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친해지세요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469 Date2017.08.10 14:58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 중인 세운상가 전경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 중인 세운상가 전경

서울시는 ‘도시재생’에 대한 공감 형성을 위해 하반기부터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신설부터 도시재생카페 개설, 다큐멘터리 제작까지 시민 체감도를 높이는 다양한 시도에 나선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도시재생의 의미와 필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선 교육청, 대학교 등과 협업하여 학습 프로그램 신설을 추진한다. 올해 안으로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도시재생지역 견학·체험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대학교 도시재생 관련 학과 내에 단기 커리큘럼 도입을 추진한다.

올 11월에는 도시재생지역 홍보·전시와 체험 프로그램 운영, 지역 생산품 판매까지 한곳에서 이루어지는 도시재생 카페가 종로 세운상가 내에 처음으로 문을 연다.

아울러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주민 갈등과 화해, 공동체 회복 등 에피소드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상물을 제작해 온오프라인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도시재생 슬로건 시민공모전과 도시재생 통합워크숍도 개최한다. ‘서울형 도시재생 슬로건 시민공모전’은 8월 중 열린다. 수상작은 서울형 도시재생을 알리는 모든 홍보매체에 적극 활용된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아직도 낯설고 어려운 개념인 도시재생을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이해하고 더 나아가 실질적인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감형 홍보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기업, 대학, 학교 등과도 지속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다음뉴스검색제휴 api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