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을 걷고 달리는 기분, 8일 종로서 느껴보세요~

내 손안에 서울

Visit1,274 Date2018.04.04 15:55

2017년 종로 차 없는 거리 모습

2017년 종로 차 없는 거리 모습

서울시가 올해 첫 ‘차 없는 거리’ 행사를 종로에서 개최한다. 시는 봄을 맞아 ‘녹색’을 키워드로 오는 8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까지 다채로운 보행·자전거 행사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총 3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구간별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으로, 이에 세종대로 사거리부터 종로2가가 전면 통제된다.

종로 차 없는 거리 구간별 행사

종로 차 없는 거리 구간별 행사

1구간인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종로구청 사거리는 자전거 퍼레이드와 연계해 ‘두 바퀴 세상’으로 꾸며진다. 서울시 공공자전거인 따릉이와 이색 자전거를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자전거를 점검할 수 있는 부스와 어린이들을 위한 자전거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2구간인 종로구청 사거리에서 종로1가 사거리는 행사를 즐기다 쉴 수 있는 ‘녹색쉼터’와 재활용품을 활용한 ‘녹색놀이터’로 꾸며진다. 또 그래피티 아트 체험 등 남녀노소 즐길 프로그램도 준비된다.

3구간인 종로1가 사거리~종로2가 사거리는 다양한 탈 것을 체험할 수 있는 ‘활력의 거리’로 운영된다. 새로운 녹색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와 스케이트 보드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즐거움을 주는 ‘롤러스케이트장’도 조성된다.

종로 차 없는 거리 다음 행사는 10월 중에 운영된다.

종로 자전거 전용차로 개통기념 자전거 퍼레이드 펼쳐져

자전거 퍼레이드 코스

자전거 퍼레이드 코스

또한 이날 종로 자전거 전용차로 개통을 기념하기 위해 자전거 운전자 2,000여명이 종로~흥인지문~청계천로~종로 6km 도심 순환 구간을 라이딩하는 ‘자전거 퍼레이드’를 개최한다.

본인 자전거와 헬멧 등 자전거 안전장비를 갖추고 6km 퍼레이드 코스를 완주할 수 있는 15세 이상이면 참여할 수 있다. 개인 자전거가 없는 시민도 퍼레이드 당일 9시부터 종로 출발지점에서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대여하고 안전장비를 갖추면 참여가 가능하다.

고즈넉한 한옥길따라 ‘걷자, 도심보행길!’ 2회 진행

생활 속 걷기문화 확산을 위한 ‘걷자, 도심보행길’ 행사도 종로 차 없는 거리와 연계해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총 2회 진행한다.

‘걷자, 도심보행길’ 행사는 ‘다다익선 한옥길→ 탑골 한옥길 → 붉은재 한옥길’로 구성된 총 4.6km의 도심보행길을 걸으며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재 오후 2시 행사는 모두 마감됐으며, 오전 행사는 참여가 가능하다. ‘걷자 도심보행길’ 참가자 모집 안내(☞클릭)

‘걷자, 도심보행길’ 다음 행사는 9월과 10월 1·3주 일요일 진행될 예정이다.

오전 8시부터 저녁 9시까지 세종대로사거리→종로2가 차량 통제

종로 차 없는 거리 행사에 따른 교통통제 구간

종로 차 없는 거리 행사에 따른 교통통제 구간

D타워 앞 1차선, 광화문 우체국 앞 1차선 임시차로 운영(08:00~21:00)

D타워 앞 1차선, 광화문 우체국 앞 1차선 임시차로 운영(08:00~21:00)

이날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종로2가 사거리 구간은 새벽 1시부터 오전 8시까지 부분 통제, 오전 8시부터 저녁 9시까지 전면 통제되며, 종로2가 사거리에서 흥인지문 방향은 오전 10시에서 오전 11시까지 부분 통제 된다.

또한 청계천로까지 동시에 통제되기 때문에 차량을 이용해 종로 주변 건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이면도로로 우회해야하며, D타워 등 진출입 우회도로가 없는 건물은 임시차로를 운영한다.

종로를 지나던 버스노선도 우회 운행하고 행사구간 내 시내버스 정류장 9개도 폐쇄된다. 따라서 버스를 이용하려면 인근 정류장에서 하차 후 걸어서 이동하거나 지하철 또는 따릉이를 이용해야 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행사당일 종로일대 차량이 전면통제 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길 부탁드린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경제·문화·교통의 중심지인 종로가 사람중심의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의 : 보행정책과 02-2133,2427, 2414 / 자전거정책과 02-2133-2751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