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색 입히니 집중력이 ‘쑥’

내 손안에 서울

Visit492 Date2017.12.05 09:28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사업이 적용된 자운고등학교 복도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사업이 적용된 자운고등학교 복도

학교 공간에 디자인을 입히는 서울시의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이 서울시교육청으로 이관· 확대된다.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은 학교 공간에 학생 눈높이에 맞는 색채디자인을 입혀 아이들의 감성을 키우고 학습 능률을 높이는 공간으로 탈바꿈 시키는 것으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총 27개 학교에 적용돼 왔다.

환경개선 후 학생들의 주의력, 집중력도 향상됐다. 대한임상미술협회가 2014년 우장초등학교 20명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주의력은 40%, 집중력은 27% 상승하고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는 평균 2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6년 시범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학생들 90% 이상이 환경변화가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답변했다.

캐릭터 그림이 있는 삼정초등학교

캐릭터 그림이 있는 삼정초등학교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의 효과가 입증됨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은 본격적으로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으로 사업을 이관하고 서울시의 모든 노하우를 전수해 보다 많은 학교에서 환경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업명도 ‘우리학교, 고운색 입히기’로 바뀐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교육청의 향후 사업진행에 있어 디자인 길라잡이 역할을 할 ‘색깔있는 학교만들기’ 가이드라인 제작을 완료했다. 계획부터 실행, 유지‧관리까지 6년간의 노하우를 집대성했다.

가이드라인은 ▲계획하기 ▲구상하기 ▲디자인하기 ▲구현하기 ▲유지‧관리하기로 구성돼있다. 예산계획부터 학교별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각 단계별 과정, 체크리스트, 진행 시 유의사항뿐만 아니라 디자인워크숍 진행방법, 학교공간의 기능성을 높여주는 추천 색,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 등도 담고 있다.

‘색깔있는 학교만들기 가이드라인’은 서울시 홈페이지(sculture.seoul.go.kr)와 디자인서울 홈페이지(design.seoul.go.kr)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관계기관 등에는 책자로 배포된다.

문의 : 디자인정책과 02-2133-2722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