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은 ‘1890 남산골 야시장’ 열리는 날

시민기자 변경희

Visit4,212 Date2018.05.24 16:04

어둠이 드리워 운치 있는 남산골야시장

어둠이 드리워 운치 있는 남산골야시장

지글지글 김치전 굽는 상인의 모습이 시선을 끈다. 고소한 냄새는 식욕을 자극하고 발걸음까지 멈추게 한다.

매주 토요일 남산골한옥마을에선 테마형 장터 ‘1890 남산골 야시장’이 열린다. ‘1890년대 조선말 개화기 한양 저잣거리로의 시간여행’을 표방하는 흥미로운 콘셉트의 장터이다. 조선말 한양의 장터는 물건을 사고파는 곳 이상의 의미를 가진 공동체 공간이었다. 남산골 야시장엔 그 시대 시장의 기능을 반영해 먹거리·공예 등 판매부스 장터와 다양한 체험공간까지 마련했다.

1890 남산골 야시장 초입

1890 남산골 야시장 초입

1890 남산골 야시장은 오후 2시부터 밤 9시까지 펼쳐진다. 오후 6시가 살짝 넘어가는 시간에 방문한다면 낮과 밤의 매력을 모두 만날 수 있다. 입구에서 방문객들을 맞이하는 상인의 입간판 표정이 마치 ‘어서 오시오~~~’ 하는 느낌이다.

방문객이 많아 붐비는 영락없는 ‘저잣거리’다. 작년에 20개였던 판매 부스가 올해는 서울글로벌센터 외국인 벼룩시장팀, 서울시 농부의 시장팀, 프랜드마켓 등 매주 100개 이상의 판매 부스를 만날 수 있다. 먹거리를 비롯해 수공예품, 각종 악세서리, 벼룩시장 등 다양한 물건들이 판매중이다.

1890 한양 저잣거리를 연상시키는 남산골 야시장

1890 한양 저잣거리를 연상시키는 남산골 야시장

전과 막걸리 잔술을 판매 부스가 꽤 붐볐다. 시원한 막걸리 한 잔 당기는 그런 날씨이긴 했다. 볶음밥, 떡꼬치구이, 떡볶이 등의 분식 등이 판매중이고 매주 판매 아이템은 차이가 있는 듯했다.

수제 조청약과와 두부 스낵 세트를 만원에 구입했다

수제 조청약과와 두부 스낵 세트를 만원에 구입했다

상인이 직접 만든 수제 약과, 강정, 양갱 등을 가지고 나온다. 특히나 수제 약과는 시식해 보고 바로 구입했다. 약과를 튀겨 조청을 바른 제대로 만든 맛이였달까. 또한 천연 벌꿀, 건어물, 누룽지 등 시식코너를 운영 중이라 구입 결정에 큰 도움을 준다.

어깨마사지 체험은 15분에 단돈 5천원

어깨마사지 체험은 15분에 단돈 5천원

물건 구입뿐 아니라 다양한 즐길거리도 있는데 어깨마사지 부스가 신선했다. 어깨가 뻐근한 현대인에게 적합한 유료체험이다. 장거리를 누비다 지친 피로를 잠시나마 앉아 즐기면 좋을 것 같다. 또한 무료체험도 있는데 시간대를 잘 맞춰 가면 태권도와 국악 같은 전통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  오후 1시·3시엔 태권도, 저녁 6시엔 국악을 체험할 수 있다.

선착순 무료로 진행되는 전통 체험

선착순 무료로 진행되는 전통 체험

상인과 방문객들로 붐비는 저잣거리를 벗어나 남산골한옥마을로 입구로 들어섰다. 고작 문 하나 건넜을 뿐인데 시장의 풍경과 너무 대비되는 고요한 모습이다. 남산골한옥마을 내부 편의공간인 ‘숍1890’과 ‘카페1890’에선 공예품과 디자인 상품 그리고 음료를 구입할 수 있다. 1890 남산골 야시장이 조선의 ‘보부상’들이 모인 느낌이라면 이곳은 언제나 상주하는 시전상인 같은 느낌이다.

저잣거리를 벗어나면 고요한 한옥이 나온다.

저잣거리를 벗어나면 고요한 한옥이 나온다.

시장의 활기를 만끽했다면 이젠 좀 쉬어 보자. 선선한 나무 바람과 함께 한옥의 운치까지 즐길 수 있다. 분위기가 좋아 사진 찍는 명소임에 틀림없다. 많은 이들이 인증샷을 남긴다.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인생샷 남기기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인생샷 남기기

주변이 점점 어두워지기 시작했다. 장터에 매달린 조명에 불이 들어오니 형형색색 참 고운 분위기가 연출된다.

장터와 한옥마을을 다 둘러보고 나오는 길, 운영부스에서 설문조사 이벤트도 참여했다. 설문조사에 의견을 공유하면 더 나은 행사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아주 귀여운 와펜을 선물로 준다.

매주 토요일, 먹거리 즐길거리 그리고 살 물건도 다양한 1890 남산골 야시장에 들러보자. 또한 옆 한옥마을에도 들러 멋진 인생샷도 남기면 뜻깊을 것 같다.

먹거리 판매 중인 남산골 야시장 상인

먹거리 판매 중인 남산골 야시장 상인

■ 1890 남산골 야시장
○ 기간 : 2018년 10월 27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밤 9시 (7월 혹서기 및 우천시 휴장)
○ 장소 : 남산골 한옥마을 천우각 광장 (충무로역 3번 출구)
○ 입장비 무료, 체험비는 각 프로그램에 따라 유·무료
○ 문의 : 02-2261-0517 ,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 지도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