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워도 괜찮아, 서울시립과학관에서 ‘과학 즐기기’

시민기자 변경희 시민기자 변경희

Visit3,306 Date2017.11.24 16:04

열린 해설을 제공 중인 서울시립과학관 `비행 오디세이` 특별전 ⓒ이동규

열린 해설을 제공 중인 서울시립과학관 `비행 오디세이` 특별전

서울시립과학관-지도에서 보기

추위가 성큼 다가왔다. 아무래도 야외활동 보다는 실내 활동을 선호하게 되는 시기. 올해 5월 개관한 기초과학관인 서울시립과학관에 들러보면 어떨까. 추운 요즘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초·중·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전시와 체험학습이 많이 마련돼 있다. 아이가 어리다고 방문을 망설이진 말자. 6·7세 아이들도 두 눈 반짝이며 집중하는 모습에서 즐거움이 충분해 보였기 때문이다.

‘서울의 일상이 과학이 됩니다. 관찰을 코딩하고 호기심을 조각하다.’라는 문구처럼 이곳은 자칫 어렵게 느껴지는 과학이란 분야를 많은 시민들이 과학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친해질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반짝이는 별을 보는 듯한 서울시립과학관 내부 전경 ⓒ 변경희

반짝이는 별을 보는 듯한 서울시립과학관 내부 전경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로 상설전시실, 메이커 스튜디오, 3D 스페이스, 아이디어제작소, 지진체험관, 실험실·도서실·카페테리아 등이 자리 잡았다. 또한 옥상에 조성한 쉼터에선 불암산을 바라보며 자연을 만끽할 수도 있다.

서울시립과학관 내부 천장은 반짝이는 별 느낌을 주어 마치 은하계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계단 구성도 1/2층, √2(루트2)층과 π(파이)층으로 개념이 독특해 흥미로웠다. √2는 1.41421···, π는 3.14159···로 계속되는 무리수를 층 표현에 적용했다. √2층은 1층과 2층 사이, π층은 3층과 옥상 사이에 존재하는 층이다.

2층 B전시실은 `연결`(뇌과학·우주·수학) 테마로 꾸며졌다. ⓒ변경희

2층 B전시실은 `연결`(뇌과학·우주·수학) 테마로 꾸며졌다.

각층의 상설전시실은 서울의 일상을 4가지 다른 테마로 구성했고 각각 빨강, 파랑, 주황, 녹색으로 구분돼 있어 집중도가 높았다.

각 테마색의 영문명 Red, Blue, Orange, Green 앞 글자를 따 R·B·O·G전시실 이름으로 사용하며 각 색이 가지는 의미와도 일맥상통한다. 가령 1층 G전시실은 초록색이 주는 색이미지의 생태·환경·건축 분야인 ‘공존’ 테마다.

인체·유전·물질 분야는 ‘생존’(√2층 O전시실), 뇌과학·우주·수학 분야는 ‘연결’(2층 B전시실) 그리고 힘·에너지 분야는 ‘순환’(3층 R전시실) 테마로 구분하여 과학을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π층엔 교육 준비실 및 교육실이 있다. ⓒ변경희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π층엔 교육 준비실 및 교육실이 있다.

1층 별관 ‘메이커 스튜디오’는 새로운 창작물을 구상·제작하고, 발표와 전시, 교육까지 한 번에 가능한 복합공간이다. 학생, 교사, 일반인, 아티스트, 메이커 등 누구나 이용 가능하니 편안하게 들러보자.

G전시실 내 ‘아이디어 제작소’ 에선 초고화질 3D 스캐너, 대형 3D 프린터 등 16종의 전문장비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만들 수 있다.

청소년의 기초 과학 이해를 돕고 과학의 대중화를 꿈꾸는 서울시립과학관을 둘러보니 과학이 내게 한층 가깝게 다가오는 듯 느껴졌다.

이곳에선 과학전시물 관람·체험뿐만 아니라 직접 실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초·맞춤 교육프로그램도 수시로 운영 중이다. 그리고 팟캐스트 방송, 토론회, 북콘서트, 유명과학자 초청 특강 등 다양한 시민참여 과학문화행사도 연중 열린다. 홈페이지(science.seoul.go.kr)에서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참여하면 좋을 듯하다.

참고로 관람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도시락을 준비하여 2층 휴게공간에서 즐기면 좋을 듯하다. 1층 카페테리아에서 김밥, 샌드위치, 커피, 빙수 등의 식음료를 판매중이기도 하다.

체험 프로그램(8세 이상)은 선착순 마감 현장접수이니 개장 시간에 도착하기를 추천한다. 그 시각엔 방문 시민이 적어 느긋하게 관람하기에도 좋을 것 같다.

■ 서울시립과학관
○ 개관 : 2017년 5월 19일
○ 위치 : 서울시 노원구 한글비석로 160
○ 교통 : 7호선 하계역 3번 출구
○ 관람안내 :
 – 하절기(3월~10월) 평일 09:00~18:00/토요일, 공휴일 09:00~19:00
 – 동절기(11월~다음해 2월) 평일 09:00~17:00/토요일, 공휴일 09:00~18:00
○ 이용료 : 장애인, 유아(7세이하), 고령자(65세이상), 국가유공자- 무료 / 어린이(8~13세) 1,000원 / 청소년(14~19세) 1,000원 / 성인(20~64세) 2,000원
○ 문의 : 02-970-4500
○ 홈페이지 : science.seoul.go.kr

서울시립과학관 외부 전경 ⓒ변경희

서울시립과학관 외부 전경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