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여유 찾아 ‘북서울 꿈의 숲’으로

시민기자 박은영

Visit1,035 Date2017.08.18 14:34

아트센터 앞 물놀이장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아이들을 볼 수 있다 ⓒ박은영

아트센터 앞 물놀이장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아이들을 볼 수 있다

강북에는 숲으로 둘러싸인 거대한 산책로가 있다. 월드컵공원, 올림픽공원, 서울숲에 이어 서울에서 네 번째로 큰 ‘북서울 꿈의 숲’이다. 바람 끝에 가을이 묻어나는 오후, 강북구 월계로에 위치한 그곳을 찾았다.

북서울 꿈의 숲은 강북과 도봉 등 6개구에 둘러싸여 있는 초대형 공원이다. 2009년 과거 테마파크 드림랜드가 있던 자리를 대단위 공원으로 조성하며 단숨에 강북 명소로 떠올랐다.

북서울 꿈의 숲 동문 입구에 있는 방문자센터에는 서울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갤러리와 도시숲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박은영

북서울 꿈의 숲 동문 입구에 있는 방문자센터에는 서울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갤러리와 도시숲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동문에 위치한 방문자센터에는 숲 내 공원의 시설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서울디자인갤러리와 120다산콜센터, 그린웨이, 상상어린이공원 등 정보와 도시 숲의 중요성, 아파트 열린 녹지, 주머니텃밭 가꾸기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수유실과 유모차 대여소도 있으니 아이와 함께 나들이한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방문자센터 뒤쪽 숲에는 사슴방사장이 있다. 당근이나 오이를 준비해 가면 틈새로 고개를 내미는 귀여운 꽃사슴에게 먹이를 줄 수 있다.

북서울 꿈의 숲에 위치한 고택인 창녕위궁재사는 한일 강제 병합 때 김석진이 순국 자결한 역사의 장소이기도 하다 ⓒ박은영

북서울 꿈의 숲에 위치한 고택인 창녕위궁재사는 한일 강제 병합 때 김석진이 순국 자결한 역사의 장소이기도 하다

방문자센터를 지나 조금 걸으면 멋스러운 전통 한옥인 창녕위궁재사(昌寧尉宮齋舍)를 볼 수 있다. 조선 시대에 장대석기단(長臺石基壇, 장방형 돌을 층층히 쌓아 만든 기단)으로 만들어진 전통 한옥식 목조가옥으로, 2002년 9월 등록문화재 제40호로 지정됐다.

고택 뒤쪽에는 대형연못 월영지를 중심으로 월영대, 월광폭포 등이 조성돼 운치를 더한다.

월영지를 지나 더 위쪽으로 오르면 공원 내 전망 포인트 중 하나인 청운답원이 있다. 그야말로 드넓은 초록빛 잔디언덕이다. 한여름 뙤약볕이 아니라면, 어린아이들이 뛰놀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동화 같은 언덕을 배경으로 멋진 인생사진을 남기기 좋은 곳이다.

상상톡톡미술관 앞에 자리한 물놀이장에는 여름내내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끊이지 않는다 ⓒ박은영

상상톡톡미술관 앞에 자리한 물놀이장에는 여름내내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끊이지 않는다

공원 내에는 상상톡톡미술관도 있다. 미술관 앞에는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어 여름내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이 끊이지 않는다. 방문객들은 나무 그늘에 돗자리와 그늘막을 펼칠 수 있다. 그늘막은 5월부터 10월까지 설치할 수 있으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꿈의숲아트센터는 ‘꿈이 모여 숲을 이룬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20만 평 대자연 속에 공연장과 갤러리로 활용되고 있다.

내부에 레스토랑과 카페까지 갖추어 복합문화공간으로 손색없다. 아트센터 앞쪽에도 어린이들이 놀 수 있는 물놀이 분수대와 놀이터가 있어 어디든 아이들이 뛰어놀기에 좋다.

두 번의 경사형 엘리베이터를 타야 오를 수 있는 북서울 꿈의 숲 전망대 (좌) , 북서울 꿈의 숲 전망대에서 주변 경관을 둘러보는 사람들의 모습 (우) ⓒ박은영

두 번의 경사형 엘리베이터를 타야 오를 수 있는 북서울 꿈의 숲 전망대 (좌) , 북서울 꿈의 숲 전망대에서 주변 경관을 둘러보는 사람들의 모습 (우)

북서울 꿈의 숲에 왔다면 전망대를 빠뜨리면 안 될 일이다. 전망대는 두 번의 경사형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를 수 있다. 전말홀과 카페로 구성되어 있다. 드라마 ‘아이리스’ 촬영지로 유명한 전망대에 들어서면 귀에 익은 드라마의 주제곡이 흐른다. 49.7m 높이 전망대에서는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의 절경이 펼쳐지고 남쪽으로는 한강까지 확인할 수 있다.

북서울 꿈의 숲은 드넓고 광활하다. 주변 구석구석을 둘러보려면 족히 2~3시간은 걸린다. 간식이나 도시락을 준비하거나 공원 내 식당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청운답원 인근에는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이, 꿈의숲아트센터 건물 1층엔 편의점이 있다. 또한 전망대로 오르는 길 중간에 위치한 중국식 레스토랑은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맛이 일품인데다 가격 또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선선한 바람을 느끼며 걷기에 좋은 계절이 다가온다. 한가로운 주말 탁 트인 도시 숲에서 힐링을 원한다면, 북서울 꿈의 숲을 걸어보자. 산책로와 숲이 잘 조성된 압도적인 규모의 도심 숲과 갤러리, 전망대, 야외무대 등의 문화 쉼터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북서울 꿈의 숲 안내
◯ 관람시간 : 상시개방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북구 월계로 173
◯ 문의 : 02-2289-4000~5

북서울 꿈의 숲 내의 청운답원은 드넓은 초록빛 잔디 언덕으로 어린아이들이 맘껏 뛰놀기 좋은 장소다 ⓒ박은영

북서울 꿈의 숲 내의 청운답원은 드넓은 초록빛 잔디 언덕으로 어린아이들이 맘껏 뛰놀기 좋은 장소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