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게 놀다보면 감각이 쑥쑥! ‘DDP디자인놀이터’

시민기자 김수정 시민기자 김수정

Visit1,859 Date2018.01.05 13:29

DDP 4층 배움터에 자리한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 숲속 옹달샘 조형물 안.ⓒ김수정

DDP 4층 배움터에 자리한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 숲속 옹달샘 조형물 안.

DDP디자인놀이터-지도에서 보기

디자인 트렌드가 시작되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DDP에 어린이들이 신나게 오감 놀이를 즐기며 자연스레 디자인예술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어린이 실내놀이터가 있다는 사실, 알고 있는지? 바로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dikidiki)’다.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는 아동발달심리 전문가, 디자이너 창작그룹 등 전문가가 함께 기획하고 만든 어린이 감각놀이터이다. 누리교육과정과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놀이아이템을 설계하여 아이들의 전인발달을 목표로 놀이프레임을 개발하였다.

방학을 맞은 아이와 함께 디키디키를 찾았다. DDP 배움터 4층으로 올라가면 바로 입구가 보인다. 매표소도 놀이터 입구 안에 있어 입장권을 끊기 위해서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한다.

소꿉놀이 공간ⓒ김수정

소꿉놀이 공간

입구에서부터 일반 실내놀이터와 차별화된 서비스가 눈에 띈다. ‘놀이 리포팅’ 서비스이다. 장소마다 부착된 센서와 스마트 기기로 아이의 놀이활동을 트래킹해 퇴장 시 아이의 활동기록을 기록한 놀이 리포트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아이의 팔목에 비콘 팔찌를 채웠다.

겉옷을 보관할 수 있는 옷걸이와 바구니도 마련되어 있어 두꺼운 잠바를 벗은 후 본격적인 놀이를 시작했다.

디키디키는 크게 6개 놀이존으로 구성되어 있다. ‘숲 속 정글언덕’에는 하늘다리, 정글암벽, 나무 미끄럼틀, 땅굴터널 등이 있어 마음껏 에너지를 발산하고 균형 잡힌 신체감각을 자극할 수 있다. ‘숲 속 팔레트 늪’에서는 물감으로 뒤덮인 팔레트 늪을 탐험하며 색, 질감, 패턴 등 공간 디자인 요소를 탐색하게 된다.

새알둥지처럼 생긴 공간에서 촉감놀이를 할 수 있는 `상상 그루터기` 공간ⓒ김수정

새알둥지처럼 생긴 공간에서 촉감놀이를 할 수 있는 `상상 그루터기` 공간

가운데 커다란 원 모양의 새알둥지 안에 쏙 들어가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은 ‘상상 그루터기’. 동물소리파이프, 상상숲 핀아트 등을 하며 촉감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아이 몸만큼 커다란 블록으로 자동차도 만들고 집도 만드는 ‘숲 속 과자집’은 대형과자블록을 활용해 공간감각을 키울 수 있다.

우뚝 솟은 조형물 ‘숲 속 옹달샘’ 안에 들어가면 컴컴한 공간 안에 알록달록 야광의 빛들이 반짝이며 마치 우주에 들어선 기분이 든다. 동산 낙서장, 나비 자석판 등으로 색칠하기, 만들기 등의 조형놀이로 상상하는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다.

마지막 공간은 ‘숲 속 깊은 동굴’. 공간 자체가 안쪽에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 디지털다지인빌리지, 매직 컬러블록, 디지털캔버스 등으로 디자인의 기본요소인 도형, 색, 패턴을 활용한 감성 디지털놀이로 디자인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특히 커다란 디지털디자인빌리지 안에 자신이 그린 캐릭터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은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다.

색칠하기, 만들기 등 조형놀이를 할 수 있는 코너(좌), 디자인의 도형·색·패턴을 베울 수 있는 매직 컬러블록 코너(우)ⓒ김수정

색칠하기, 만들기 등 조형놀이를 할 수 있는 코너(좌), 디자인의 도형·색·패턴을 베울 수 있는 매직 컬러블록 코너(우)

놀이존 외에도 디자인 워크숍존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다. 색채심리 감각놀이, 부모와 아이 색채심리 대면 워크숍 등 일상 속 다양한 디자인 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의 디자이너 마인드를 키우는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디키디키는 어린이만 입장할 수 없고 보호자가 반드시 동반해야만 한다. 끊임없이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쫓아다니기 힘들 때는 카페와 보호자 쉼터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추운 겨울, 야외놀이터가 부담스럽다면 어린이 실내놀이터 디키디키에서 신나고 재미있게 놀면서 아이들의 디자인 감각과 감성을 키워보자.

■ DDP 어린이 감각놀이터 ‘디키디키’ 안내
○ 위치 :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배움터 4층
○ 교통 : 지하철 2·4·5호선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 1·2번 출구
○ 체험연령 : 만 24개월 이상~9세(만8세)까지
○ 운영시간 : 화~금요일 오전 10시~오후6시, 주말·공휴일 오전 10시~오후7시(매주 월요일 휴장)
○ 입장료 : 어린이 12,000원(2시간 기본, 10분 초과 시 1,000원) 보호자 4,000원(추가금 없음)
○ 홈페이지 : www.dikidiki.co.kr
○ 문의 : 02–6918-2523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