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하고 놀자~ 새로생긴 서울한방진흥센터 활용법

시민기자 임영근 시민기자 임영근

Visit682 Date2017.11.13 09:25

서울한방진흥센터 전경, 한의약박물관, 한방체험시설, 한방상품홍보관, 한방카페 등이 있다.ⓒnews1

서울한방진흥센터 전경. 한의약박물관, 한방체험시설, 한방상품홍보관, 한방카페 등이 있다.

서울한방진흥센터-지도에서 보기

지난 10월 26일,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한방진흥센터가 서울 약령시에 개소한다는 소식을 듣고 방문했다.

서울한방진흥센터는 2015년 3월 착공해 약 2년여의 건축 기간을 거쳐 완공되었다. 총면적 9,604㎡(약 2,905평), 지하 3층~지상 3층의 규모로 전통 한옥의 멋을 살려 만들어졌다. 한의약박물관, 보제원, 한방체험시설, 한방뷰티숍, 한방홍보존, 한방카페 등의 한의약 복합 문화체험시설을 갖춰 한방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공간이다.

한방진흥센터의 전체 전경을 담은 모형 ⓒ임영근

한방진흥센터의 전체 전경을 담은 모형

서울시 웬만한 장소는 주차난 때문에 차량을 움직이기 어렵지만 이곳은 199대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또 지하철 1호선 제기역에서 10분 거리에 있어 교통 여건이 매우 좋다.

센터는 한방문화와 연관된 다양한 체험 콘텐츠로 젊은층과 한방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한의약 전시 교육체험을 통해 한방 대중화에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서울 약령시를 한방산업의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앞으로 서울한방진흥센터는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한국 제1의 한방 관광명소이자 동대문구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될 것 같다.

불 밝힌 한방진흥센터 전경 ⓒ임영근

불 밝힌 한방진흥센터 전경

국내 한약 유통 거래량 70% 이상을 차지하는 서울약령시는 한의원, 한약국, 약업사 등 800여 개 한방 관련 상가가 밀집돼 있다. 동대문구는 한방산업 부흥을 위해 지난 2005년 약령시 일대를 한방산업 특구로 지정·승인을 받았다. 이후 한방축제, 상인교육과 인력양성, 공동브랜드 제품 개발, 한약재 유통개선사업 등이 포함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서울시로부터 2013년 ‘한방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받았다.

센터 내부시설을 둘러보며 약재료 전시를 관람하고 한방역사를 알아보는 영상을 시청했다. 한방의 지난 역사와 건강, 생로병사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살펴보았다.

한방전시장 ⓒ임영근

한방전시장

특히 센터에는 한의원 ‘보제원’이 마련되어 있다. 보제원은 조선시대 가난과 병고에 시달리던 백성들의 치료를 담당하던 곳이다. 보제원의 정신을 이어받고자 해마다 한방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한다. 행사 때에는 ‘약령통보’ 화폐를 제작하여 사용하도록 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앞으로 서울 약령시와 한방진흥센터가 모든 사람에게 건강한 삶과 행복을 주는 장소로 발전하길 기원한다.

■ 서울한방진흥센터 안내
○ 위치 : 서울시 동대문구 약령중앙로 26 서울한방진흥센터
○ 문의 : 02-969-9241
○ 홈페이지 : kmedi.ddm.go.kr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