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2018년 문화예술 지원 일정’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1,001 Date2018.01.19 16:19

서울문화재단에서 2018년 문화예술 공모일정을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세운상가에서 열린 `서울 댄스 페스티벌`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에서 2018년 문화예술 공모일정을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세운상가에서 열린 `서울 댄스 페스티벌`

주민들이 함께 우리마을 이야기를 잡지, 팟캐스트, 영상 같은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고 공유하는 ‘마을미디어’, 작품성 있고 대중적인 연극작품을 시민과 가까운 자치구 공연시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찾아가는 유랑극단’, 국악 분야 전공자나 경력자가 국악 관련 예술문화단체에 인턴으로 활동하면서 공연기획·제작 등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국악인턴제’.

서울시는 이렇게 다양한 창작활동 및 문화예술인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올해 공모일정 및 지원내용을 밝혔다. 지원 분야는 ①창작지원 ②연극 ③마을미디어 ④국악 ⑤시 5개 분야이며, 총 90억 원 규모로 지원한다.

■ 문화예술사업 공모 일정
문화예술사업 공모 일정

분야 사업명 공모일정 등
창작지원
(서울문화재단홈페이지 공고)
최초 예술지원 1월말 ~ 2월중
서울청년 예술단 1월말 ~ 2월중
청년예술 공간지원 1월말 ~ 2월중
연극 찾아가는 유랑극단 3월
4월
4월
서울형 창작극장 공모 1~2월
마을미디어 마을미디어 단체 공모 2월
3월
3월
국악 신나는 국악여행 3월
신진국악인 발굴 및우수국악 작품 육성 3월 (운영단체 공모)
국악인턴제 운영 3월 (운영단체 공모)
지하철 시민시 공모 6월

창작지원 분야

▲최초예술지원 ▲서울청년예술단 ▲청년예술공간지원 등을 추진, 신진·청년예술인들이 전문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사다리 역할을 한다. 1월 말~2월 중 공모를 시행하며,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www.sfac.or.kr) 공고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또한, 공공공연장과 우수 공연단체를 매칭해 개발·제작·발표 활동을 지원하는 ‘공연장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도 추진한다. 문예회관 등 서울 소재 공공공연장과 연극·음악·무용·전통예술 분야 전문공연예술단체는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ncas.or.kr)에서 오는 22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연극 분야

▲대중적이고 우수한 연극작품 5개를 선정해 자치구 공연시설과 매칭, 작품 당 3천만 원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유랑극단’ (3월 중 모집공고) ▲대학로 일대 소극장을 선정해 임차료를 지원하는 ‘서울형 창작극장’(1~2월 모집공고) 사업을 추진해 연극 창작활동과 대학로 공연예술계 활성화에도 나선다.

특히 찾아가는 유랑극단의 경우, 연극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시민들의 문화예술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관람은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마을미디어 분야

마을잡지, 팟캐스트, 영상 등 마을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마을미디어 활동단체를 선정해 지원한다. 3월 중 참여 단체를 모집할 예정이며, 주민 3인 이상 단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또한 정기적으로 지역의제 및 자신만의 콘텐츠를 양성하는 단체들도 지원 가능하다.

국악 분야

신진국악인의 창작작품 육성과 우수국악작품의 공연을 지원한다. 또 국악 전공자와 경력자가 국악분야 실무업무에서 자신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국악인턴제’도 운영한다. 3월 중 운영단체를 공모할 예정이다.

창단 3년 이내의 신진국악인의 작품을 공모 선정해 서울시내 초등학교 30여 곳에서 방문공연을 하는 ‘신나는 국악여행’ 사업도 진행된다.

지하철 시민 시(詩) 공모

올해도 지하철에서 시민들에게 따뜻한 감성과 위안을 주는 시민 시(詩) 작품을 공모한다. 6월 중 ‘내 손안에 서울’ 등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할 예정이며, 문학평론가, 학계 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당선작을 최종 선정한다.

한편, 서울시는 예술인들의 열악한 처우 개선 및 창작활동을 체계적 지원을 골자로 한 ‘서울예술인플랜’(2016.10)에 따라 5대 핵심사업 ①예술인 주거·창작공간 확충 ②예술인 활동기회 제공 ③예술인 창작활동 촉진 ④예술인 역량강화 및 교육 ⑤지속가능한 예술환경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강지현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국악, 연극 등 다양한 예술장르의 공모사업을 통해 많은 예술인들이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즐겁고 행복한 문화도시 서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문화예술과 02-2133-2554,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다음뉴스검색제휴 api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