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혁신을 실험하다” 서울혁신파크 4개동 개소

시민기자 김송이, 박미선

Visit1,030 Date2018.04.09 16:42

서울혁신파크 내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행공간 ‘혁신단지’가 오픈했다.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행공간 ‘혁신단지’가 서울혁신파크 내 오픈했다.

은평구 녹번동 서울혁신파크 내 4개동이 새롭게 오픈하면서 4월 3일부터 6일까지 오픈주간행사가 펼쳐졌다.

서울혁신파크는 1962년부터 질병관리본부로 사용되었다가 2014년 서울시가 매입한 후 서울혁신파크로 조성해 2015년부터 청년,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혁신 거점공간으로 사용돼 왔다.

이번엔 청년, 문화, 교육, 환경, 자원순환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고민하고 그 해법을 찾아보는 혁신단체가 입주해 네트워킹 공간으로 활용할 ‘혁신단지’를 오픈했다. 혁신단지는 일상의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혁신가들의 프로젝트 수행공간으로, 시민의 삶을 바꾸는 대담하고 자유로운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될 것이다.

지난 4월 3일부터 6일까지 ‘혁신단지’를 들여다볼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인 ‘둘러보다’에 직접 참여해 보았다. 이번에 들어선 ‘상상청’, ‘연수동’, ‘공유동’, ‘연결동’을 둘러보며 혁신파크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4개의 동은 외부로 나가지 않고 실내에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나로 연결돼 있으며, 입주하는 단체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공간이 구성돼 있었다.

상상청 계단에 혁신센터에서 발행한 서적과 간행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상상청 계단에 혁신센터에서 발행한 서적과 간행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투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상상청’ 1층 상상오름에 모두 모이자 투어가 시작되었다. 1층은 상상오름과 로비, 전시체험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계단 형태로 된 상상오름에는 혁신센터에서 발행한 서적과 간행물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계단마다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이용하기 편하게 전기시설도 잘 갖춰져 있었다. 편하게 앉아 약속을 기다리거나 잠시 앉아 휴식을 취할 때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상상청은 5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양한 교육장과 무대, 회의실, 다이닝존 등이 있다. 오픈스페이스 공간도 조성되어 있어 입주 기업들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다. 입주 단체를 선정할 때는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시민들과의 접점은 얼마나 되는지를 기준으로 선정한다고 한다.

전망 좋은 상상청 옥상공간

전망 좋은 상상청 옥상공간

또한 전망 좋은 옥상공간도 둘러볼 수 있었는데, 이 공간은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옥상 공유지를 위한 집담회 등을 통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상상청 5층에선 ‘아트업서울’도 볼 수 있었는데, 전시공간과 작가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전시공간은 천장이 유리로 되어있어 가림막이 열리거나 닫히기도 하며 전시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찾은 곳은 ‘연수동’이었다. 이곳은 서울혁신파크 내 참여 프로그램과 연계해 숙박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소셜 다이닝룸, 세탁실, 세미나실이 있고, 1~2인용 객실부터 7~8인용 객실까지 연수공간을 갖추고 있다. 각각의 객실은 깔끔한 침대와 욕실,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으며, 혁신파크 내 프로그램에 우선순위가 있지만 유연성 있게 일반인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상상청과 공유동을 이어주는 연결동

상상청과 공유동을 이어주는 연결동

‘연결동’은 상상청과 공유동을 연결하는 통로와 같은 곳으로, 누구나 이곳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행사를 만들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다. 상상청과 공유동이 입주업체 중심의 영역이라면, 연결동은 시민들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열린 공간이다. 느티나무홀과 상상마루·상상다담 등의 회의실 등이 있다.

상상청 오픈스페이스

상상청 오픈스페이스

마지막으로 ‘공유동’을 둘러보았다. 공유하기 좋은 물건들을 비용 없이 보관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유창고를 비롯해 혁신을 기반으로 기획한 공연 및 강연을 진행할 수 있는 강당이 있다.

이렇게 서울혁신파크 혁신단지 투어가 모두 끝났으며 앞으로 여러가지 공간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이곳에서 일어나게 될 혁신들이 시민들에게 또 어떤 새로운 경험으로 와닿게 될지 기대가 된다.

서울혁신파크 혁신단지 오픈을 맞아 시민 초청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렸다.

서울혁신파크 혁신단지 오픈을 맞아 시민 초청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렸다.

서울혁신파크는 불광역 2번 출구 인근에 있으며, 서울혁신파크 혁신단지 외에도 미래청, 맛동, 예술동, 참여동 등 다양한 건물과 시설들이 존재하고 있다. 규모가 큰 건물들은 ‘청’이라 불리며 규모가 작은 건물들은 ‘동’이라 불린다. 야외공간에는 예쁜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으니 한번쯤 찾아가봐도 좋을 것 같다.

문의 : 서울혁신파크 홈페이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