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리포트 #3-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17.12.26. 17:34

수정일 2017.12.26.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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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한다, 사진은 지난 4월 개통한 새문안로 1.2km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news1

31일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한다, 사진은 지난 4월 개통한 새문안로 구간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에 대해 알아보는 ‘내일연구소 리포트’. 오늘은 세 번째 순서로 오는 31일 종로에 개통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동안 도심지역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끊어져 있어 불편을 겪어왔는데요. 이번에 종로 2.8km 구간이 개통되어 도심을 동-서로 잇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축이 완성됐습니다. 이제 새해엔 한결 빨라지고 편리해진 서울시 버스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내일을 내 일처럼 연구하는, 내일연구소 서울 (3) 중앙버스전용차로 종로 구간 개통

12월 31일 첫차 운행부터 종로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흥인지문 교차로’까지 2.8km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된다.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서울 도심의 대중교통 이용편의가 증대되는 동시에, 서울 도심을 동-서(경인‧마포로~망우‧왕산로)로 관통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동서축이 완성된다.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8km 구간 개통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2.8km 구간 개통

버스속도 31% 향상 전망 … 중앙정류소 15개소와 8개 횡단보도 신설

종로 중앙전용차로 개통으로 버스속도가 현재 13.5km/h에서 17.7km/h로 약 31% 향상되고, 운행시간 편차도 ±1~2분 이내로 안정화돼 버스 이용 서비스가 개선될 전망이다.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에는 버스이용 수요, 지하철역과의 환승 편의성, 기존 버스정류소 위치 등을 고려하여 외곽방향 8개소, 도심방향 7개소로 총 15개소의 정류소가 신설됐다.

또한, 중앙버스정류소와 연결되는 횡단보도와 종로구청 입구 교차로에는 모든 방향으로 건널 수 있도록 기존 ‘ㄷ’ 자 횡단보도가 ‘ㅁ’자 형태로 개선되어 보행 편의가 개선됐다.

종로2가 교차로 좌회전 신설 등 달라지는 교통체계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와 함께 종로2가 교차로에도 좌회전 신호 '종로→삼일대로(남산1호 터널 방향)'를 신설했다. 종로1가 교차로에 집중되던 남대문로 방향 좌회전 차량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다.

세종대로사거리 광화문에서 강북삼성병원 방향으로 되돌아오는 유턴은 없어지고, 서울시의회 앞에서 유턴할 수 있게 됐다.

동묘앞역 부근은 창신길 진입을 위한 교차로와 유턴이 신설됐다. 일반차량 우회경로가 약 600m 줄어들고, 창신동 봉제공장으로 향하는 오토바이도 바로 진입할 수 있게 됐다.

`동묘앞 역 부근` 창신길 진입을 위한 교차로와 유턴 신설

`동묘앞 역 부근` 창신길 진입을 위한 교차로와 유턴 신설

변경된 버스정류소‧노선 사전확인 필수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과 함께 버스열차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노선조정도 단행했다. 종로를 지나는 서울버스 5개 노선(471, 710, 405, 701, 9401번)는 9월 15일부터 조정되어 을지로, 청계천로, 율곡로 등을 이용하고 있다.

경기버스 7개 노선(1005-1, 5500-1, 5500-2, 9000, 9000-1A, 9000-1, 9000-2번)은 을지로 2가 교차로에서 좌회전하여 을지로를 이용하도록 조정한다.

삼일대로 종로2가사거리 중앙버스정류소에 정차하던 8개 노선(1150, 5007, 8100, 9003, 9300, M4101, M4102, 8110)은 청계2가 교차로 인근 신설된 가로변정류소에 정차하고, 종로구간은 예전과 동일하게 무정차 통과한다.

버스의 원활한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종로 구간을 회전하여 진입·진출하는 버스노선은 일부 중앙버스정류소는 정차하지 않고 운행하게 된다.

노선별 정류소 위치 등 자세한 변경사항은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내 ‘버스정보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버스 이용에 혼란이 없도록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서울시는 현장에도 입간판을 설치하여 노선 및 정류소 정차 위치 변경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경기도 버스노선 조정내역 ① 광화문 접근 경기도 노선

경기도 버스노선 조정내역 ① 광화문 접근 경기도 노선

경기도 버스노선 조정내역 ② 서울역 접근 등 기타 경기도 노선

경기도 버스노선 조정내역 ② 서울역 접근 등 기타 경기도 노선

서울시는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후에도 교통여건, 노선별 이용객수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노선조정 등을 추가적으로 검토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일반차량도 종로를 단순히 통과만 하는 경우에는 율곡로, 퇴계로 등 대체 경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전광표지(VMS), 교통방송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한다.

서울시내 중앙버스전용차로 12개축의 효과

서울시내 중앙버스전용차로 12개축의 효과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는 도심 교통체계를 대중교통·자전거·보행 등 녹색교통 중심으로 전환하는 시작점이다. 2018년에는 종로 도로공간재편 사업의 일환으로 종로 남측에 자전거전용차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다만,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는 주변 교통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우선 완료해 12월 31일 개통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개통 이후에도 주요 교차로에 현장 교통관리원을 배치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며, 모니터링을 통해 신호를 최적화하는 등 교통 정체를 해소해 나가고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2004년 7월 이래 총 12개 도로축 123.3km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한 결과 버스 속도가 15km/h→20.6km로 37% 개선되고 정시성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됐다”며, “종로에 이어 2018년에도 동작대로, 한남대로 등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 버스정책과 (02-2133-2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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