)

‘서울월드컵경기장’ 바로 맞은편에는 6월 행사로 가득한 ‘문화비축기지’가 자리하고 있어 함께 구경하는 것도 좋겠다.

러시아 월드컵이 시작된 가운데 우리나라 경기가 열리는 6월 18일, 24일, 27일은 코엑스 앞 영동대로 및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일대에서 거리응원이 예정돼 있다. 24일에는 신촌 차 없는 거리에서도 거리응원이 펼쳐진다고 한다. 모여서 같이 응원할 곳은 이외에도 각 구등 여러 곳에 있으니 알아보고 함께 하면 더욱 신날 듯싶다.

승부는 겨뤄봐야 안다. 상대가 강국일수록 더 경기를 갖는 의미가 커 보인다. 그 날의 함성처럼 이기고 지는 걸 떠나 경기로 시민 모두 즐거운 날이 되기를 바라본다.

■ 서울월드컵경기장 스타디움 투어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월요일·명절·근로자의 날·경기행사시 휴무)
○관람요금 : 일반 1,000원 / 장애인·65세 이상·12세 이하 500원(10명 이상 단체관람은 30% 할인)
○홈페이지 : http://www.sisul.or.kr/open_content/worldcup/
○문의 : 서울월드컵경기장(02-2128-2972)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